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상공인희망센터 자영업 무료 컨설팅 정보 및 신청방법

최근 자영업의 상황은 한 마디로 '혹한기'라고 표현할 수 있을 듯 하다.


높은 자영업 비율과 그에 따른 경쟁 과열, 임대료 및 원가의 급격한 상승, 장기 저성장 국면에서의 소비심리 위축, 중국인 관광객 감소, 거기다가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등과 같은 이슈들이 가세하면서 자영업은 말 그대로 혹한기를 맞이하고 있다.


하지만 위기가 있으면 기회도 있는 법이고, 위기는 곧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 자영업 사장님들은 자신의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 적극적으로 상황에 대처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하고, 그 중 중앙정부나 각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지원정책을 활용하는 부분은 사실 정보만 있으면 누구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부분이어서, 평소 이러한 부분에 관심을 가지는 것도 필요하다.


하여 필자는 이러한 여러가지 지원정책들에 대해서도 시간 날 때마다 본 블로그를 통해서 소개하고 있는데, 이번 포스트에서는 그 중 부산소상공인희망센터에서 제공하는 무료 컨설팅 지원제도와 사용방법에 대하여 소개해보도록 하겠으니,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분들은 본 정보를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Theme 

컨설팅 지원제도 및 활용방법




컨설팅 정보


부산소상공인희망센터가 제공하는 컨설팅 지원사업은 전문가가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문제를 진단하고 솔루션을 제시하거나 멘토링을 제공해주는 사업으로, 컨설팅 비용 전액을 기관에서 부담하여 수요자의 별도 비용부담이 없이 전문가로부터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고, 지원대상 및 컨설팅 분야, 절차 등은 다음과 같다.



1. 지원 대상


접수일 기준으로 만 19세 이상이면서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부산이며, 사업자등록지가 부산인 분. 



2. 컨설팅 분야


사업타당성 분석, 마케팅(온라인마케팅 포함), 매장연출, 점포운영/관리, 프렌차이즈, 노무관리, 고객서비스, 점포 계약 및 세무, 회계, 법률, 상권분석, 사업정리 등 자영업과 관련된 거의 모든 분야



3. 절차


3-1. 신청 접수 

접수 방법은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겠으며, 참고로 컨설팅 지원사업 예산에는 한도가 있으므로, 예산이 소진된 경우는 신청할 수 없으니, 컨설팅을 받고자 하는 분들은 가급적 서둘러서 신청을 하는 것이 좋겠다.


3-2. 예비 진단 

예비 진단은 수요자가 어떤 분야의 컨설팅이 필요한지 파악하고, 그에 적절한 컨설턴트를 매칭하기 위하여 진행하는 간단한 확인 절차이다.


3-3. 컨설팅 일정 협의

예비 진단을 통해 컨설턴트가 정해지면, 매칭된 컨설턴트에게서 전화가 걸려오며, 이 때 컨설팅 진행 일정에 대해 협의하면 된다. 컨설팅은 보통 이틀 간 진행(하루 4시간)되고,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서 3일까지 진행될 수도 있다.


3-4. 컨설팅 진행

정해진 일정에 맞추어 컨설턴트가 영업장으로 방문하여 컨설팅을 진행한다. 하루에 정해진 컨설팅 시간은 4시간인데, 보통 1시간 정도 대면 상담을 하고, 나머지는 컨설턴트가 분석, 자료준비, 보고서 작성 등에 시간을 사용한다. 그리고 다음 날 또 동일하게 컨설팅을 진행한다.



4. 기타 혜택


컨설팅을 받으면 부산시에서 제공하는 소상공인 특별자금의 우선 지원 대상이 된다.



신청 방법


신청 방법은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 '이메일을 통한 신청', '방문 신청', '팩스 신청'이 있으며, 여기서는 그 중에서 가장 간편한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1.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아래의 '관련링크'를 클릭하여 부산소상공인희망센서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로그인한다.


[관련링크] 홈페이지 바로가기



2. 컨설팅 신청 페이지 입장



우선 위 그림과 같이 홈페이지 상단 메뉴 중 '소상공인 교육'에 마우스를 올려 나타나는 하위 메뉴 중 '소상공인 경영전략 컨설팅' 을 클릭한다.




그런 후 위 그림과 같이, 열린 페이지의 중단 우측에 있는 '컨설팅 신청' 메뉴를 클릭한다.



3. 신청 양식 작성



신청 양식 페이지에 입장하였으면, 위 그림과 같이 신청양식에 내용을 기입하면 된다.


우선 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를 하고, 회원가입 시 '신청인 기본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한 후,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수정한다. 


그리고 '신청인 추가 정보'에는 기존 사업자인지 예비 창업자인지를 선택하면 되는데,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으면 '기존 사업자'를, 아직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예비 창업자'를 선택하면 된다.





그 아래에는 사업자 등록정보를 입력하는 섹션이 있는데, '사업자등록번호'와 '법인번호(법인인 경우만 입력)', '사업장 전화번호', '영업장 소유 구분', '개업일', '업종', '사업장 주소' 등 사업자 등록증에 있는 내용을 여기에 그대로 기입하면 된다. 여기서 '아이템'의 경우는 현재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입하면 된다.


그 아래의 '신청구분'은 그냥 무시하고 지나가도 무방하다.




컨설팅 신청 내용에는 어떠한 애로사항 때문에 컨설팅을 신청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어떠한 컨설팅을 받고 싶은지를 작성하면 되고, 추가 첨부서류에는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 사본'을 업로드하면 된다.


그런 후 신청에 동의 후, 마지막으로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부산소상공인희망센터 입구 전경>



이상으로 부산소상공인희망센터가 제공하는 컨설팅 서비스의 내용과 신청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만약 자신의 사업이 뭔가 잘 안 풀리고 있다는 기분이 들면 이번 기회에 본 정보를 활용하여 전문가로부터 컨설팅을 받아보길 바라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