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영어단어장 어플 암기고래 장단점 및 활용법

우리나라의 영어 사교육 시장 규모는 대략 5조원에 육박하며, 그 중 성인을 대상으로 한 영어교육 시장도 7,200억원에 달할만큼 우리나라에서의 영어학습에 대한 열기는 대단하다.


다만, 이렇게 시장이 커지는만큼 영어교육과 관련한 업체들의 경쟁도 치열해지다보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더욱 질 높은 영어교육 콘텐츠를 저렴하게 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회도 늘어나 자신의 관심과 의지만 있다면 과거보다 영어공부를 하기가 훨씬 수월해졌다.


특히 영어학습에서 영단어 학습은 매우 중요한데, 최근에는 영단어 학습에 효과적인 영어단어장 어플들도 무료로 많이 제공되고 있다. 그리고 이게 무료앱이 맞냐고 의심이 들 정도로 품질 역시 우수하다.


그 중 이번 포스팅에서는 필자가 최근 활용하고 있는 '암기고래'라는 무료 영어단어장 앱을 한 달 정도 사용해본 느낌과 장단점 및 활용법 등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으니, 좋은 영단어 학습앱을 찾고 있는 분들이라면 본 정보를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암기고래 어플 장단점/활용법




특징


필자는 이번에 그간의 목표였던 경영지도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하였다. 그래서 다음 목표이자 필자의 인생에 있어 Bucket list 중 하나였던 영어 완전정복을 위하여 영어공부를 처음부터 다시 차근차근 시작해보기로 하고, 영단어 암기를 위해 최근 구글 플레이에서 영어단어장 앱을 여러가지 설치하여 사용해보았다.


그 중 오늘 소개해볼 '암기고래'라는 앱이 단연 필자의 마음에 들어 지금까지 한 달 넘게 사용해보고 있는데, 다른 대부분의 앱들이 단순히 단어와 뜻을 보여주고, 기계음으로 발음을 들려주는 것과 달리, 이 앱은 시원스쿨 이시원 강사를 포함한 여러 영어 강사들이 직접 단어를 읽어주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해준다.


그래서 이동 시 화면을 확인하지 않고 소리만 듣고 있어도 학습이 되며, 강사들이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설명과 예문도 함께 설명해주어 단어 학습에 효과적이었다. 필자가 녹화한 아래 영상을 참고해보자.





또한 이와 더불어 영어 학습과 관련된 시스템도 잘 구성되어 있어서, 잘 암기되지 않거나 복습이 필요한 단어들은 '내 단어장'으로 별도로 저장하여 학습할 수 있고, 학습한 단어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테스트해볼 수 있는 시스템도 잘 마련되어 있다.


그래서 필자는 "이런 앱이 왜 무료지???"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이 앱을 찬찬히 뜯어 보니, 일명 미끼 상품이라고 하는 Loss leader 역할을 하는 서비스였다.


즉, 잘 만든 영어단어장 앱으로 사용자들을 유인한 뒤, 이 앱 내에서 다양한 영어 강의들을 판매하고, 또 광고수익을 올리는 방식이다.


뭐 어차피, 사용자 입장에서는 훌륭한 영어단어장 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좋고, 업체도 수익을 올릴 수 있으니 win-win하는 구조다. 



장점과 단점


필자가 이 앱을 한 달 정도 사용해보니 다음과 같은 장점과 단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1.  장점



1)  강사가 직접 설명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기계음이 아닌 강사가 직접 단어를 읽어주고 설명해준다. 그리고 관련 예문까지 확인해주니 영단어 학습에 효과적이다.



2)  다양한 카테고리 구성



단어장 카테고리가 초등, 초급, 중급, 고급, 토익/토플, 공무원, 생활, 여행 등으로 다양하게 분류되어 있어, 초등학생들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수준과 목적에 맞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각 카테고리 내에는 열 단어씩 한 챕터로 구성되어 있어, 한 챕터씩 암기해나가는 재미가 있다. 사실 단어장 내에 구분없이 단어가 너무 많으면 시작하기 전에 질리기부터 하는데, 이 앱은 기획 시 이런 부분을 잘 간파한 듯 하다.



3)  다양한 재생 기능 지원



위 화면과 같이 카드 타입, 글씨 크기, 카드 자동 뒤집기, 잠자기, 재생 속도를 설정할 수 있고, 특히 이 중 필자는 잠자기 설정을 잘 활용하고 있는데, 이 기능은 정해놓은 시간이 지나면 재생이 자동 종료되는 것으로, 잠자리에 누워서 이걸 듣다보면 잠도 정말 잘오는 부가적인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



4)  다양한 테스트 지원



단어장 학습 후 위 화면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학습한 단어들을 테스트해볼 수 있다. 


필자의 경우는 주로 '스펠링 입력하기'를 활용하는데, 다른 테스트 방식은 여러 답안 중 하나를 선택하는 객관식인데 반하여, 이 방식은 철자를 직접 입력해야 하는 주관식으로 가장 어렵지만, 단어 암기에 가장 확실하다.


또한 테스트 중 틀린 단어는 맞힐 때까지 반복하고, 별도의 '내 단어장'에 저장하여 별도 학습을 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이다.




2.  단점



1)  강사의 발음


단어들은 한 명의 강사가 녹음한 것이 아니라, 여러 명의 강사가 녹음을 하였는데, 그 중 발음이 좋은 강사도 있지만 발음이 별로 좋지 않은 강사도 있다. 


그 중 유독 강사 한 분의 발음이 한국식 영어발음처럼 들리는 편인데, 이런 경우 별도로 사전을 눌러 원어민 영어발음을 굳이 확인해봐야 하는 불편함이 따른다.


다만, 단어장 내에 사전검색 버튼이 있어, 이를 터치하면 별도로 검색을 할 필요 없이, 바로 해당 단어의 검색결과가 레이어 창으로 오픈되긴 한다. 그래도 불편하긴 하다.



2)  일정하지 않은 볼륨


강사들의 목소리 볼륨이 일정하지 않다. 즉, 같은 볼륨에서 어떤 강사 분이 설명하는 것은 크게 들리지만, 또 어떤 강사 분이 설명하는 것은 잘 들리지 않는다. 


특히 출퇴근 등 이동 시 소음이 많은 경우 이러한 문제가 더 부각되는데, 볼륨을 높이자니 귀가 따갑고, 낮추자니 잘 안 들리고... 불편하다.



3)  다소 부족한 스마트함


장점에서 열거한 것처럼 대체적으로 시스템이 잘 구성되어 있고, 기능도 우수한 편이나, 앱을 종료하고 다시 들어가면 자신이 어디까지 학습했는지와 같은 것들이 표시되지 않아 불편하다. 


당연히 앱을 종료하고 다시 들어가더라도 자신이 마지막에 학습했던 단어부터 재생이 시작된다던지 하는 기능의 업데이트가 필요해보인다.





이상으로 무료 영어단어장 '암기고래' 어플의 특징 및 장단점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다소 불편한 점이 존재하긴 하지만, 필자가 현재까지 사용해 본 여러 무료 영어단어장 어플 중에서는 괜찮은 편에 속하니, 혹시 괜찮은 영어 단어장 앱을 찾고 있다면 이 앱을 설치하여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듯 하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