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라이브, 더퀴즈라이브 상금 획득 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요즘은 잼라이브나 더퀴즈라이브(더퀴라)와 같은 라이브퀴즈쇼 앱을 즐기는 분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많은 분들이 이렇게 라이브퀴즈쇼 앱을 즐기는 이유는 수백만원의 상금이 걸린 퀴즈게임이라는 뚜렷한 목적성과 거기에다 진행자들의 맛깔스럽고 긴장감을 돋우는 진행이 어우러져 스릴감과 게임의 재미를 극대화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재미도 재미지만, 사실 라이브퀴즈쇼 앱을 이용하는 목적 자체가 상금에 있는 것이니만큼, 이왕이면 주어진 문제를 틀리지 않고 모두 풀어 상금을 획득할 수 있 수 있으면 금상첨화(錦上添花)다.


하여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들 라이브퀴즈쇼에 참여하여 상금 획득 확률을 높이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해보도록 하겠으니, 매번 몇 문제 차이로 안타깝게 우승 상금을 놓치는 분들이라면 본 정보를 활용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라이브퀴즈쇼 상금 획득 팁




우선 라이브퀴즈쇼의 기본적인 게임시스템부터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겠다.


라이브퀴즈쇼는 기본적으로 주어진 문제(잼라이브: 12문제, 더퀴라: 10문제)를 틀리지 않고 모두 푸는 사람들끼리 해당 퀴즈에 걸려있는 상금을 나눠갖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100만원 짜리 퀴즈를 100명이 모두 풀었다면, 100명에게 두 당 1만원씩 상금이 적립되고, 이렇게 적립된 상금이 5만원 이상이 되면 현금으로 출금할 수 있게 된다.


다만, '하트'라는 아이템을 사용하는 경우는 그 게임에서 1회에 한하여 부활할 수가 있는데, '잼라이브'의 경우는 하트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을 때 문제에 틀리면 하트 아이템이 자동으로 사용되고, '더퀴라'의 경우는 틀렸을 때 하트 사용 여부를 본인이 직접 선택할 수 있다.


참고로 하트 아이템을 모으는 방법은 문제를 틀린 후에도 계속 퀴즈를 풀면 되는데, 그러면 상금은 받지 못해도 문제를 맞출 때마다 하트 점수('잼라이브'는 문제 당 5점, '더퀴라'는 문제 당 10점)를 모을 수 있고, 하트 점수가 100점이 모이면 하트 아이템 하나가 생기는 방식이다.


기본적인 게임시스템을 파악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상금 획득 확률을 높이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자.



# 가급적 많은 사람이 함께 하기

'잼라이브'나 '더퀴라'나 모두 1, 2번 문제는 누구나 맞출 수 있을 정도로 쉽지만, 3, 4번 문제부터는 어려운 문제를 중간중간에 2~4문제씩 섞어 놓는다. 


여기서 어려운 문제란 대부분의 사람들이 찍을 수 밖에 없는 문제로,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문제다. (실제로 출제되었던 문제다)


문제) 고려의 공양왕에서 조선의 태조 이성계에게 옥새가 넘어가기까지, 왕좌가 비어있었던 기간은?

1) 6시간

2) 4일

3) 7일


사실 이런 문제는 역사를 좀 아는 사람들도 찍을 수 밖에 없는 문제로, 결국, 어느 정도 상식이 있는 분들이라도 주어진 10~12문제 중 평균 3~4회 정도는 위기가 찾아온다고 볼 수 있다.


그 중 한 번은 하트를 사용해서 넘기더라도 결국 2~3회는 찍신이 강림해야 상금을 탈 수 있다는 의미인데, 사실 2~3회 모두를 찍어서 맞추기란 쉽지 않다.


이럴 때 가급적 많은 사람이 같이 하면 확률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우선 게임을 시작하기 전 리더를 한 명 정하고, 게임 도중 찍을 수 밖에 없는 문제가 출제되었을 때는 리더가 각 구성원들에게 찍을 번호를 배정해주어 구성원 중 1/3의 인원이 통과되도록 하면 된다.


이런 방식으로 가급적 많은 사람이 함께 하면 구성원들 중 상금을 타는 사람이 무조건 나올 것이다. 직장 동료들끼리는 이렇게 상금을 모아서 회식을 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일 듯 하다.


필자의 경우는 집사람과 둘이서 재미삼아 하는데, 실제로 찍어야 하는 문제가 나오면 필자가 집사람에게 찍을 번호를 배정해 주어서 나눠 찍는다. 그래서 필자도 문제가 쉽게 출제 되었을 때 아래처럼 두어번 상금을 탔더라는.... ^^;;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시간제한이 있으니, 찍어야 될 문제인지 그리고 어떻게 배정할 것인지를 리드가 빠르게 판단하여 지침을 내리지 않으면 시간 제한 때문에 찍지도 못하고 끝나버릴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 전략적으로 하트 모으고, 사용하기

앞서 언급하였듯 '하트' 아이템은 1회에 한하여 부활이 가능한 완소 아이템이지만, 모으는 것이 쉽지 않아 하트가 있다 해서 틀렸다고 무조건 쓰면 안된다. '잼라이브'의 경우는 틀리면 자동으로 사용되지만...


따라서 가급적 5번 문제 이전에 틀렸을 경우는 그냥 깨끗하게 상금을 포기하고, 하트 점수나 올리는 것이 좋고, 적어도 6~7번 문제 이상 갔는데 틀렸을 때 하트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이 상금을 획득할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그리고 혹시나 제 시간에 입장하지 못하여 퀴즈가 진행되고 있다고 하더라도, 늦게라도 퀴즈에 참여하여 퀴즈를 풀면 하트 점수는 올릴 수 있으니 가급적 불참하지 말고 참여하는 것이 좋다.



# 퀴즈 실력 업그레이드

퀴즈 문제 중에는 최신 시사/연예 문제가 심심찮게 출제되는 편이므로, 그 날 뉴스(연예, 스포츠 포함)를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리고 보통 다른 라이브퀴즈쇼 앱에서 출제되었던 문제가 비슷하게 다른 앱의 퀴즈에서 출제되는 경우가 있으니 다른 라이브퀴즈쇼 앱도 재미삼아 풀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찍기 요령

찍을 수 밖에 없는 문제에서는 대개의 경우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확인할 수 있다. 


* 보기 중 익숙한 보기와 생소한 보기가 등장.


보통 이럴 때 뭔가 한 번 본 것 같은 익숙한 보기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필자가 이러한 경우에 정답일 확률을 체크해보니 생소한 보기가 정답일 확률이 조금 더 높은 것 같았다.


물론 출제자도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익숙한 보기가 정답일 경우도 만드는 것 같았지만, 결과적으로 봤을 때는 생소한 쪽이 정답일 확률이 조금은 더 높더라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이상으로 라이브퀴즈쇼에서 상금을 획득 할 확률을 높이는 방법을 살펴보았는데, 상금을 탈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뭐니뭐니해도 퀴즈를 같이 풀 파티원들을 모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 우선 주변에 같이 할 사람들부터 찾아보도록 하자.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