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회계1급 합격후기, 공부법, 무료인강 정보

필자는 경영학을 전공하기는 했으나 졸업한지도 꽤 되었고 또 필자의 업무 포지션도 회계 쪽이 아닌지라 그나마 공부했었던 부분도 하얗게 지워져, 회계자격증들을 취득하려고 마음먹었던 당시에는 거의 회계입문자와 다름이 없는 상태였다. 


더군다나 필자가 공부하던 때와 용어라던지 회계기준이 조금씩 달라 초반에는 조금 헤매기까지 했다 ^^;; (대차대조표를 재무상태표라고 하고, 기본재무제표에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가 제외되는 등등)


그래도 필자는 당초 회계자격증 취득을 결심하면서 참으로 용기있게 다음과 같이 8달 내에 초급, 중급, 고급 각각 하나씩 해서 3개의 회계자격증을 취득하리라 계획 했었는데, 다행히 모두 한 방에 합격하는 바람에 7달 정도 투자해서 모두 취득할 수 있었다. 


Step 1. 초급난이도의 회계자격증 중 '전산회계 1급'을 2달 내에 취득.

Step 2. 중급난이도인 회계자격증 중 '전산세무 2급'을 2달 내에 취득.

Step 3. 고급난이도인 회계자격증 중 '재경관리사'를 4달 내에 취득.


관련글 - 회계자격증 종류와 특징, 난이도와 취득순서


그럼 과연 필자의 두뇌가 특출나서 이렇게 단번에 다 딸 수 있었을까? 

절대 아니다. 필자만의 시험접근법이 있기는 하지만 필자 역시 뇌섹남(두뇌가 섹시한 남자)이 아닌, 노력으로 부족한 부분을 메워가는 뇌평남(두뇌가 평범한 남자)일 뿐이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뇌평남인 필자가 전산회계 1급을 실수없이 한 방에 취득할 수 있었던 노하우를 공유해 보고자 하니, 혹시 전산회계 1급을 취득하고자 계획 중인 분들은 참고하면 좋겠다.





# 전략적으로 접근 하기


전산회계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결심했다면, 무턱대고 공부를 시작하기 보다는 다음의 순서를 밟아나가면서 전략적으로 시험에 접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특히 Step 2의 공부계획 수립까지 3~4일 정도 투자하는 것만으로 시행착오를 획기적으로 줄여 결과적으로는 몇 달을 세이브할 수도 있음을 명심하여야 한다.


Step 1) 전산회계 자격시험 사전정보 수집 (1~2일)

Step 2) 자신만의 공부계획 수립 (1일)

Step 3) 전략적으로 공부하기



# Step 1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격시험과 관련한 사전정보를 수집하는 일인데, 다음과 같은 정보를 수집 후 공부계획 수립 시 활용하도록 한다.


▶ 시험일정, 시험범위, 시험방법 등의 시험 기본정보 확인하기 


관련글 - 2017년도 전산회계 시험정보와 팁


 학원, 인강, 독학 중 학습형태를 결정하고, 이에 따른 정보 수집하기


비용 측면에서만 본다면 내일배움카드 등의 국비지원이 가능한 경우는 학원이 유리하고, 국비지원이 되지 않는 경우는 학원보다는 다소 저렴한 인강이 유리하다. 


또 무료인강도 있기는 한데, 유튜브에서 '전산회계' 를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무료강의가 꽤 올라와 있다. 다만 무료인강의 경우는 강의동영상을 업로드한지 조금 된 경우가 많아 최신의 정보가 강의에 반영되지 않았을 수 있으므로 최신 교재와 비교하며 학습하여 참고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독학의 경우는 회계전공자 등 어느 정도 회계공부를 했던 분들이 아니라면 추천하지 않는다. 


 경험자들의 합격후기나 경험담 등을 통해 학습방법 등의 참고사항 확인하기



# Step 2


하루이틀 정도 해서 사전정보를 바짝 수집하여 어느 정도 시험에 대해서 감이 왔다면, 하루 정도는 자신만의 공부계획을 심사숙고하여 수립하는 것이 좋다. 사실 공부계획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시간을 어떻게 배분하고 공부공간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하는 문제인데 개인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실현 가능하도록 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예를 들어, 출퇴근시간이 긴 직장인의 경우라면 출퇴근시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고, 집중할만한 공부공간이 없는 경우라면 한두달 정도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는 근처 도서관이나 독서실 정보도 확인해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학습형태에 따라서도 계획이 틀려질텐데 각 학습형태 별 공부계획 시 참고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학원 선택 시


필자의 경우도 재직자내일배움카드로 국비지원을 받아 학원을 통하여 학습했었는데, 이 경우는 학원의 빠른 진도에 맞추어 따라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다음 사항들을 꼭 지켜야 한다.


1) 수업시간에 하루라도 빠지지 않아야 한다. 그러므로 빼먹지 않을 수 있는 수업시간대를 잘 선택해야 한다.


