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당 신청 방법 - 복지로 모바일 앱 및 PC로 신청

지급대상과 금액, 시기 등에 대하여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아동수당의 신청이 오늘 2018년 6월 20일부터 시작되었다.


아동수당은 기본적으로 만 6세 미만 아동이 있는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경우 월 10만원씩 지급하여, 가정생활의 안정에 기여하고 아동의 건전한 육성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수당으로, 소득이나 재산이 왠만큼 많지 않고서는 대부분 다 받을 수 있는 준 보편적 복지 정책이다.


예를 들어 3인 이하 가구의 선정기준은 소득만 있는 경우는 월 1,170만원 이하, 재산만 있는 경우는 11억 2,000만원 이하, 소득과 재산이 모두 있는 경우는 소득은 월 858만원 및 재산은 3억원 이하이니 보편적 복지정책이라고 불러도 과언은 아닐듯 하다.


마침 필자도 아직 두 돌이 안된 자녀가 있는지라 오늘 아동수당을 신청 해보았는데, 직접 갈 필요 없이 PC나 모바일로 신청이 가능하여 편리하였다.


하여 이번 포스트에서는 아동수당을 신청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 소개해보도록 하겠으니, 아직 아동수당을 신청하지 않은 분들은 본 정보를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참고로 본 정보는 복지로 모바일앱을 기준으로 한 신청법이지만, PC도 신청절차는 이와 동일하니 PC로 신청을 하고자 하는 분들도 본 정보를 참고해도 무관하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아동수당 신청 방법




Step 1. 신청화면 접속하기

아동수당을 모바일로 신청하기 위해서는 우선 구글플레이 등의 앱마켓에서 복지로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며, PC로 신청하고자 하는 분들은 아래 URL을 클릭하여 복지로 홈페이지로 입장한다.


[관련링크] 복지로 아동수단 신청 페이지



또한 공인인증서가 준비되어 있어야 하는데, 모바일로 신청할 때도 모바일에 공인인증서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아마도 평소 모바일뱅킹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공인인증서가 모바일에 다운로드되어 있을 것이다. 


만약, 평소 모바일뱅킹을 이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주거래은행 앱을 설치한 후 모바일로 공인인증서를 내려받던지, 아니면 그냥 PC로 신청을 해야 한다.



Step 2. 신청 절차 시작

복지로 앱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시키면 상단 캡처화면과 같은 초기화면이 뜨는데, 여기서는 '아동수당 사전신청' 버튼을 눌러 절차를 시작하면 된다.


참고로 신청기간에는 사람이 몰려 서버 처리가 느려져 버튼을 눌러도 화면 전환이 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이런 경우는 화면 새로고침 또는 일정 시간 후에 재접속 해보면 된다. 필자의 경우도 새로고침을 대여섯번 시도하니 접속이 되더라는...


그리고 위 화면은 아동수당 신청기간이라서 별도 랜딩페이지를 만들어 놓은 것 같은데, 만약 신청기간이 아니라면 복지로 메인 페이지에서 아동수당 신청 메뉴를 찾아 절차를 시작하면 될 것이다.


앞서 언급하였듯 PC로 진행하는 경우도 화면구성은 다르지만 절차와 내용은 동일하니 아래 내용대로 따라해보자.



Step 3. 정보조회 동의


절차를 시작하면 위의 좌측화면이 우선 열리는데, 여기서 '공인인증서 인증' 버튼을 누르면, 우측 화면과 같이 정보 조회 동의 안내창이 열린다.


아동수당 신청을 위해서는 가족관계등록 및 주민등록 조회가 필요하다는 내용이며, 이에 동의해야지 다음 절차로 넘어갈 수 있으니 '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 절차로 이동한다.



Step 4. 공인인증서 로그인


정보조회에 동의하면 위 화면과 같이 공인인증서를 선택하여 로그인하는 절차로 이어진다.


위 좌측 화면에서 유효한 인증서를 선택하면, 우측 화면과 같이 로그인 화면으로 전환되고 여기서 필요 정보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다음 절차로 진행된다.


참고로 인증서가 여러개인 경우는 만료일을 확인하여 유효한 인증서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Step 5. 신청서 작성 1단계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성공하면 위 화면과 같이 인적정보를 작성하는 화면으로 전환된다.


