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모터쇼 컨셉카 모음1 - 현대, 기아, 제네시스

모터쇼에서 관람객들의 눈길을 단번에 잡아끄는 자동차는 뭐니뭐니해도 컨셉카들일 것이다.


컨셉카는 소비자들의 주의를 끄는데 탁월한 역할을 하며, 또 해당 완성차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과 미래 비전을 소비자들에게 보여주고, 그 브랜드가 미래에 출시할 제품에 대하여 기대를 갖게 만드는 효과 때문에 모터쇼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다.


이는 얼마 전 열렸던 부산국제모터쇼에서도 마찬가지었는데, 현대, 기아, 제네시스, BMW, 아우디, 벤츠, 토요타, 렉서스, 닛산, 인피니티 등의 다양한 브랜드들이 그들 고유의 브랜드 Identity를 살려 제안하는 미래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데 부족함이 없었다.


그럼 이번 부산국제모터쇼에서는 각 브랜드 별로 어떤 컨셉카들이 전시되었을까?


아래에서 이 멋진 녀석들을 확인해보자!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모터쇼 컨셉카 모음 1




현대자동차 (HYUNDAI)


1. HDC-2 (그랜드마스터)


<정면>


<정측면>


<측면>


<후측면>


<후면>



HDC2는 맥스크루즈의 후속모델로 출시될 대형 SUV '팰리세이드' 의 컨셉 모델이라고 하며, 이 컨셉을 기반으로 한 양산 모델이 실제 도로주행테스트 중인 것으로 알려져있다.


전문가들은 이 차가 8인승으로 출시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으며, 또한 양산형은 이와는 약간은 다른 모습으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 필자가 보기엔 최근 출시된 코나, 싼타페와 디자인 Identity가 유사한 것으로 봐서는 컨셉 디자인에서 약간 다듬는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다.



2. HDC-1 (LE FIL ROUGE)


<정면>


<정측면>


<측면>


<후측면>


<후면>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디자인 방향성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를 보여준다는 모델이며 'LE FIL ROUGE'는 프랑스어인데 '공통의 맥락' 이라는 의미로, 현대자동차 디자인의 과거와 현재, 미래가 서로 하나의 테마로 연결되었음을 의미한다고 한다.


특히 한 눈에 현대자동차임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고 하는데, 솔찍히 디자인이 멋지긴 하지만 현대자동차는 디자인 정체성이 너무 자주 바뀌어서 이 차도 사실 현대 마크를 빼버리면 어디에서 만든 차인지 모를 정도이다.


이 컨셉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차도 디자인 정체성을 찾아나가길 바래보겠고, 자동차 마니아들은 이 컨셉이 향후 쏘나타나 제네시스 쿠페에 적용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아자동차 (KIA)


1. SP Concept


<정면>


<정측면>


<측면>

<후측면>


<후면>



기아의 컨셉카 SP는 스포티지보다 작은 소형 SUV 모델로, 올 7월 단종 예정인 카렌스 모델의 후속 모델로 알려져 있으며, 원래는 인도전략차종으로 개발되었지만 향후 글로벌차량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인 모델이라고 하니, 아마도 곧 도로에서 볼 수 있을 것 같다.


여담이지만 기아차의 호랑이코 그릴 패밀리룩은 이제 어느 정도 안정감을 잡아가고 있는듯한 느낌이며, 디자인 정체성 측면에서는 현대보다 나은듯 보인다.



제네시스 (GENESIS)


1. 에센시아 (ESSENTIA)


<정면>


<정측면>


<측면>


<후측면>


<후면>



에센시아 컨셉트는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 전기차 기반의 고성능 GT 스포츠카 모델로서, 차체가 스타더스트 그레이 메탈릭 컬러의 탄소 섬유로 이루어져 반짝거리는 입자들이 고급스러움을 더해주며, AI 및 커넥티비티 기술, 스마트 제어, 생체인식, 음성인식 기술 등 첨단기술 및 소재를 탑재한 럭셔리카라고 한다.


그런데 사실 디자인 자체는 너무 멋지지만, 앞서 현대차에서 지적했던 것처럼 엠블럼을 떼버리면 어디서 만든 차인지 모를 정도로 디자인 정체성의 일관성이 없는듯 하다. 더군다나 현대차와 같은 대중적 브랜드가 아닌 럭셔리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개발진들의 설명에 따르면 이 컨셉카는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고 하지만, 제네시스 개발진들은 디자이너가 이해하는 디자인 정체성이 아닌 소비자가 이해하는 디자인 정체성에 대하여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이상으로 부산국제모터쇼에 전시된 현대, 기악, 제네시스 브랜드의 컨셉카 모델들에 대하여 소개해보았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본 포스트에 이어 BMW, 벤츠, 아우디, 토요타, 렉서스, 닛산, 인피니티 등의 브랜드에서 전시한 컨셉카들에 대해서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