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치료 - 게임중독? 오히려 재능일 수 있다.

세상은 참 살기 힘들고, 독한 곳이다. 노력해도 성과가 잘 보이지 않고, 또 어떻게 살아야 잘 살 수 있을지 몰라 막막하기만 하다.


반면, 게임 내의 세상은 명쾌하다. 노력한만큼 레벨과 아이템이라는 눈에 띄는 확실하고 화려한 성과가 주어져서 노력하는 것이 즐거우며, 또 그렇게 레벨이 높아지다보면 게임 내 세계의 사람들도 인정해주고, 부러워하기도 하여 현실 세계에서는 느껴보지 못한 존재감이나 자신감을 느껴보기도 한다. 


결국 그러다보면 현실 세계로 돌아오기 싫어지며, 게임 내 세계가 마냥 좋다. 흔히들 말하는 게임중독자ㆍ게임폐인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게임중독이 현실 세계에서의 삶을 피폐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그래서 분명 치료가 필요하고, 너무 늦기 전에 반드시 치료하여야 하는 일종의 질환이다.


사실 필자도 과거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게임중독자(게임폐인)이었다. 학생 때는 하루 4~5시간만 자고 학교도 안가고 하루종일 게임만 할 정도였고, 회사에 다니면서도 새벽 3~4시까지 게임을 하다가 출근하여 업무시간 중 졸기 일쑤일 정도로 심각했었다.


하지만 어떠한 일을 계기로 중독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필자의 이러한 게임중독치료 경험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으니, 자신 또는 주위에 게임중독에 빠진 이가 있다면 본 정보를 공유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게임중독치료 방법




원인


서두에서도 언급하였듯 필자도 과거에는 게임중독자였다. 그래서 취업도 게임업계 쪽으로 했고, 그 후로 게임회사에서 10년 넘게 일했으니 필자와 게임과는 인연이 참 깊은 셈이다. 물론 지금은 게임업계를 떠난 상태다.


그런데 필자가 이렇게 게임업계에서 일한 것을 밝히는 이유는 게임이 어떻게 만들어지며, 게임이 게임이용자들을 어떻게 중독시키고, 게임 내에서 일명 초고렙이 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알아야 게임중독치료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게임에서는 유입되는 신규 유저들을 붙잡아 두기 위해서, 초기에는 조그만 노력으로도 레벨이 빨리빨리 오르도록 하고, 새로운 갑옷이나 무기 등의 아이템을 맛보기로 제공하는 등 노력에 따른 확실하고 화려한 보상을 제시한다.


또한 레벨이 오를수록 더욱 멋진 갑옷과 무기들을 얻을 수 있으며, 더욱 화려한 스킬을 사용하여 강력한 몬스터들을 잡을 수 있음을 암시하고, 그렇게 되면 게임이용자들 사이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고 존중을 받을 수 있음을 직간접적으로 인식시켜 목적성을 제시한다.


그리고 이러한 강력한 목적성을 바탕으로 게임에 매달리게 되면, 실제로 게임 내에서 초고렙이 되어 남들이 갖지 못하는 희귀한 아이템을 갖게 되며, 이러한 희귀 아이템은 캐릭터를 더욱 멋져보이고 강하게 만들어주므로, 게임 내에서 다른 게임유저들이 자신과 친해지려고 노력하는 등 적어도 게임 내에서는 자신이 왕이나 인기인이된듯한 느낌을 받게 되는 것이다.


그럴수록 그러한 세계와는 정반대인 팍팍한 현실 세계와는 점점 멀어져갈 수 밖에 없다.


즉, 단계적으로 노력에 대한 확실하고 매력적인 보상을 제공해주고, 더 노력하면 더 큰 보상을 얻을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어 중독성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그래서 게임을 만들 때는 이러한 중독성(레벨, 아이템, 스킬, 밸런스 등)과 장기적인 중독성을 끌어낼 수 있는 게임유저들 간의 커뮤니티 시스템을 만드는데 심혈을 쏟게 된다.


여담이지만, 마케팅에서도 이러한 단계적 보상을 제공하여 중독성 또는 구매를 이끌어내는 기법을 사용하곤 하는데, 이러한 기법을 게임의 메커니즘을 활용한 마케팅기법이라고 하여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라고 부른다.


