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창업교육, 마케팅교육, 상권분석/프랜차이즈창업 교육 정보

기획재정부의 조사에 따르면 신규 창업자 중 3년을 못 버티고 폐업할 확률은 무려 85%에 이른다고 한다. 즉, 신규 창업에 성공할 확률은 15%밖에 되지 않는 셈이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 자료에 따르면 40대 창업 성공률이 30대 미만의 3배 가량이라고 조사될 정도로, 30대 미만 청년층의 사업 실패률이 가장 높다고 하고, 소상공인진흥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창업 준비기간이 충분할수록 - 보통 1~2년 정도 - 창업 후 매출액이 더 높더라는 통계자료도 있다.


결국, 창업 전 충분한 경험과 철저한 준비가 창업 성공률을 높이는 핵심 비결인 셈이며, 필자도 기업가 정신을 강의할 때 항상 강조하는 것이 바로 이 창업 전 준비이다. 


그리고 정부에서도 이러한 경험과 준비과정을 지원하기 위하여 예비창업자 및 초기창업자에게 다양한 창업교육을 제공하고 있는데, 창업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한 간접 경험과 준비 차원에서 이러한 교육을 듣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중 부산소상공인희망센터가 제공하고 있는 탄탄한 커리큘럼의 무료 교육과정 정보와 신청방법에 대하여 소개해보도록 하겠으니, 예비창업자나 초기창업자분들 본 정보를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경영지도사 이진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Theme 

무료 창업교육 정보


부산소상공인희망센터 교육장 입구



지원사업 내용


본 지원사업 내용은 부산소상공인희망센터 교육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으로, 기본적으로 부산시 거주자만 신청이 가능하다. 


참고로 타 지역 거주자의 경우 해당 지역의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도 유사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가 있으니 해당 지역의 소상공인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확인해보길 바라겠다. 



1. 지원 대상


부산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의 시민이면 누구나 가능



2. 교육과목 및 내용


기업가정신부터 시작해서, 노무관리, 창업아이템 선정, 소셜마케팅, 마케팅, 상권입지분석, 프랜차이즈 창업, CS/악성고객 응대, 사업계획서 작성, 성공사업자 특강, 점포계약 및 세무 등 소상공인 창업과 관련된 거의 모든 과정을 다루고 있다.


또한 교육시간 내 희망업종 별 그룹 토의시간, 연2회 스타강사 초대 강연, 성공사업자 특강, 업종 별 전문가 멘토링 제공 등 기본 교육과정 이외에도 창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커리큘럼이 매우 탄탄하게 잘 짜여져 있다.



3. 교육 일정


2019년의 경우 아래와 같이 총 5기에 걸쳐 수강생을 모집하여 교육을 진행하며, 각 기수 당 교육기간은 4일 간이고, 교육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40분까지이다. (점심시간 1시간 포함)


① 1기 : 2019년 2월 25일(월) ~ 2월 28일(목)

② 2기 : 2019년 3월 25일(월) ~ 3월 28일(목)

③ 3기 : 2019년 5월 13일(월) ~ 5월 16일(목)

④ 4기 : 2019년 6월 17일(월) ~ 6월 20일(목)

⑤ 5기 : 2019년 8월 26일(워) ~ 8월 29일(목)


참고로 전체 수업의 80% 이상 출석해야 수료가 가능하고, 교육 수료 시 에는 소상공인 맞춤형 컨설팅 제공 창업 후 부산시 소상공인 특별자금 우선 지원 혜택이 있으니, 교육을 신청한다면 가급적 빠지지 않고 듣도록 하자!



4. 교육 장소


교육장소는 아래와 같다.





신청 방법


신청방법은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과 '이메일 신청', '방문 신청', '팩스 신청'이 있으며, 여기서는 그 중 가장 간편한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1.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아래의 '관련링크'를 클릭하여 부산소상공인희망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로그인한다.


[관련링크] 홈페이지 바로가기



2. 교육 신청 페이지 입장


부산소상공인희망센터 홈페이지


우선 위의 그림과 같이 홈페이지 상단 메뉴 중 '소상공인 교육'에 마우스를 올려 나타나는 하위 메뉴 중 '유망업종 희망 아카데미'를 클릭한다.



부산소상공인희망센터 교육신청


그런 후 위의 그림과 같이, 열린 페이지의 우측 중단에 있는 '교육 신청' 메뉴를 클릭한다.



3. 신청 양식 작성


부산소상공인희망센터 교육신청양식1


신청 양식 페이지에 입장하였으면, 위 그림과 같이 양식에 내용을 입력하면 된다.


① 동의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한다.


② 신청인 기본 정보

이 영역에는 기본적으로 회원가입 때 입력했던 내용이 자동 표시되는데, 이 내용이 맞는지 확인한 후 틀린 부분이 있다면 수정해준다.


③ 사업단계

사업자등록증이 있으면 '기존 사업자'를 그렇지 않다면 '예비 창업자'를 선택한다.


④ 우선지원대상자 여부

한 기수당 교육생은 50명을 모집하는데, 초과 신청된 경우는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가구', '다자녀가구', '저소득자', '장기미취업자', '부양가족이 많은자'를 우선적으로 모집한다고 한다. 혹시 해당되는 항목이 있으면 체크하고, 해당 증빙서류를 준비해놓는다. 참고로 여기서 '장기 미취업자'는 1년이 기준이라고 한다.



부산소상공인희망센터 교육신청양식2


⑤ 교육신청과정

선택 가능한 교육 중 하나를 선택한다.


⑥ 교육지원 동기

여기에는 '교육 신청사유'와 '추가 지원 희망', '알게 된 계기', '교육 후 목표'를 작성하도록 되어 있는데,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니 그냥 생각대로 간략하게 입력하면 된다. 참고로 '추가 지원 희망' 부분에서 교육 후 추가적인 컨설팅이나 자금 지원이 필요한 경우 해당 항목을 선택해주면 된다.


⑦ 첨부파일

만약 우선지원대상자 항목에 체크하였다면, 해당 증빙서류를 업로드하면 된다.



부산소상공인희망센터 교육신청양식3


⑧ 동의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참여 신청에 동의한다.


⑨ 신청

마지막으로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그리고 신청이 완료되면 수 일 이내로 담당자에게 연락이 올 것이다. 


그리고 참고로 '신청 시 유의사항'에 보면 부산시 소상공인 지원사업은 원칙적으로 중복 지원이 불가하다고 되어 있는데, 교육은 이에 해당이 되지 않으니 신경쓰지 않아도 무관하며, 혹시 이외에 더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위에 안내된 콜센터로 문의해보면 되겠다.



부산소상공인희망센터 지원정책 배너


<부산소상공인희망센터에서는 이외에도 위 배너와 같이 다양한 지원사업을 제공하고 있다>



이상으로 부산소상공인희망센터가 제공하는 창업교육 정보와 신청방법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서두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창업에서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준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니, 아직 체계적인 창업교육을 받지 않은 예비창업자나 초기창업자의 경우 본 교육을 꼭 받아보시길 권유 드린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