씽크대 누수, 악취의 원인. 싱크대 배수구(배수관) 셀프 교체법

지난 시간에 싱크대 배수구(배수관)의 종류와 문제 별 선택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혹시 아직 교체할 새 싱크대 배수구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여 먼저 준비하도록 하자.


이전글 - 싱크대 배수구(배수관) 선택방법과 구매요령

  

준비가 되었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싱크대 배수구의 셀프교체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할 것 인데, 지난 시간에도 강조하였듯 주부들도, 처음 시도하는 분들도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으니 너무 겁먹지 말고 순서대로만 따라하면된다.






# 작업 준비하기


본격적인 싱크대 배수구(배수관) 교체작업에 앞서 원활한 작업진행을 위하여 준비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준비물 준비하기


1-1) 새 싱크대 배수구 세트 

1-2) 대야 - 배수호스 해체 시 고여있는 물이나 찌꺼기가 떨어질 수 있어 필요하다.

1-3) 십자드라이버 - 오버플로우의 나사를 풀 때 사용할 것이다.

1-4) 작업복 및 장갑 - 없어도 무방하나 기존 배수구가 많이 더러울 것 같으면 위생을 위하여 착용을 권장한다.


2. 싱크대 배수구 칸 치우기


싱크대 배수구 칸에 수납한 각종 식기도구와 조리도구들을 다른쪽으로 옮겨놓고, 배수구 밑에 준비한 대야를 받쳐둔다.



참고로 위 사진에 보이는 싱크대 수도관을 꼭 잠글 필요는 없는데, 작업하다가 나도 모르게 싱크대 물을 트는 실수를 할 것 같은 분들은 미리 잠궈두는 것도 좋다. 사실 필자도 작업하다가 손에 묻은 오물을 씻으려고 아무 생각없이 싱크대 물을 트는 어이없는 실수를 했다 ;;;



# 해체하기


작업 준비가 끝났으면 다음 순서대로 기존 싱크대 배수구(배수관)를 해체해보자.


1. 오버플로우 배관 떼어내기


1-1. 싱크대 측면 상단에 나사로 고정된 오버플로우를 십자드라이버를 이용하여 떼어낸다.

1-2. 오버플로우 배수호스를 내려 고인 물과 찌꺼기를 대야에 버린다.

1-3. 배수구에 끼워진 오버플로우 배수호스도 손으로 돌려서 떼어낸다. 






2. 메인출수구 배관 떼어내기


2-1. 배수구에 끼워진 메인출수구 배수호스도 손으로 돌려서 떼어내고, 배수호스를 내려 고인 물과 찌꺼기를 대야에 버린다.

2-2. 하수관에 끼워진 배수구캡을 손으로 빼고, 하수관에 꽂혀져 있는 배수호스를 끄집어 낸다. 

(하수관에 꽂혀 있었던 호스 부분은 오염이 심할 수 있으니 비위가 약한 분들은 빼기 전에 마음의 준비를 하자)




필자의 싱크대배수구는 물이 새서 그렇지, 하수관쪽 배수호스를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깨끗한 편이다. 


3. 배수구 몸통 떼어내기


배수구 몸통 부분의 구조는 싱크대 윗부분에 보여지는 부분이 너트 역할을 하고, 아래 몸통이 볼트 역할을 하는 구조이다. 그러므로 배수구 몸통을 떼어낼 때는 배수구 몸통만 돌려서는 헛돌게 되므로 싱크대 위 너트 역할을 하는 부분을 헛돌지 않게 잡아주고 몸통을 돌려주면 잘 빠진다. (몸통 부분 해체 시 오물이 많이 흘러내릴 수 있으므로 밑에 대야를 꼭 받쳐두자)





이제 해체는 다 되었다. 기존 배수구는 오물이 흐르지 않게 잘 싸서 버리고 새 배수구를 설치할 곳은 깨끗이 닦아주자. 

참고로 배수구 크기, 개수가 다르거나 오버플로우 모양, 개수 등이 다르더라도 기본적인 절차는 위와 같이 먼저 오버플로우부터 떼어내고, 나머지 배수호스를 다 떼어낸 후 마지막으로 배수구 몸통을 떼어내면 된다.



# 부착하기


새 싱크대 배수구(배수관) 부착도 다음 순서대로 따라해보자.


1. 배수구 몸통 끼우기


배수구 몸통을 끼우는 요령은 해체 시의 요령을 참고하면 된다. 

다만 주의할 점은 오버플로우 배수호스 방향을 오버플로우 쪽으로 잘 맞춰 끼워야 한다는 것인데, 방향이 많이 틀어지면 고무바킹 접합지점도 틀어져 얼마 못가서 또 물이 새는 원인이 될 수 있다.




2. 오버플로우 부착하기


오버플로우를 부착하는 작업 역시 기본적으로 해체 시를 참고하여 연결해주면 된다.

부착 시의 포인트는 오버플로우 및 배수호스 부분 고무바킹이 잘 접합되도록 바르게 연결하고 꽉 조여주는 것이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자.






3. 메인출수구 부착


이제 마지막으로 메인출수구 쪽 배수호스를 연결하고, 반대쪽 배수호스를 하수관 쪽으로 삽입한 후 배수구캡을 하수관에 꽉 끼워주면 작업이 완료된다.





처음 시도해서 성공하신 분들은 왠지 뿌듯할 것이고, 'DIY'에 대해서 조금 자신감이 생겼으리라 사료된다. 축하드린다!



관련글 - DIY란 무엇인가. DIY의 인기요인 및 스마트한 활용법은?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_ 독한 세상에서 행복 만드는 법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