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개론 - 4. 전략적 사고와 전략 기획

우리는 지난 시간들을 통하여 전략의 중요성, 전략의 과거와 현재 모습, 그리고 전략이라는 녀석이 존재하는 원인과 매커니즘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전략을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전략적 사고'의 개념과 방법, 관련 개념인 기획 등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으니, 자신이 가진 목표를 보다 효과적ㆍ효율적으로 달성하기를 원하는 분들은 본 정보를 참고하여 일상에서 연습하고 실행해보길 바라겠다.


참고로 이전 강의들은 아래의 관련글을 통하여 확인해볼 수 있으니, 이전 강의를 아직 확인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이전 강의부터 차례대로 확인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4장 - 전략적 사고와 기획




우선 전략의 핵심적인 개념들을 아래와 같이 모형으로 만들어 보았다.




전략이란 불만족스러운 현재 상태에서 만족스러운 이상적인 상태로 옮겨갈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따라서 전략 개념의 핵심적인 구성요소는 '현재 상황', '목표', '방법' 이며, '방법(기획)' 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즉, 전략이란 현재 상황에 대한 치밀한 분석과 정확한 판단을 바탕으로 자신이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이 희생할 자원의 종류와 양, 시점, 장소 등의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실행에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전략적 사고란 목표달성이나 문제해결 시 이러한 체계를 바탕으로 사고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두뇌의 사고 시스템을 의미한다. 


결국 목표달성 및 문제해결을 위한 훌륭한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환경분석 능력, 목표 설정 능력, 기획 능력이 전제되어야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순신 장군이 승리가 불가능할 것 같은 전투를 신묘한 전략을 사용하여 승리한 것으로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철저하고 치밀한 상황분석과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목표, 그리고 승리를 위한 자원의 준비와 적절한 배분으로 인하여 가능하였던 것이다. 


이순신 장군은 첩보 수집(환경분석)을 그 무엇보다 중요시 여겼다고 하며,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그 목표를 달성하면 지체없이 작전을 종료하였다. 또한 승리를 위한 자원(판옥선, 거북선, 각종 화포, 군량 등)을 임진왜란 발발 전 부터 충분히 준비하였으며, 그의 우수한 기획 능력으로 이러한 자원들을 적절한 종류와 수량, 장소, 시점 등에 할당하여 승리를 쟁취하였다.


즉, 명량해전과 같은 일부 전투를 제외하고는 철저하게 이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놓고 나아가서 승리한 것이다.


이는 일상생활에서도 마찬가지다. 


사소한 목표라도 그 목표를 가장 효과적ㆍ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환경분석과 달성 가능한 구체적인 목표 설정,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기획력(자원의 파악과 배분 능력)이 있어야 한다.


결국 이를 시스템적 관점에서 해석해보자면, 전략은 두뇌(하드웨어)전략적 사고 체계(소프트웨어), 그리고 관련 지식과 정보(데이터), 여기다가 전략 및 기획과 관련한 다양한 방법론이나 원칙(플러그인)이 합쳐져 도출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매우 쉬운 것 같지만 쉽지 않은 것이 바로 이 전략이다. 따라서 이러한 전략적사고가 자신의 두뇌라는 하드웨서 속에 완벽하게 설치되게 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즉,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우선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환경(경영환경에서는 내부환경과 외부환경, 그리고 미시적 환경과 거시적환경 등으로 나누어 분석한다)에 대하여 우선 생각해보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달성 가능한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 중 희생해야하는 자원의 종류와 양, 장소, 시점 등을 기획해보는 연습이다.


그리고 그 결과가 어떠한지에 대하여 계속 모니터링하다보면 전략에 대하여 통찰이 생길 것이며, 타인들보다 보다 효과적ㆍ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간혹 보면 전략에 대해 논하는 사람들도 이와 같은 전략의 전체적인 본질을 보지 못하고, 개별적인 방법론(플러그인)만 가지고 마치 새로운 전략의 패러다임인 것처럼 호도하기도 하는데, 그런 것들은 단지 전략적 사고를 도와주는 플러그인 정도의 개념일 뿐이라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즉, 전략과 관련하여 매일 쏟아져 나오는 그럴듯해 보이는 이론과 용어들은 모두 '환경분석', '목표설정', '기획(보유자원의 배분)' 를 도와주는 개념 정도로 이해하고, 큰 줄기에서의 전략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시간에는 다양한 플러그인(방법론)들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