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대추로 달인 대추차의 성분, 효능, 부작용은?

현대인들에게 스트레스란 그냥 일상이다.


하지만 스트레스의 빈도 또는 강도가 임계치를 넘어서는 경우, 정신적 건강 뿐만 아니라 육체적 건강도 잃을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관리는 현대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건강관리요소 중 하나가 되고 있다.


그래서 최근에 들어서는 대추의 효능에 주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대추에는 여러가지 효능이 있지만 그 중 신경을 안정시키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 때문에 스트레스에 항시 노출된 현대인들에게 유용한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사실 필자의 어머니도 극심한 불면증으로 오랫동안 고생하시다가 건대추로 달인 대추차를 드신 후로부터는 신경이 다소 안정되는 느낌과 함께 불면증도 다소 완화되어, 현재 10년 넘게 달여서 드시고 있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건대추로 달인 대추차의 효능과 부작용 및 가격 정보 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으니, 최근 대추의 효능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 분들은 본 정보를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Theme 

건대추 대추차 관련 정보


건대추 2포



성분과 효능


대추에는 '니아신', '나트륨', '단백질', '당질', '레티놀', '베타카로틴', '판토텐산', '비타민AㆍB1ㆍB2ㆍB6ㆍCㆍE', '식이섬유', '아연', '엽산', '인', '지질', '철분', '칼륨', '칼슘', '콜레스테롤', '회분' 등과 같은 우리 몸에 유익한 다양한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비타민C의 경우는 사과의 50배나 될 정도로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고, 이외에 엽산 등 다른 성분들의 함유량도 높다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 동의보감에서는 대추의 효능에 대하여 "췌장을 보하고, 오장을 튼튼하게 하며, 의지를 붇돋우는 효과가 있다." 고 기록하고 있으며, 한의학에서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심장ㆍ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표현하고 있다.




즉, 이를 우리가 체감할 수 있는 효능으로 표현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건대추로 달인 대추물


<필자의 어머니가 달인 대추물이다>



1. 신경 안정, 스트레스 완화 효과


대추에 함유되어 있는 판토텐산 상분은 스트레스에 대항할 수 있는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를 유도하여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더불어 갈락토오즈라던지 슈크로오즈, 맥아당 등 단맛을 내는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이러한 단맛이 긴장을 풀어주고, 흥분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따라서 갱년기 여성들이나 히스테리 증상이 있는 분들, 그리고 수험생 등과 같이 신경이 예민하고, 스트레스에 특히 취약한 분들에게 좋다.



2. 불면증 완화 효과


위 1번과 같은 효과로 인하여 불면증을 겪고 계신 분들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서두에도 언급하였듯 필자의 어머니도 대추차를 마신 후부터 신경이 다소 안정되고 불면증 증세가 완화되는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한다.



3. 면역력 강화 효과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비타민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므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또한 체내에 있는 노폐물이나 발암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해독작용'도 수행한다고 한다.


따라서 감기 예방에서부터 기관지 기능 강화, 비염ㆍ관절염ㆍ소염진통 등의 염증 완화, 수족냉증 완화 의 증상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항암효과도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노화 예방 효과


대추에 풍부하게 포함된 '베로카로틴' 성분이 유해 활성산소들을 해독해주어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5. 부종 완화 효과


대추에는 '칼륨' 성분도 풍부하게 포함이 되어 있는데, 이 칼륨이 나트륨과 섞이면 농도 균형을 맞추어 주고, 신장기능을 도와 이뇨작용을 하게 된다.


이로 인해 나트륨을 소변으로 잘 배출해주고, 결과적으로 부종완화와 혈압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6. 빈혈 예방 효과


대추에는 또한 '엽산'이라는 성분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 이 엽산이 혈액의 헤모글로빈이라는 적혈구 수치를 늘려주어 빈혈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부작용


앞서 언급하였듯 대추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당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평소에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섭취를 하더라도 섭취량을 소량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고, 당뇨가 있거나 다이어트 중인 분들 역시도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한, 생대추를 많이 복용하는 경우는 소화장애와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고, 체질에 맞지 않는 분들은 설사나 열이 날 수도 있다고 하니,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섭취를 금하거나 양을 조절하는 것이 좋겠다.


더불어 충치치통, 황달 증세가 있는 분들도 주의해야 한다고 하고, 특히 '대추'와 '파'는 서로 상극이기 때문에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반면, 대추와 궁합이 잘 맞는 대표적인 약재는 '생강'이라고 하며, 실제로 필자의 어머니도 건대추로 대추차를 만들 때는 대추와 생강을 함께 달여서 대추차를 만드신다.



대추 달일 때 쓰는 중탕기


<필자의 어머니는 압력솥 같이 생긴 큰 중탕기에서 대추를 달이신다>



이상으로 건대추로 달인 대추차의 성분, 효능, 부작용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대추차(대추물)을 만드는 방법과 비용 등에 대해서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