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살(만 5세) 아동발달검사 항목 및 양육 방법

지난 시간에는 생후 2개월에서 만 4세까지의 영유아발달 검사항목과 각 시기 별 아이의 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지난 포스트의 내용은 아래의 '이전글' 등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만 5세 아동의 발달검사항목 및 이 시기에 적합한 양육법(부모행동요령)을 살펴보도록 할텐데, 만약 우리 아이의 발달수준이 또래들보다 많이 느려보이는데도 이 시기까지 별 다른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면 더 늦기 전에 서두르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이제 불과 2년 후면 초등학교에 입학할 시기이고, 발달지연 증상이 나타나면 또래들과의 차이가 더 벌어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제 나이에 초등학교 입학이 어려울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통 또래들보다 발달수준이 1년 이상 느린 경우는 만 3~4세 부터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고, 아직 치료를 시작하지 않았다면 우선 아래 본문의 셀프 발달검사항목으로 체크해본 후 서둘러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만 5세 아동발달검사 항목 및 양육방법

※이전글 - 만 4세 영유아발달검사 항목 및 육아법

※처음글 - 생후 2~4개월 영유아발달검사 항목 및 육아법

※관련글 - 발달지연 언어치료 효과와 2년간의 치료후기





만 5세 아동발달 검사항목



만약 우리 아이가 아래 항목 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되는 경우 보다 관심있게 관찰이 필요하겠고, 다수에 해당하거나 다른 의심되는 징후도 함께 있는 경우라면 병원 등을 찾아 전문적인 평가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다.



감정표현이 다양하지 못하다.


▶ 극단적으로 두려워하거나, 공격적이거나, 수줍어하거나, 슬픈 등의 행동을 보인다.


▶ 지나치게 내향적이거나, 자발성이 많이 부족하다.


▶ 쉽게 산만해져서 5분 이상 하나의 활동에 집중하기 어렵다.


▶ 사람들에게 반응하지 않거나, 아주 어색하게 반응한다.


▶ 현실과 가상을 구분해서 말할 수 없다.


▶ 다양한 게임이나 활동을 하지 못한다.


▶ 성과 이름을 말할 수 없다.


▶ 복수형이나 시제(과거, 현재, 미래)를 구분하지 못한다.


▶ 일상적인 활동이나 경험에 대하여 말하지 못한다.


▶ 그림을 그리지 못한다.


▶ 양치질, 손씻기, 옷벗기 등을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이는 하지 못한다.


▶ 이전에는 할 줄 알았던 것인데도 현재는 하지 못한다.





이 시기의 육아법



이 시기에 우리 아이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적절한 부모행동요령(육아법)은 다음과 같다.



▶ 아이에게 집주소와 전화번호를 기억하도록 한다.


▶ 책을 읽어줄 때는 다음에 어떤 내용이 전개될 것인지에 대해서 예측해보도록 한다.


▶ 아침, 오후, 저녁, 어제, 오늘, 내일 등과 같은 시간 개념을 가르쳐주고, 날짜나 요일도 가르쳐준다.


▶ 색연필, 물감, 아동용 가위, 스케치북 등을 아이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에 비치해두고, 아이가 이러한 미술활동을 하도록 유도하고 격려한다.


▶ 조립을 하여 완성시킬 수 있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도록 유도한다.


▶ 그네 타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네는 평형감각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훌륭한 도구이다.


▶ 정글짐에 오르는 것을 도와준다.


▶ 아이와 동네나 공원에서 보물찾기 놀이를 하고, 자전거(연습용 바퀴가 달린) 타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때 당연히 헬멧 등의 보호장구를 착용시켜야 한다.


▶ 의사나 간호사가 검사를 하거나, 부모가 아이를 씻길 때 외에는 어느 누구도 자신의 중요 부위를 다른 사람들이 만지지 못하도록 교육시킨다.


▶ 이 시기의 아이는 독립심을 느끼기 위한 방법으로 말대답이나 비속어, 욕설을 사용하기 시작할 수 있다. 이런 경우는 잠깐 반성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 이외에 큰 관심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 다만 아이가 바르고 정중한 말을 할 때는 아낌없이 칭찬해준다.


▶ 또래들과 함께 어울릴 기회를 자주 주고,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가급적 스스로 해결하도록 그냥 두는 것이 좋다.





이상으로 생후 2개월에서부터 만 5세에 이르기까지 아동발달검사 항목 및 각 시기 별 육아법에 대하여 모두 살펴보았다. 이외에도 본 블로그에는 언어치료, 유아한글, 수학, 미술, 운동 등의 효과와 이용후기 등에 대한 내용도 있으니 필요한 경우는 함께 참고하길 바라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