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오멘(OMEN) 15-AX230TX 장단점과 사용후기

만약 당신이 노트북을 하나 새로 사야하는 상황이라면?


아마도 디자인ㆍ휴대성이 우수한 울트라북과 성능이 강력한 게이밍노트북 사이에서 한번쯤은 고민해보게 될 것이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휴대성과 성능 중 어느 한 쪽만 취하기 보다, 양쪽을 어느 정도 절충하여 두 가지 모두를 취하고 싶은 분들도 있을 것이다.


HP OMEN 15-AX230TX 모델은 바로 이런 분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 실속형 게이밍노트북 모델이며, 가성비도 뛰어나 최근 많은 분들이 찾고 있는 모델이기도 하다.


다만, 이 제품에도 단점은 있기 마련이고, 이러한 단점이 자신의 용도 및 작업스타일과 상충되는 경우 큰 낭패를 볼 수도 있으므로, 구매 전에는 이러한 부분을 꼼꼼하게 살피는 것이 좋은데, 이번 시간에는 필자의 사용경험 등을 바탕으로 하여 이 제품의 장점과 단점, 사용후기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으니, 이 모델을 선택 대안 속에 포함시킨 분들이라면 본 정보를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HP 오멘(OMEN) 15-AX230TX 장단점




본 포스팅에서는 HP 오멘(OMEN) 15-AX230TX 모델을 성능화면(액정)휴대성디자인입력장치기타 속성으로 분류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다.


성능


우선 이 제품의 성능과 관련된 사양부터 살펴보자.



* 가격 : 120만원 초반

* 프로세서 : Inter Core i7-7700HQ

* 그래픽카드 : GeForce GTX 1050 (4GB)

* 저장장치 : 1TB HDD (7,200rpm) + 256GB M.2 SSD

* 메모리 : 8GB DDR4

* 어댑터 : 150W



CPU는 베스트이고, 그래픽카드는 가성비가 가장 뛰어난 GTX1050을 탑재하여, 왠만한 고품질 3D게임도 중급 옵션으로 플레이할 수 있고, 왠만한 그래픽이나 영상작업도 쾌적하게 돌릴 수 있다.


실제 필자의 경우도 기획서나 블로그 포스트 작성 등에 필요한 이미지나 영상작업을 종종 하는 편인데, 속도 면에서는 매우 만족하고 있다.


이외에 저장장치에도 NVMe 방식의 256GB SSD가 적용되어, 부팅속도 및 파일 읽기, 쓰기 속도가 매우 빠릿하고, 주어지는 추가 용량도 1TB의 7,200rpm HDD로 넉넉하고 빠르다.


또한 파워도 150W로 넉넉하여 PC주변기기들을 노트북에 연결하여 사용하는데 부담이 덜하며, 메모리도 적정 수준이다.


여기서 욕심을 조금 더 낸다면, RAM만 조금 더 얹어주면 좋은데필자의 경우는 ram 4gb 무료 업그레이드 이벤트 시 제품을 구매하여 12GB 메모리를 장착할 수 있었다.


다만, 이 제품을 구매한 대부분의 사용자가 PC에서 어떤 작업을 실행시킬 때 간간히 프리징 현상(PC 화면 멈춤현상)이 발생한다고 보고하고 있으므로 프리징 현상에 민감한 분들은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 필자의 노트북에서도 마찬가지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일반적인 작업을 할 때는 대수롭지 않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게임과 같이 연속성이 중요한 작업을 할 때는 거슬릴 수도 있는 수준이라고 한다.


사실 필자의 경우는 게임을 하지 않아서 그런지, 프리징 현상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지는 않았는데, 게임을 많이 즐기는 사용자들은 이 때문에 불만을 토로하기도 한다.


또한 이 제품은 고품질 3D 게임을 제대로 즐기려고 하는 분들에게도 적합하지 않다. 


앞서도 언급하였지만 이 제품에 탑재된 GTX1050은 가성비가 좋은 것이지, 고품질 3D게임을 높은 옵션으로 제대로 즐길 수 있을 만큼 성능이 높은 것은 아니다. 


참고로 게임 플레이가 중요한 분들은 GTX1060 이상의 그래픽카드가 탑재된 다른 PC를 찾아보는 것이 좋겠다.


결국, 이 제품은 고품질의 3D게임을 제대로 즐기고자 하거나, 초고사양이 필요한 전문적인 그래픽, 영상, 프로그래밍 작업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성능 면에서는 나무랄데가 없는 제품이고, 거기다 가성비까지 뛰어나니 약간의 프리징 현상에 대해서 민감하지만 않다면 성능 면에서는 추천할만한 제품이다.




화면 (디스플레이)


이 제품은 15.6인치 크기의 화면과, Full HD 해상도(1920 * 1080), Anti-Glare(눈부심방지), IPS 광시야각, WLED 백라이트 모니터가 적용된 제품이다.


그래서 화면 크기가 시원시원하고, 해상도도 FHD라 작업하기에 불편함이 없다.


