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카카오톡 채널 유입 효과는?

지난 시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유입채널 중 '카카오톡' 으로부터의 유입이 급증하는 상황에 대하여 소개하였는데, 이는 카카오톡 앱 내부의 '채널 페이지'에 블로그 글이 소개되면서 발생했던 이벤트였음을 알 수 있었다. 


(지난 포스트의 내용은 아래의 '관련글'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그럼 카카오톡 앱의 채널 페이지에 내 블로그 글이 소개되면 방문자나 애드센스 광고 수익의 증가 효과는 어느 정도 될까?


이번 시간에는 이것도 한 번 확인해보자.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티스토리 카카오톡 채널 유입 효과는?




필자의 경우는 10월 8일에 발행한 노트북쿨러와 관련된 글이 당일 오전 경부터 카카오톡 앱 내의 채널페이지에서 위 캡쳐화면과 같이 노출되었었고, 이것이 10월 10일 오전 경까지 이어졌으니, 포스트의 노출 기간은 만 이틀 정도였다.


그리고 이틀 동안의 방문자 증가 효과, 즉 평소 방문자수를 제외한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유입된 방문자수(티스토리 자체 집계 기준)는 대략 15,000명 정도였다.


이는 다음 메인에 노출된 것보다는 못하지만, 그래도 거의 필적하는 수준이어서 카카오톡 앱의 위력에 대하여 새삼 실감하기도 했다.


다만, 구글 애널리틱스에 집계된 방문자 증가 수치는 이와는 너무 대조적이어서 의아하였는데, 구글 애널리틱스에 집계된 이틀 동안의 방문자 증가 효과는 대략 3,000명 정도였다.


보통 필자의 블로그는 티스토리 집계치보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집계치가 20% 정도는 더 높게 나오는 편인데, 이 날은 오히려 5배 정도나 더 적게 잡혔다.





한편, 애드센스 광고 수익의 증가 측면에서는 전혀 효과가 없었는데, 이유는 광고가 모두 제외된 채로 글이 소개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자와 같이 카카오톡 채널에 노출되었던 다른 블로거들의 경험담을 검색해보니, 다른 블로거 분들도 광고가 제외된 채로 글이 소개되어 수익 증가 효과는 없었다는 경험담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하지만 본 포스트를 작성하는 10월 24일 현재 다시 카카오톡 채널에 노출된 다른 블로거들의 글을 확인해보니 의외로 아래 캡쳐 화면과 같이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되고 있었는데, 향후 카카오톡 채널에 노출되는 블로거 분들은 방문자수 증가 효과 뿐만 아니라 수익 증가의 효과도 누릴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결과적으로 필자의 경우는 앙꼬 없는 찐빵을 맛 본 셈인데, 앙꼬가 없어도 제법 먹을만 하였다 ^^;;


다만 애드센스 수익의 증가 수치가 있었더라면 티스토리 자체 집계 방문자수와 구글 애널리틱스 집계 방문자수 중 어느 수치가 더 정확한지 검증해볼 수 있었을텐데라는 아쉬움은 남았다.


그러니 여러분들은 앙꼬가 가득 든 맛있는 찐빵을 드셔보길 바라겠고, 그 맛이 어떠셨는지 또 다른 포스트를 통하여 알려주시기를 바라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