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펑션키 및 터치패드 멀티터치 사용법 - HP 오멘(OMEN)

지난 시간에는 '울트라북 vs 게이밍노트북의 성능차이와 장단점', '실속형 게이밍노트북들의 모델, 사양, 가격 등의 정보'와 'PC하드웨어 사양의 성능을 확인하고 비교하는 방법' 등 PC 선택 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지난 포스트들은 아래의 '관련글'들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이번 시간과 다음 시간에는 필자가 얼마 전 큰 맘 먹고 구매한 HP 오멘(OMEN) 게이밍노트북에 대한 사용후기와 사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할텐데, 이번 시간에는 그 중 노트북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펑션키와 터치패드 멀티터치 활용법을 HP 오멘(OMEN) 노트북 기준으로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노트북 편의기능 활용법 - HP OMEN




펑션키(기능키) 정보


노트북의 펑션키는 보통 'F1'에서 'F12'키로 지정되어 있고, 이 펑션키들을 잘 활용하면 PC의 주요 기능들을 보다 편리하게 컨트롤할 수 있다.


다음은 HP OMEN 기준의 펑션키들이며, 지정키가 다소 다를 수는 있지만 다른 노트북들의 펑션키의 기능들도 이와 비슷하다.



▷ 도움말 (F1)


이 기능키를 누르면 빙(Bing) 검색서비스에서 'windows 10에서 도움말을 보는 방법' 이라는 키워드에 대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데, 딱히 활용할 일이 별로 없는 키이다.



화면밝기 감소 (F2)


이 키를 누르면 화면밝기가 '10'씩 감소된다. 배터리를 장시간 사용해야 하거나, 배너리가 부족한 상황에서는 화면밝기를 낮추는 것이 도움이 된다.



 화면밝기 감소 (F3)


이 키를 누르면 화면밝기가 '10씩 증가된다.



모니터 설정 (F4)


노트북 이외에 추가 모니터가 있는 경우는 이 키를 통하여 디스플레이 확장(듀얼 모니터), 화면 복제 등을 설정할 수 있다.



▷ 키보드 백라이트 (F5)


이 키를 누르면 키보드 백라이트가 실된다. 이 기능은 어두운 곳에서 키보드를 사용할 일이 있을 때 유용하다.



▷ 음소거 (F6)


이 키를 누르면 음소거를 시킬 수 있다. 전화를 받거나 하는 등의 상황으로 빨리 소리를 줄여야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 볼륨 줄이기 (F7)


이 키를 누르면 볼륨을 줄일 수 있다. 참고로 키를 누르고 있으면 소리가 빠르게 작아진다.



▷ 볼륨 키우기 (F8)


이 키를 누르면 볼륨을 높일 수 있다. 참고로 키를 누르고 있으면 소리가 빠르게 커진다.




▷ 이전 재생목록 (F9)


음악을 들을 때 이 키를 누르면, 음악의 첫 부분 또는 이전 음악파일이 재생되고, 영상을 볼 때는 앞으로 건너뛰기 또는 이전 영상파일이 재생된다.



▷재생, 일시정지 (F10)


이 키를 누르면 플레이되던 음악 또는 영상이 일시정지되고, 다시 한 번 더 누르면 다시 재생된다.



▷ 다음 재생목록 (F11)


음악을 들을 때 이 키를 누르면, 다음 음악파일이 재생되고, 영상을 볼 때는 건너뛰기 또는 다음 영상파일이 재생된다.



▷ 비행기모드 (F12)


비행기모드는 통신이 가능한 디바이스의 와이파이, LTE 등 각종 무선 신호를 중지시키는 기능인데, 윈도우10에서는 이 기능을 기본 제공하고 있다. 노트북에서는 이 키를 눌러 이 기능을 간단하게 실행시킬 수 있다.





이외에 노트북의 기능은 아니지만, 알캡처와 같은 캡처 프로그램을 설치한 경우, 프린트스크린(PRT SC) 키를 누르면 캡처 프로그램이 자동 실행되니, 이 기능도 잘 활용하면 유용한 기능이다.




터치패드(멀티터치)


멀티터치가 가능한 노트북 터치패드의 경우는 어떤 면에서는 마우스보다 더 편할 정도로 잘 활용하면 매우 유용한데, HP 오멘(OMEN)의 경우도 멀티터치가 가능하여 다음과 같은 작업들이 가능하다.


다만, 노트북 기종마다 터치실행방식이 조금씩은 다를 수 있고, 노트북이 정밀 터치패드를 지원한다면 제어판에서 직접 동작방식을 구성하여 이용할 수 있는 점은 참고하자.



▷ 창 스크롤


두 손가락을 동시에 터치패드에 대고 또는 아래로 움직여주면 창 스크롤을 올리거나 내릴 수 있다. 웹 서핑을 하거나 문서를 볼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이미지 보기


창 스크롤 할 때와 같이 두 손가락으로 하되, 좌우로 움직여주면 이미지 보기를 할 때 이전 이미지, 다음 이미지로 넘기면서 볼 수 있다.



▷ 마우스 좌클릭


마우스 좌클릭에 해당하는 기능도 터치패드를 누를 필요 없이, 한 손가락으로 가볍게 터치패드를 터치하면 이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 마우스 우클릭


마우스 우클릭에 해당하는 기능 역시 터치패드를 누를 필요 없이, 두 손가락으로 가볍게 터치패드를 터치하면 이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 다중 선택 및 끌어서 놓기


마우스의 경우 마우스 왼쪽버튼을 누른 상태로 끌어서 다중 선택을 하거나, 다른 곳으로 끌어놓는 기능을 터치패드에서는 한 손가락으로 빠르게 두번 터치 후 끌어주는 방식으로 가능하다. 


참고로 두 번째 터치 시에는 손을 떼지말고 끌어주면 되고, 이렇게 선택된 부분 위에서 한 번 더 이렇게 두 번 터치 후 끌어주면 다른 곳으로 끌어 놓기도 가능하다.



▷ 모든 창 내리고 올리기


손가락 세개를 동시에 터치패드에 대고, 아래로 내리면 떠 있던 창들이 모두 내려지고, 반대로 로 올리면 내려져 있던 창들이 다시 화면에 띄워진다.





이상으로 노트북 펑션키 및 터치패드 활용법을 HP 오멘(OMEN) 노트북을 기준으로 하여 살펴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이어서 HP OMEN 15-AX230TX 모델의 장단점과 사용후기에 대해서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