2) 공부시간을 최대한 절약하려면 수업시간이 가장 중요하다. 수업시간에는 눈에서 레이저가 나올 정도로 집중하고 또 모르는건 쪽팔린다 생각하지 말고 바로바로 질문하여 확인하여야 한다.


3) 그 날 배운 내용은 최대한 빨리, 늦어도 3일 이내에는 반드시 복습하도록 한다. 


4) 학원 종강 후 최소한 시험치기 이틀 전까지는 전체복습을 완료하고 시험치기 2~3일 정도 전부터는 타이머를 이용하여 실전처럼 기출문제 등을 풀어보도록 한다.


 인강 선택 시


인강을 선택한 경우는 시험일까지 남은 기간과 강의 수를 고려하여 적정진도를 산출하여 착실히 들어나가면 되는데 다음 사항들이 중요하다.


2-1. 적정진도는 '(남은날짜 - 전체복습기간+2일) / 강의수' 정도로 산출하면 적당하다. 


2-2. 인강은 학원보다 강제력이 떨어지므로 마음가짐이 느슨해지기 쉽다. 따라서 적정진도를 목숨처럼 여기며 맞추어나가는 것이 중요한데, 다만 여기서 진도란 강의내용의 복습까지 포함한 것임을 주의하자.


2-3. 진도를 다 떼고난 후에는 전체복습 1회와 최종 실전연습을 하도록 한다.


 독학 시


독학할 정도라면 어느 정도 공부가 되어 있는 경우일 것이므로 이 경우는 제외하기로 하겠다.



# Step 3


심사숙고하여 공부계획까지 수립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공부계획에 맞추어 열심히 공부할 일만 남았다. 


그런데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무턱대고 공부만 열심히 한다고 해서 되는 것은 아니다. 누구나 시간은 부족하기 때문에 공부도 전략적으로 해야 단기간 내에 합격할 수 있다. 


이렇게 전략적 접근이 가능한 이유는 100점을 맞아야 합격하는 시험이 아닌 70점만 맞으면 합격하는 시험이라는 점인데, 100점 맞아 합격하나 70점 맞아 합격하나 그냥 똑같은 자격증 하나 주어지므로 최소투자 대비 최대효과라는 측면에서 보자면 70점 맞아 합격한 사람이 더 효율적인 공부를 한 셈이 된다. 


이를 전산회계 1급 시험에 적용해보자면, 전산회계 1급의 경우는 실무 70점, 그리고 이론 30점해서 도합 100점인데, 극적인 예로 실무문제를 다 맞출 수 있으면 이론공부는 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그래서 필자의 경우는 실무시험에 중점을 두고, 이론시험은 대략적인 개념만 파하고 기출문제만 풀어보는 정도로 공부를 했다. 그리고 그럴 시간마저 없는 경우는 이론 시험범위 중 일부분을 통째로 빼먹어도 무관하다. 예를 들어 원가회계를 이해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 투자 대비 효과가 떨어질 것 같으면 원가회계는 공부하지 않고 문제나오기 쉬운 부분만 몇가지 외워서 시험장에 가도 무관하다. 대신 실무는 하나도 빠뜨려서는 안된다. 



# 기타 참고사항


위의 사항과 더불어 전산회계 1급 자격 취득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참고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1. 전산회계 자격시험은 실무가 중요하고 이론은 실무에서 실수하는 점수를 메우기 위한 용도로 접근하면 되므로 별도로 시간을 들여 서브노트를 만들 필요가 없다. 본 교재 상에 중요부분을 체크해놓고 이후 전체 복습 때 체크한 부분만 쭉 훑어보면 된다. 


2. 전산회계 1급에서의 실무시험은 일종의 기능시험이므로 숙달이 중요하다. 케이랩 프로그램에 충분히 익숙해지도록 많이 해봐야된다. 직장인의 경우는 회사 컴퓨터에 깔아놓을 수 있으면 깔아놓고 틈틈히 연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3. 전산회계 1급 자격시험이 어렵지는 않다고 하나, 그건 딴 사람들이 하는 얘기이다. 따라서 너무 어렵게 봐서도 안되지만 너무 만만하게 봐서도 안된다. 그러니 한두달만 바짝 고생하면 될 것을 만만하게 봐서 서너달을 더 고생할 수도 있으니 할 때 바짝하고 끝내버리는 것이 낫다. 


4. 자격시험은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시험이다. 그러므로 앞서도 언급한 것처럼 전략적으로 목적적합한 공부를 해야 한다. 공부하면서 시험범위를 벗어나는 궁금증도 많이 생기는데 이런 부분들까지 다 이해하고 넘어가려면 한도 끝도 없다. 이러한 궁금증은 자격증을 따고 난 후에 따로 공부하는 것이다.



필자가 공부했던 흔적이다. 전산회계1급은 분개가 핵심이다.



이상 필자의 전산회계 1급 합격노하우를 공유해 보았는데, 전산회계 1급에 도전하는 분들 모두의 합격을 기원하며, 혹시 전산회계 1급 시험과 관련하여 필자에게 궁금한 점이 있는 경우 댓글로 남겨 놓길 바란다.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 만드는 전략과 생활정보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