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벼운 울트라북 vs 고성능 게이밍노트북 - 당신의 선택은?

만약, 당신이 노트북을 새로 하나 장만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아마도 가장 먼저 선택해야할 문제는 울트라북과 같이 가벼운 노트북을 선택할 것인지, 아니면 조금 무겁더라도 성능이 좋은 게이밍노트북으로 선택할 것인지일 것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비싼 제품을 선택한다고 해서 무게와 성능 이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속시원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이들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고, 서로 간 어떠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야 한다.


하여 이번 시간에는 가벼운 노트북과 고성능 노트북간의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으니, 이 문제를 두고 아직 속시원한 선택을 하지 못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본 정보를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가벼운 울트라북 vs 고성능 게이밍노트북




사양, 성능 비교


무게가 가벼운 울트라북이냐, 성능이 좋은 게이밍노트북이냐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 둘 간의 사양과 성능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부터 확인해봐야 할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비슷한 가격대의 요즘 잘 나가는 두 가지 모델의 주요 사양을 직접 비교해보는 것이 가장 직관적일 듯하다.


사양

G모델(울트라북)

O모델(게이밍)

가격대

160만원대

CPU

i7-7500U

i7-7700HQ

그래픽카드

HD 620 (내장)

GTX 1060

화면크기

15.6인치

해상도

1920 x 1080

메모리

DDR4 8GB

SSD

512GB M.2

256GB NVMe

HDD


1TB 7,200 rpm

오디오

HD Audio (내장)

Bang & Olufsen

어댑터/배터리

40W / 60Wh

200W / 70Wh

두께

16.8mm

25mm

무게

1.1kg

2.6kg 이상

OS

윈도우10 Home



이 중에서 PC 성능에 가장 큰 차이를 가져다주는 것은 CPU, GPU(그래픽카드), 메모리, 저장장치(SSD, HDD)와 크기와 무게인데, 이 중 메모리는 동일하므로, 나머지 부분에서의 성능 차이를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1. CPU ( i7-7500U vs i7-7700HQ )



CPU는 PC 상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작업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사양이다. 


위 벤치마크 결과의 출처는 이전 시간에 소개하였던 'UserBenchmark' 이며, i7-7700HQ가 i7-7500U보다 1.3 ~ 1.5배 정도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은 2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 그래픽카드 ( HD Graphics 620 vs GeForce GTX 1060 )



그래픽카드는 이미지ㆍ영상 작업, 게임 등 그래픽과 관련된 작업을 처리하는 하드웨어로, 이 그래픽카드가 더 좋을수록 더 수준이 높고 차원이 높은 작업들을 해낼 수 있다.


그래픽카드 성능에서는 지포스 GTX 1060이 거의 8~9배에 달하는 비교불가의 성능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3. 저장장치


일반적으로 저장장치의 성능이 좋을수록 부팅속도가 빨라지고, 파일을 읽어들이거나 옮기거나 하는 등의 속도도 빨라진다.


이러한 저장장치에는 크게 SSDHDD가 있는데, 이 둘은 모두 PC 내에서 저장장치의 역할을 맡고 있지만, SSD의 경우는 얇고 가볍고 빠른 대신 가격이 매우 비싸고, HDD의 경우는 SSD보다 상대적으로 크고 무겁고 느린 대신 가격이 저렴하다.


또한 SSD 중에서도 가장 성능이 좋은 녀석은 NVMe가 붙은데, PCle M.2 방식보다 50~70% 정도 더 성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여기서는 두 모델 모두 SSD가 기본 장착되어 있기는 하지만, 게이밍노트북 쪽에 붙은 SSD가 NVMe 이므로 SSD 역시 게이밍노트북 쪽이 더 낫다고 볼 수 있다.


다만 SSD는 옵션추가 등으로 사양을 변경할 수도 있으므로 참고만 하면 되겠다. 



4. 두께와 무게


두께와 무게에서는 사양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듯이 울트라북이 압도적으로 얇고 가볍다이외에 배터리 지속시간도 울트라북이 월등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당신의 선택은?


결국 앞의 성능 차이를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1. 일반적인 작업을 주로 하는 경우


문서 작업, 웹서핑, 동영상 감상, 음악 감상, 간단한 그래픽 작업 등 일반적인 수준의 작업을 할 때에는 게이밍노트북이 울트라북 대비 1.3~1.5배 정도의 다소 적은 성능차를 보여주고 있으므로, 이런 경우라면 디자인과 무게, 두께, 배터리 지속 시간 측면에서 월등한 울트라북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참고로 울트라북의 HD Graphics 620 내장 그래픽칩셋으로도 가벼운 캐주얼게임 정도는 가능하고, LOL의 경우도 옵션을 상당히 낮추면 가능하다고 한다.


다만 오버워치와 같은 고품질 3D게임의 경우는 불가능하다고 보면 되겠다.



2. 그래픽과 관련된 작업을 주로 하는 경우


전문적인 그래픽ㆍ동영상 작업을 해야 하거나, 3D게임과 같이 고품질의 게임을 즐기는 경우라면 게이밍노트북이 울트라북보다 8~9배에 달하는 비교가 불가능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으므로, 이런 경우라면 당연히 게이밍노트북을 선택해야 한다.


참고로 GTX 1060의 경우는 오버워치를 플레이할 때 풀옵까지는 아니지만, FHD 해상도에 높음 옵션까지는 가능한 정도라고 하므로, 왠만한 게임은 높은 품질로 무난하게 즐길 수 있는 수준이라고 보면 되겠다.



3. 무게와 성능 두 가지를 절충하고 싶은 경우


고성능을 요구하는 전문적인 그래픽ㆍ동영상 작업은 아니지만 한 번씩 그에 준하는 작업을 해야 할 필요가 있으면서, 가끔씩 이동도 필요하여 휴대성도 요구되는 경우는 GTX 1050 수준의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2kg 정도 무게의 실속형 게이밍노트북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보통 이러한 게이밍노트북들은 100만원 초반대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어 가성비 측면에서도 유리하고, 왠만한 3D 게임들도 중옵으로 돌릴 수 있으므로, 절충안을 찾는 분들에게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다.


실제 필자의 경우도 이 경우에 해당하여 GTX 1050을 탑재한 무게 2kg 짜리 게이밍노트북을 구매하였는데, 성능 면에서도 만족하고, 노트북 백팩에 넣고 다니면 무게도 그렇게 부담스러운 편은 아니어서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이상으로 가벼운 울트라북 vs 고성능 게이밍노트북의 장단점과 상황에 따라 어떠한 선택을 하는 것이 더 유리한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어서 다음 시간에는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실속형게이밍노트북의 사용후기에 대해서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