기본적으로 이 화면에서는 조회된 주민세대원정보를 토대로 해당 가구의 구성원들의 인적사항이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으며 휴대폰 번호 정도만 입력해주면 된다.


또한 화면 상단의 안내내용 및 유의사항, 가족구성예시 등의 참고사항의 내용을 확인하여 가족구성원을 추가하거나 제외하는 등의 처리를 해주면 되는데, 위 화면에서도 안내되어 있듯이 기본적으로 신청인 본인/배우자/자녀 이외의 구성원들은 '가족정보삭제' 버튼을 눌러 제외해주고, 본인/배우자/자녀 중 구성원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화면 맨 하단의 '배우자/자녀 추가' 버튼을 눌러 추가해주면 된다.




그리고 화면의 하단에는 위 화면과 같이 아동수당 급여계좌 정보를 등록하는 화면이 보여지는데, 여기서는 위 화면에서 지정해 놓은 순서대로 다음과 같이 차례로 확인을 해보면 된다.


1) 아동수당 대상 자녀의 서비스 선택 영역에 '아동수당'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


2) 화면을 더 아래로 내려서 아동수당을 수령받을 본인 계좌정보 입력


3) '임시저장' 버튼 누르기 - 

임시저장을 먼저 하지 않고 '계좌확인' 이나 '다음단계' 버튼을 누르면 입력된 정보가 모두 초기화되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가급적 임시저장 버튼을 먼저 눌러 입력한 정보를 저장한 후 '계좌확인' 버튼을 눌러주는 것이 좋다.


4) '계좌확인' 버튼 누르기 - 

계좌확인 버튼을 눌러서 입력한 계좌가 정상계좌인지를 확인한다. 이 때 신청자 수가 많으면 시간이 꽤 소요될 수 있는데, 필자는 이 절차에서 10분 가까이 기다린 것 같다. 그래도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가급적 기다리는 것이 유리하다.

계좌 확인이 되었다면 "예금주 계좌가 정상 확인 되었습니다." 라는 알림메시지 창이 열리고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아준다.


5) '다음단계' 버튼 누르기 - 

이제 마지막으로 '다음 단계' 버튼을 눌러주면 되는데, 사람들이 많이 몰릴 경우는 이 단계에서도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다. 필자는 한 20분 정도 기다릴 듯 ^^:;;

'다음 단계' 버튼을 누르면 "저장하시겠습니까? 저장 후 금융정보 조회 동의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라는 확인 창이 열리고, 이 창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Step 6. 신청서 작성 2단계


신청서 작성 2단계는 본인/배우자/자녀의 금융정보 조회에 동의하는 절차로, 본인이 동의하면 자녀는 자동적으로 대리 동의가 이루어지나, 배우자의 경우는 배우자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여 별도로 동의를 해야지만 동의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만약, 배우자의 공인인증서가 있는 경우라면 아래 배우자 란의 '공인인증' 버튼을 눌러 배우자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배우자까지 동의를 진행하면 되고, 없는 경우라면 '본인 동의 확인' 버튼을 눌러 본인만 동의 후 '다음단계' 버튼을 눌러 신청 절차를 마무리 짓고, 배우자에게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동의를 해달라고 요청하면 된다.


'다음단계' 버튼을 누르면 우측 화면으로 전환이 되며, 이 안내 창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신청서 작성 마지막 3단계 페이지로 이동한다.



Step 7. 신청서 작성 3단계


신청서 작성 3단계는 유의사항 내용을 확인하였다는 것에 동의하는 절차인데, 유의사항이란 금융정보 조회에 동의 안 한 나머지 가족구성원(배우자)이 모두 동의를 해야 신청서가 최종 접수된다는 내용이다.


좌측화면에서 '확인함'을 눌러 동의를 한 후, 아래의 '신청서 작성완료' 버튼을 누르면, 우측의 화면과 같이 확인 창이 열리고, 이 창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본인 신청이 완료된다. 



Step 8. 본인 신청 완료


이렇게 본인 신청이 완료되었다. 


참고로 위 좌측화면에서의 '내 신청 확인' 버튼을 눌러보면 위 우측화면에서처럼 진행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필자의 경우는 집사람이 아직 동의를 안한 상태임을 알 수 있다. ^^;;


이상으로 복지로 모바일앱을 이용하여 아동수당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해보았다. 신청하신 분들 모두 축하드리며 9월부터 나올 월 10만원을 기대해보자!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