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샤워기호스, 샤워기헤드 구매 및 교체방법

필자는 이번 이사를 준비하면서 원래 살던 분에게 이사 후에 혹시 손봐야 될 곳이 있냐고 물어보았었는데, 욕실 샤워기호스와 헤드 접합 부분이 깨져 그냥 방수테이프로 대충 붙여서 쓰고 있어 물을 틀면 물이 조금씩 새고, 보기도 안 좋을꺼라는 문제를 얘기해주었다.


그리고는 자기 신랑이 뭐 수리하고 이런거는 젬병이고, 기사를 불러서 수리하기도 뭐해서 그냥 이렇게 쓰고 있다고 하면서 멋쩍은 웃음을 지어보였다.


그래서 필자가 이사 후 샤워기호스와 헤드를 교체하였는데, 사실 샤워기호스와 헤드의 교체는 수리라고 할 것 까지도 없이 정말 쉽고, 방법만 알면 주부들도 직접 할 수 있을 정도인데, 아직 DIY나 셀프교체를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꽤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방수테이프와 샤워기세트 가격에 큰 차이도 나지 않아,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교체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니, 혹시 샤워기호스와 헤드에 문제가 발생하였다면 본 포스트를 참고하여 직접 교체해보자.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욕실 샤워기헤드와 호스 직접 교체해보기!

관련글 - 온라인집들이: 24평아파트 최강의 가성비 주방꾸미기



필자가 구매한 욕실 샤워기헤드와 호스이다.



구매하기


평소 본인이 이용하는 쇼핑몰에서 '욕실샤워기세트' 또는 '샤워기세트' 라는 검색어로 상품을 검색하면 샤워기헤드와 호스를 함께 판매하는 곳들을 찾을 수 있고, 그 중 상품평과 재구매가 많은 상품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가격대는 보통 헤드와 호스를 합쳐서 1~2만원대 정도면 괜찮은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다만 이 때 참고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이전에 사용하던 샤워기호스의 길이를 우선 재어보고, 구매 시 이것과 비교하여 호스의 길이를 선택하자.


▶ 수압이 낮은 집이라면 반드시 절수(수압상승)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자.


▶ 또한 절수상품은 수도요금도 절약할 수 있고, 상품의 가격차이도 몇 천원 정도 밖에 나지 않으니 이왕이면 절수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 만약 집이 오래되거나 하여 수도관에서 녹물이 섞여서 나오는 집이라면 녹물제거필터도 함께 포함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샤워 후 피부가 가렵거나 뭐가 나는 등의 피부트러블이 자주 생기던 사람들도 녹물제거필터를 사용하고 나서 나아진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 욕실샤워기의 설치 규격은 모두 동일하니, 크기에 상관없이 마음에 드는 상품을 고르면 된다.





교체하기


아래 순서대로 따라해보자. 참고로 녹물제거필터가 있는 포함된 제품은 제품들마다 필터를 장착하는 곳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해당 쇼핑몰의 상품설명을 참고하도록 하고, 준비물은 몽키스패터 하나만 있으면 된다. 


그리고 당연한 얘기이지만 수도꼭지를 교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도계량기나 별도의 수도관을 잠글 필요는 없다.



1. 기존 샤워기호스 해체하기


기존 샤워기호스를 아래 사진과 같이 몽키스패너를 이용하여 풀어주면 된다. 참고로 푸는 방향은 왼쪽이고 5~10회 정도만 풀어주면 나머지는 손으로 돌려 풀 수 있다.




이렇게 풀었다.





2. 새 샤워기호스 장착하기


아래 사진과 같이 납작하고 육각형 모양을 한 쪽이 샤워기 수전(수도꼭지)와 연결되는 부분이고, 길쭉하고 동그란 쪽이 샤워기헤드와 연결되는 부분이다. 




필자가 구매한 제품은 아래 사진과 같이 고무패킹이 장착되어져 있는 제품이다. 하지만 검정색 고무패킹을 따로 호스 안에 넣어줘야 하는 제품도 있다. 이 경우도 검정색 고무패킹을 호스 안쪽에 잘 위치시켜주고 샤워기 수전에 돌려 끼워주면 된다.




아래 사진과 같이 고무패킹이 잘 맞물리도록 가급적 직각으로 잘 맞추어 손으로 나사를 돌려주면 된다. 그리고 마지막은 몽키스패너를 이용하여 물이 새지 않을 정도로 꽉 조여주면 된다.





3. 샤워기헤드 장착하기


샤워기헤드 역시 고무패킹이 잘 맞물리도록 직각으로 잘 맞춰 돌려 끼워주면 되는데, 여기서는 그냥 손으로 돌려 끼워줘도 된다. 대신 마지막에는 힘껏 꽉 돌려주자.




자 이제 이렇게 욕실 샤워기호스와 샤워기헤드의 교체가 완료되었다. 마지막으로 물을 틀어 샤워기호스의 접합부에서 물이 새지 않는지 확인해보고 만약 물이 샌다면 나사를 조금 더 조여준다. 그래도 물이 샌다면 샤워기호스를 다시 풀어 나사 부분에 테프론테이프를 2~3회 정도 감아서 다시 돌려끼워준다. 테프론테이프 이용법은 아래 참고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글 - 보일러 분배기밸브 셀프교체 도전





시원하게 나오는 물줄기처럼 교체하고 나면 마음도 시원해진다. 그리고 새로 교체한 샤워기로 샤워하면 기분도 새로워지는 것 같다. 셀프교체에 성공하신 분들 모두 축하드린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