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케팅조사의 역할

본 블로그 마케팅조사 카테고리의 포스트들은 경영지도사 마케팅부문 2차시험 중 마케팅조사론 과목의 주요 내용을 요약한 서브노트이고, 본 내용은 이학식 교수님의 마케팅조사 제4판 (집현재)의 내용을 위주로하고, 기타 교재들을 참고하여 정리하였음을 밝힌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1장. 마케팅조사의 역할과 절차 중 마케팅조사의 역할에 대하여 정리해볼텐데, 어떠한 과목이든 첫 장은 전체 내용의 뼈대와 기본이 되는 부분이니, 이 장을 통하여 마케팅조사 과목에 대한 전체 그림을 그려볼 수 있어야겠다. 


또한 본 내용은 요약이니, 자세한 내용과 사례 등은 본 교재를 참고하길 바란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마케팅조사의 역할





마케팅조사의 역할



1. 마케팅조사란? -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활동.



2. 기업은 마케팅조사에 의하여, 


2-1. 시장기회와 문제를 발견하고 정의할 수 있다.


2-2. 마케팅실행과 그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다.


2-3. 마케팅성과를 감시할 수 있다.



3. 마케팅조사의 분류


3-1. 문제 발견(확인)을 위한 조사.

      ex> 시장점유율, 브랜드이미지, 매출분석 등을 통하여 문제징후를 발견하고 이를 통하여 문제(원인) 발견.


3-2. 문제 해결을 위한 조사 - STP 및 Marketing Mix 요소 관련 조사 등.



4. 전략적마케팅이란? 


제품시장 결정 → 시장세분화 → 표적시장결정 → 포지셔닝 → 마케팅믹스 관리하는 일련의 활동



5. 조사실시 여부의 결정 - 다음의 경우는 마케팅조사를 실시할 필요가 없다.


5-1.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거나, 주관적 판단으로 충분히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경우.


5-2. 그 의사결정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경우.


5-3. 시간, 자원 등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5-4. 조사에 투입되는 비용 대비 획득하는 정보의 가치가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경우



6. 마케팅조사의 형태


6-1. Ad-Hoc 조사 - 클라이언트의 구체적 요구에 의하여 수행되는 조사.


6-2. 신디케이트 조사 - 조사기관이 클라이언트들에게 판매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기적, 상시적으로 수행하는 조사.


6-3. 옴니버스 조사 - 비용절감을 위하여 하나의 조사에 여러 클라이언트들이 참여하여 조사비용을 분담하는 방식.



7. 마케팅관리자가 마케팅조사에 관하여 이해를 가져야만 하는 이유는?


7-1. 조사결과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기 위하여


7-2. 조사자에게 올바른 과업지시를 할 수 있기 위하여


7-3. 조사과정 또는 결과에 대하여 구체적인 의견이나 요구를 제시할 수 있기 위하여



다음 시간에는 제1장. 마케팅조사의 역할과 절차 중 나머지 부분인 절차와 마케팅조사의 윤리 부분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