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자가진단 방법 및 병원 검사비용

인간은 기본적으로 목숨에 위협을 느낄 정도의 상황에서는 누구든 극심한 공포감을 느끼고, 이러한 공포 상태를 '공황'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특별한 위협이 없는 상황에서도 극도의 공포상태, 즉 공황 상태에 빠지는 경우가 있으며, 한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경험을 전체 성인 인구의 30% 정도가 살면서 한 차례 정도는 한다고 한다.


문제는 이러한 특별한 위협이 없는 상황에서의 공황상태가 시도 때도 없이 발생하는 경우인데, 이를 '공황장애' 라고 하며, 대개는 호흡이 곤란한 등의 증상으로 심장이나 다른 신체 기관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생각하여 여러가지 건강검진들을 받아보다가 해결이 안되면 그때서야 공황장애를 의심하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렇다고 왠지 멀게만 느껴지는 정신과라는 곳을 찾아 가서 검사를 받아보자니 내키지도 않고 께름칙하여, 제대로 된 치료나 도움을 받는 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황장애의 자가진단 방법 및 실제 병원 검사비용과 검사방법 등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으니, 혹시 공황장애가 의심되는 분들은 이번 기회에 한 번 확인해보고, 필요한 경우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Theme 

공황장애 자가진단법 및 검사비용


공황장애 검사지



자가진단 방법


아래의 증상은 공황장애 발생 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이며, 아래 증상 중 4가지 이상이 갑자기 시작되어 10분 이내에 증상이 최고조에 달하는 경우 공황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한다.


한 번 확인해보도록 하자!


1. 심장이 두근거리고 맥박이 빨라진다.

2. 호흡이 가쁘고 숨이 막히는 느낌이 든다.

3. 가슴이 아프고 답답한 느낌이 든다.

4. 질식할 것 같다.

5. 갑작스럽게 땀이 많이 난다.

6. 몸이 떨리거나 전율을 느낀다.

7. 오한이 나고 얼굴이 화끈 달아오르는 느낌이 난다.

8. 속이 불편하고 토할 것 같다.

9. 현기증이 생기거나, 머리가 띵하고 어지럽다.

10. 주위가 비현실적으로 느껴지고 자신에서 분리되는 느낌이 든다.

11. 자제력이 상실되거나 미칠 것 같아서 두렵다.

12. 몸의 감각이 둔해지거나 따끔거린다.

13.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만약, 위 항목에서 4가지 이상 나왔다면 병원에서 보다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다만, 공황장애 자체가 직접적으로 신체적 건강을 해치는 질환은 아니니 너무 걱정 할 필요는 없고, 보통 병원 치료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이번 기회에 큰 마음 먹고 방문해보는 것이 좋겠다.



병원 검사비용 및 검사방법


공황장애에 대한 보다 자세한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주변에 입소문 난 정신건강의학과를 수소문 해 찾아가면 된다.


보통 진료비(상담 포함)와 약값은 건강보험 적용이 되어 1만원 내외로 저렴한 편이지만, 초기 검사비용이 7만원 정도로 비싸다. 


물론 검사는 초기 1회만 받으면 되고, 이후 상담부터는 기본 진료비와 약값만 부담하면 되니 경제적으로 크게 부담되는 정도는 아니다.


처음에 가면 우선 담당의의 상담을 받은 후, 교감신경 검사와 여러가지 불안 증세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검사가 이루어지며, 검사에는 보통 1시간 내외가 소요된다.



공황장애 교감신경 검사


<교감검사 장치>



공황장애 검사항목


<공황장애 검사항목. 검사항목이 6~7장 정도로 꽤 많다>



그리고 이러한 검사의 결과로 진단이 내려지며, 담당의가 치료 계획과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준다.


보통은 약물치료와 병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약물치료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약물에 의존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치료 과정에서 약물에 의존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상으로 공황장애 자가진단 방법 및 병원 검사비용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어떤 정신과 의사는 공황장애를 계기로 건강을 더 챙기고 자신에 대한 성찰의 기회로 삼아 오히려 인생에 있어서 전화위복(轉禍爲福)의 기회로 만들 수도 있다고 설명한다.


그러니 혹시라도 공황장애 증세가 의심되는 분들은 이번 기회에 적극적인 검사와 치료를 통해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전환점을 만들어보길 바라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