하지만 필자의 경우는 처음 이 녀석의 화면을 보고는 적잖이 당황하였는데, 화면밝기가 생각보다 어두웠고, 색감도 상당히 어두운 편인데다, 약간은 누런 빛이 도는 듯한 느낌이었다. 그리고 이는 이 제품을 구매한 다른 분들도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 부분은 말로 설명하면 느낌이 오지 않을테니, 직접 한 번 비교해보자.




위 사진은 필자의 갤럭시노트3 스마트폰과 노트북의 화면밝기를 모두 최고로 한 상태에서 비교해본 것인데, 조금 전 필자가 느낀 바를 소개한 것처럼 화면밝기와 색상 차이, 화면 전체적으로 누런 빛이 감도는 부분을 확연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같은 오렌지색이라도 노트북에서는 거의 갈색에 가깝게 색깔이 왜곡되어 표현이 되고 있는 점은 그래픽 관련 작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분들에게는 치명적인 단점이 될 수도 있는 만큼, 이런 목적으로 노트북을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은 다른 제품을 찾아보는 것이 낫겠다.


다만 사진 상에서는 노트북의 화면 밝기가 매우 어둡고 희미하게 나왔는데, 이는 사진 촬영 시 포커스가 스마트폰에 맞춰지는 바람에 그렇게 보이는 부분도 있으며, 실제로는 저 정도로 어둡거나 희미하지는 않으니 이 부분에서는 과하게 우려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실제 필자도 두어달 사용하다보니 이제는 적응이 되어서 그런지, 이것이 큰 문제점이라고 생각되지도 않고 잘 사용하고 있으니 말이다.


결국, 이 제품은 그래픽ㆍ영상 관련 업을 하는 분들과, 화면의 색감이나 느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는 제품이다.




휴대성


이 제품은 '가로 382mm x 세로 252mm x 두께 24mm' 크기와 2.0kg 무게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게이밍노트북 치고는 휴대성이 매우 높은 편이며, 실제 필자도 노트북을 한번씩 가지고 다니지만 백팩에 넣어서 가지고 다니면 그렇게 무겁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또한 어댑터도 슬림하고 무게도 가벼운 편이어서 가지고 다니기 부담스럽지 않다.



HP 오멘(OMEN) 15-AX230TX 노트북의 어댑터이다.



결국 이 제품은 휴대성 측면에서는 우수한 편이지만, 휴대성을 더 끌어올리고 싶은 분들은 HDD가 무게가 많이 나가는 편이니, HDD를 빼서 외장하드로 사용하고, 대신에 SSD 용량을 업그레이드 시켜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추가적으로 30만원 이상의 비용이 더 들어간다는 점은 감안해야겠다.



디자인


디자인은 주관적인 부분이라 뭐라고 평가할 수는 없지만, 필자의 경우는 게이밍노트북의 요란한 디자인을 별로 선호하지 않았기 때문에 구매 전에는 사실 디자인 측면에서 거부감이 있었다.


하지만 막상 실물을 직접 보니 게이밍노트북 치고는 덜 요란한 편이었고, 표면 재질이나 색상 등의 느낌이 괜찮았다. 그리고 게이밍노트북 치고는 두께가 상당히 얇은 편이어서 샤프한 모습이 매력적이었다.




화면 베젤이 두꺼워 노트북의 전체적인 크기가 조금 크긴 하지만, 이 부분은 가성비를 위한 희생이었을테니 감안해야할 부분이겠다.




입력장치 및 기타


키보드는 키들이 서로 붙어있지 않고 적당히 떨어져 있고, 별도의 숫자 키패드가 구성되어 있어 타이핑 작업 시 편리하다. 또 키보드의 백라이트 기능은 야간 작업 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터치패드도 멀티터치를 지원하여 관련된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NUM LOCK' 키가 눌러져 있는지를 표시해주지 않는 점은 옥에 티이고, 터치패드는 매끄러운 재질이어야 이용하기가 편한데, 이 제품은 손가락에 약간 들러붙는 듯한 느낌이어서 사용이 불편하다.


따라서 마우스 대신 터치패드를 주로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CAPS LOCK' 키는 이처럼 눌러져 있으면 불이 들어와 알려준다.



한편, 오디오 측면에서는 Bang & Olufsen 듀얼 스피커가 장착되어 노트북 치고는 나름 들을만한 소리가 출력된다.


참고로 USB 포트 등의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는데, 풍부하지는 않지만 사용하는데 크게 부족하지도 않은 수준이다.


* USB포트 : USB 2.0, USB 3.0 x 2

* 인터페이스 : HDMI 2.0, RJ-45(랜), 헤드폰ㆍ마이크 콤보



정리하자면,


앞서 살펴보았듯이 HP 오멘(OMEN) 15-AX230TX 모델은 가격대에 비하여 성능과 휴대성이 우수하여,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놓치고 싶지 않은 분들에게는 분명 매력적인 제품이다.


필자 역시 이러한 필요 때문에 거금을 들여 이 제품을 선택했으니 말이다.


하지만 프리징 현상, 액정의 색감 왜곡 문제, 터치패드의 표면 재질 등과 같이 사용자의 용도 및 작업스타일에 따라 치명적인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도 분명 있으니, 이러한 경우는 이 제품 이외에 다른 제품들도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