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블로그) 및 모바일 속도 측정, 분석도구 정보

지난 시간에는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사용 시 모바일에서의 로딩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 및 필자의 로딩속도 개선 후기에 대하여 소개해보았다. (지난 포스트의 내용은 아래의 '관련글'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간략하게 언급했었던, PC웹사이트나 모바일웹, 반응형웹의 속도를 측정해주고 분석해주는 로딩 속도 측정ㆍ분석도구들에 대하여 소개하고, 이들의 특징이나 사용 시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PCㆍ모바일웹 속도 측정, 분석도구 정보





1. 구글 모바일 속도 측정기


[관련링크] '모바일 속도 측정기' 바로가기


위 화면에서 보이는 도구가 바로 모바일 속도를 테스트해 볼 수 있는 도구이며, 테스트를 하고자 하는 모바일페이지의 URL을 입력한 후 화살표 버튼만 누르면 간편하게 해당 주소의 로딩 속도를 확인해볼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다.


하지만 3G속도를 기준으로 테스트하므로 우리나라 환경과는 차이가 있고, 또 동일한 페이지를 여러 번 테스트해보면 측정치의 편차가 커 신뢰성이 그다지 높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다.


실제로 이 사이트의 하단에는 위치나 기기 브라우저에 따라 결과치가 달라질 수 있으니 참조용으로만 사용하라고 안내가 되어있다.


따라서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도구는 여러 모바일페이지를 비교해본 후 자신의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로딩속도가 상대적으로 어떤지를 확인해보는 정도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지난 시간에도 언급하였지만 실제 사용환경을 가장 잘 대변할 수 있는 결과치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바이스와 웹브라우저 등의 환경에서 여러번 직접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니, 본 포스트에서 제공하는 여러 도구들은 직접 테스트와 크로스 체크하여 객관성을 높이는 용도로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




2. PageSpeed Insights



[관련링크] 'PageSpeed Insights' 바로가기


이 도구는 Google Developers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분석대상 웹사이트의 URL을 입력한 후 '분석' 버튼을 클릭해주면 해당 주소의 PC웹사이트 및 모바일 사이트까지 함께 품질점수가 산출되고, 이에 더하여 개선사항들까지 알려주는 똑똑한 분석도구이다.


하지만 이 도구 사용 시 주의해야할 사항은 이 도구에서 알려주는 품질점수는 로딩속도가 빠르고 느린 정도를 알려주는 수치가 아닌, 얼마나 개선 가능한 사항이 많고 적으냐를 알려주는 수치라는 점이다.


즉, 점수가 높다고 하여 실제 로딩속도가 반드시 빠른 것은 아니고, 반대로 점수가 낮다고 하여 실제 로딩속도가 반드시 느린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이 도구는 로딩 속도의 정도를 측정하는데 의의가 있다기 보다는, 어떤 개선 가능한 사항들이 있는지를 확인해보는데 더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필자와 같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의 결과는 대부분이 티스토리 측에서 개선해주어야할 부분들이었고, 또 필자와 같이 기술적으로 문외한들은 그냥 짐작만 할 뿐이지 이 정보들을 활용하여 실제 조치할 수 있는 부분들은 없었으므로, 필자와 같은 경우라면 활용도가 떨어질 수도 있는 도구인 듯 하다.





3. Pingdom



[관련링크] 'Pingdom' 바로가기


이 도구 역시 앞서 소개하였던 구글의 'PageSpeed Insights' 와 비슷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도구이나, 'PageSpeed Insights' 보다 더 구체적이고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한 번쯤 활용해볼만 한 도구인듯 하다.


하지만 Pingdom의 경우는 반응형웹과 같이 별도의 모바일URL이 없는 경우는 모바일페이지에 대한 테스트를 해볼 수 없고, 테스트가 이루어지는 지점이 모두 외국이라 우리나라의 상황과 잘 맞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으니, 이를 참고하여 활용하면 좋을 듯 하다.




4. 기타 


이외에도 'Pingdom'과 유사한 기능을 가진 측정 및 분석사이트들로는 다음과 같은 곳들이 있으니, 필요한 경우는 아래 링크들을 클릭하여 사용해보길 바란다.


* GTmetrix [바로가기]

* UPTRENDS [바로가기]

* PageScoring [바로가기]




이상으로 웹사이트의 로딩속도를 측정 및 분석해볼 수 있는 도구들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로딩속도를 개선하는데 있어서 이러한 도구들을 활용하여 기술적인 개선사항들을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그보다 우선 제공하는 서비스나 콘텐츠들 중에 불필요한 부분은 없는지 등에 대한 기획적인 개선사항들을 검토해보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라는 점을 유념하는 것이 좋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