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설문지 만들기(구글 폼 만들기) 초보자 가이드 2탄

지난 시간에는 온라인 설문조사의 유용성과 구글 설문지 만들기(구글 폼 만들기)와 관련된 주요 기능 및 사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초보자도 하나하나 따라해보면 어렵지 않게 설문지를 만들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 포스트의 내용은 아래의 '관련글'을 클릭하여 확인해볼 수 있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이렇게 만든 설문지를 조사 대상자(응답자)들에게 이메일이나 스마트폰 등으로 전송하는 방법 및 응답 결과를 확인/분석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으니,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인 분들은 본 포스트의 내용도 참고해보시기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Theme 

초보자 구글설문지 만들기 2탄

[관련글] 구글 설문지 만들기 가이드 1탄

[관련글] 설문지 개발 방법

[관련글] 서베이법 개요

 

 

1. 설문지 전송 수단 선택하기

설문지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보내기' 버튼을 클릭한다.

 

<설문지 보내기 버튼>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설문지 보내기 기능 창이 열리는데, 여기서는 우선 어떠한 수단으로 설문지를 전송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하며, 전송 가능한 수단은 다음과 같이 4가지 종류가 있다.

 

<설문지 전송 수단 4가지>

 

(1) 이메일 : 응답자들의 이메일 주소로 설문지를 보낼 수 있다.

(2) 링크 : 링크 주소를 복사하여 스마트폰 문자나, 카카오톡 등의 모바일 메신저로 설문지를 보낼 수 있다.

(3) HTML 삽입 : 제공되는 iframe 태그를 복사하여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에 설문지를 게재할 수 있다.

(4) SNS 채널 :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설문지를 게재할 수 있다.

 

위의 4가지 전송 방법 중에서 응답자가 가장 편리하게 응답할 수 있고, 응답률이 가장 높을 것 같은 채널을 선택한다. 요즘에는 대부분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으므로, 링크를 스마트폰 문자나 모바일 메신저로 보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이메일로 보내기

작성한 설문지를 이메일로 보내고자 한다면 다음의 순서대로 하면 된다.

 

<구글 설문지 이메일로 보내기>

 

(1) 이메일 주소 입력하기 :

응답자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다. 참고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르고, 또 다른 이메일주소를 입력하는 식으로 작성하면 된다.

(2) 제목 입력하기 :

기 작성한 설문지 제목이 표시된다. 만약 설문지 제목을 입력하지 않은 상태라면 제목을 정해주자.(3) 메시지 입력하기 :기본값으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초대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는데, 이 메시지를 바꾸고 싶으면 여기서 바꾸면 된다.(4) 이메일에 설문지 첨부 :이 곳에 체크하면 응답자가 이메일에서 바로 설문조사에 응답할 수 있도록 이메일 내용 상에 설문내용이 바로 출력되도록 한다. 응답자 입장에서는 이것이 더 편리하므로 가급적 체크를 하는 것이 좋겠다.(5) 보내기위 4가지 항목을 모두 입력한 후 마지막으로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위 (1)에서 입력한 이메일 주소들에 설문조사지가 전송된다.

 

3. 링크URL을 보내기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링크 URL을 전송하는 방법이며, 스마트폰 문자나 모바일 메신저로 설문조사지를 보내고자 할 때 유용하다.

 

<구글 설문지 링크로 보내기>

 

(1) URL 단축 :

URL 단축 좌측에 있는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면, 위의 링크 URL이 단축되어 보기도 좋고 사용하기도 편리하다. 

(2) 복사 : 

'복사' 버튼을 클릭하면 위의 URL이 복사 되어 클립보드에 저장된다. 그런 후 카카오톡이나 문자 등으로 위 URL을 붙여넣기하여 발송하면 메시지를 받은 사람은 수신된 URL을 클릭하여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4. HTML소스로 설문지 게재하기

만약에 설문지를 자신의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에 게재하여 응답을 받고 싶다면, 시스템이 제공해주는 HTML 소스를 복사하여 활용하면 된다.

 

 

(1) 너비와 폭 정하기 :

홈페이지/블로그 등의 게재면에서 설문지가 차지할 크기를 결정하는 기능이다. 따라서 게재 채널에서 설문지 게재면의 크기를 포토샵 등의 툴을 이용하여 미리 재어본 후 입력하는 되겠다.

(2) 복사 : 

'복사' 버튼을 클릭하면 위의 HTML 소스가 복사 되어 클립보드에 저장된다. 그런 후 게재하고자 하는 자신의 홈페이지/블로그 등의 채널에 위 소스를 붙여주면 된다.

 

 

5. 응답 확인하기

설문지를 위의 방법으로 전송 또는 게재한 후, 응답을 받았다면, 아래와 같이 응답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다.

 

 

(1) '응답' 메뉴 클릭 :

위 그림과 같이 페이지 상단에 있는 '응답' 메뉴를 클릭하면 응답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응답' 메뉴 옆에 표시되는 숫자는 현재까지 취합된 응답의 개수를 의미한다.

(2) 스프레드 시트로 보기 : 

'스프레드 시트' 아이콘을 클릭하면 응답 결과가 스프레드 시트로 열린다. 만약에 설문조사 결과에 대하여 보다 더 심층적인 분석을 하고 싶다면, 스프레드 시트로 연 다음 엑셀 문서로 저장하여 엑셀 문서에서 분석하면 되겠다.

 

이상으로 초보자 입장에서 파악해야 할 구글 설문지 만들기(구글 폼 만들기) 방법과 이렇게 만들어진 설문지를 전송하고 응답 결과를 확인하는 방법까지 모두 살펴보았는데, 설문조사는 고객만족경영의 첫 출발점이므로 모두들 적극적으로 활용해보길 바라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