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하드케이스 종류와 구매 시 주의사항

지난 시간에는 별도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하드디스크를 장기보관할 수 있는 방법과 '하드도킹스테이션' vs '외장하드케이스'의 장단점 및 하드도킹스테이션 선택요령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지난 포스트의 내용은 아래의 '관련글' 들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외장하드케이스 제품의 종류와 구매 시 참고ㆍ주의사항 등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으니, 이 제품을 구매할 계획이신 분들은 본 정보도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외장하드케이스 구매요령




외장하드케이스 구매 시에는 반드시 다음의 사항들을 확인해보아야 한다.



1. 하드디스크의 크기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하드디스크의 크기는 3.5인치와 2.5인치가 있는데, 이에 따라 외장하드케이스도 3.5인치형 제품과 2.5인치형 제품으로 나뉜다.


따라서 외장하드케이스를 고를 때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하드디스크의 크기와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참고로 3.5인치 하드디스크의 경우는 다이어리 정도의 크기라고 보면 되고, 2.5인치는 반지갑 정도의 크기라고 보면 된다.


한편, 3.5인치형 제품의 경우는 별도 전원이 필요하여 휴대 시 전원 어댑터도 가지고 다녀야하는 불편한 점이 있다. 하지만 제품 구매 시 전원 어댑터가 기본 구성품으로 포함된 경우가 많다.


이에 비하여 2.5인치 제품의 경우는 USB를 통하여 전원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휴대 시 별도의 어댑터를 가지고 다닐 필요는 없으나, 사용하고 있는 PC의 파워가 부족하거나 PC가 오래된 경우는 PC의 전원을 끌어서 사용하는 것보다 자체 전원을 사용하는 것이 PC에 부담을 주지 않아 안전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별도의 전원을 공급해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하드디스크의 인터페이스


하드디스크의 인터페이스는 크게 SATA(Serial ATA)와 IDE(Integrated Drive Electronics) 방식이 있고, 제품에 따라 지원하는 인터페이스가 다르다.


따라서 외장하드케이스를 고를 때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하드디스크의 인터페이스가 SATA 방식인지 IDE방식인지를 확인한 후, 해당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참고로 하드디스크 인터페이스에 대한 설명은 지난 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본인이 가진 하드디스크가 어떤 방식의 인터페이스인지 모르겠다면 아래의 관련글을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관련글] 하드도킹스테이션 구매요령




3. 데이터 전송 속도


USB 2.0을 지원하는 제품들과 USB 3.0을 지원하는 제품들로 분류되고, 이에 따라 데이터 전송속도에 많은 차이가 난다.


USB 2.0과 USB 3.0은 표면적으로는 1 차이이지만, 실제로는 10배에 가까운 속도 차이가 나는 만큼, 가급적이면 USB 3.0을 지원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낫다.


다만, USB 3.0을 지원하는 제품들이 그렇지 않은 제품들보다 1만원 가량 더 비싼 편이니, 전송속도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경우라면 그냥 저렴한 USB 2.0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또한 USB 3.0을 지원하는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사용 중인 PC가 USB 3.0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으니, 본인의 PC가 USB 3.0을 지원하는지도 확인해봐야겠다.


참고로 USB 2.0과 3.0 구분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USB 2.0의 경우는 검정색, USB 3.0의 경우는 파란색인 경우가 많다.


② 하지만 색상 구분 없이 검정색으로 되어 있는 경우는 2.0인지 3.0인지 구분할 수 있는 표시를 해 놓으니, 이를 확인해보면 된다.




아래 사진을 확인해보자.



위의 동그라미 안에 있는 표시가 USB 2.0을 의미하고, 아래 동그라미 안에 있는 표시가 USB 3.0을 의미한다.




4. 하드디스크 발열 관리


이전 포스트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외장하드케이스는 하드디스크를 완전히 감싸고 있는 구조라서 장시간 작업이 필요한 경우는 하드디스크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감소시켜줄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통 외장하드케이스의 경우는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진 제품보다는 알루미늄이나 스테인레스 재질로 이루어진 제품이 하드디스크의 발열 관리에 조금 더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으니, 제품 선택 시에는 어떠한 재질로 되어 있는지와 발열 관리를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를 살펴보고 선택을 하는 것이 좋겠다.





이상으로 외장하드케이스 선택 시 참고ㆍ주의해야할 사항들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모두들 본 정보를 참고하여, 집에서 놀고 있는 하드디스크를 멋진 외장하드로 만들어 넉넉한 PC 환경을 즐겨보길 바라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