여하튼 게임중독에 빠진 상태라면 십중팔구 이러한 게임의 명쾌한 보상체계에 매료되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뒤집어 생각해보면,


그런데 한편으로 게임중독을 뒤집어 생각해보면, 어느 한 분야에서 목적 - 게임의 경우는 게임 내에서 초고렙 또는 지존이 되는 것이 되겠다 - 을 달성하고자 열정을 다할 수 있는 자세와, 또 그것이 비록 게임이긴 하지만 그러한 열정을 직접 체험해본 것이 되기도 한다.


이는 어떠한 목적을 설정하고 달성하는데 있어 매우 소중한 경험이고 자산이 될 수 있다.


또한 그것이 비록 게임이라고는 하지만, 게임 내에서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현실세계처럼 엄연히 복잡한 규칙이 존재하고, 이 규칙을 잘 파악하고 활용해야지만 비로소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경쟁도 발생하게 되는데, 경쟁에서 이기려면 당연히 전략적 사고에 대한 경험과 연습도 하게 된다.


결국, 노력의 대상만 게임에서 현실 세계로 바꾸게 되면 게임중독이 오히려 성공을 거둘 수 있는 훌륭한 재능으로 탈바꿈될 수 있는 것이다. 즉, 게임 세계에서 목적을 달성한 정도의 열정, 시스템 파악 능력, 전략적 사고 능력 등의 재능이라면 현실 세계에서도 충분히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필자도 게임중독에서 벗어나게 된 계기가 이를 깨달으면서부터였는데, 당시 필자의 직장상사인 모 부장님께서 필자에게 이런 말씀을 해주신 것이 계기가 되었다.


"너는 정말 관심의 대상만 게임에서 현실 세계로 돌리면 업계 유망주가 될 수 있을텐데 아쉽다며, 기본적으로 게임과 현실 세계의 작동원리가 다르지 않으니, 그 열정과 시스템 파악능력, 사고 능력이면 뭘 해도 잘할 수 있어" 라고 말씀해주셨다.


그 때부터 필자는 그러한 믿음을 가지고 게임에 쏟던 열정을 일과 공부로 옮기기 시작했고, 다수의 프로젝트를 맡아서 성공을 거두는 등 게임중독의 경험이 목적을 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었다고 생각한다.



게임중독치료 방법


게임중독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실세계와의 괴리감이 매우 큰 원인으로 작동한다.


사실 게임중독자 스스로도 "이렇게 살면 안되는데..." 라는 막연한 불안함은 가지고 있다. 하지만 벗어날 방법을 모를 뿐이다.


이럴 때 현실세계에서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 게임중독의 경험이 소중한 자산이 될 수 있음을 알려주는 것은 치료에 있어서 매우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왜 현실에서도 게임중독의 경험이 소중한 자산이 될 수 있는지 논리적으로 경험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좋다.




또한 게임중독치료에 있어서 역설적으로 게임의 메커니즘, 즉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관심을 돌리는데 성공하였다고 하더라도 그러한 노력이 실패로 이어지게 된다면, 좌절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돌이킬 수 없는 게임중독의 나락으로 빠지게 되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달성하기 쉬운 작은 목표들부터 제시하여 이를 달성하는 즐거움을 맛보게한 후, 보다 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목표를 설계하는 방법이 중요하다.


또한 게임중독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실제로 필자의 지인 중 게임중독 생활을 청산하지 못하고, 30대 후반까지 게임을 했던 지인들 중 여럿이 결혼에도 실패하고 피폐한 인생을 살고 있다.


더 심각한 것은 녹내장에 걸린 이들도 몇몇 있다는 것인데, 녹내장은 실명에 이르게 되는 무서운 질병이며, 현대 의학으로는 완치가 힘든 난치성 안과 질환이다. 녹내장에 걸리게 되면 평생 독한 안약을 넣으면서 실명이 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녹내장은 TV, 컴퓨터 모니터, 특히 스마트폰 화면을 장시간 보는 등 눈을 혹사시키는 경우 발생확률이 높아지며, 특히 어두운 곳에서 화면을 보는 경우 주의해야 한다. 


참고로 원래 이 녹내장은 과거 노인성 안과질환으로 여겨지던 질병이었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20~30대 환자의 발병률이 16% 이상 증가하는 등 나이를 가리지 않고 발병하는 추세라고 한다.





누구든 자신의 인생을 망치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다만 방법을 몰라서 헤매고 있을 뿐이다.

게임중독? 오히려 훌륭한 재능일 수 있으니 자신감을 가지고 이제는 현실 세계의 초고렙에 도전해보자!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