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미세먼지 앱 어플 정보

요즘처럼 추위가 물러나고 따뜻한 봄이 오면 진달래, 개나리, 유채꽃, 철쭉, 민들레, 벚꽃 등 오색찬란한 각종 봄꽃들이 피어 올라 화려하기가 그지없다. 그래서 혼자서 운동을 하든, 가족ㆍ친구ㆍ연인과 함께 나들이를 하든 자꾸만 밖으로 나가고 싶은 계절이기도 하다. 


하지만 봄철에는 우리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봄철의 대표적 불청객인 황사와 미세먼지 역시도 자주 출현하므로 외출 전에는 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해보는 습관이 필요한데, 이러한 정보를 가장 빠르고 간편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관련 스마트폰 앱(Application)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더군다나 이러한 스마트폰 앱들은 대부분 무료이므로 사용법만 알면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 그냥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세먼지 정보를 빠르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들과 이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유용한 미세먼지 앱(어플) 정보

※관련글 - 하루 물 섭취량 3리터의 놀라운 효과

※관련글 - 걷기운동과 꽃구경의 환상의 콜라보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폰 앱은 종류가 많다. 오늘은 그 중 필자가 사용 중인 '케이웨더 날씨' 앱과 '우리동네 대기질' 앱을 기반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들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 등의 어플리케이션 스토어에서 앱 이름으로 검색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날씨'나 '미세먼지'로 검색하면 관련 앱들이 많이 있으니 그 중 마음에 드는 것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된다.





케이웨더 날씨


케이웨더 날씨 앱은 기본적으로 기상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다. 


그래서 기본적으로는 기상 정보를 얻기 위하여 사용하는 어플이지만 아래 캡처이미지의 메뉴목록과 같이 날씨방송, 기상뉴스, 미세먼지 정보, 자외선 정보, 특보와 속보 등의 정보도 심플하게 제공하므로 이것저것 여러 앱을 설치하기 싫고 간단한 미세먼지 정보만을 확인하고자 하는 분들은 이 앱 하나만 설치해도 무방하다.





전국의 미세먼지와 자외선과 관련된 예보를 아래와 같이 심플하게 보여준다. 다만 시/도 선에서의 대분류 카테고리에 대한 정보만 보여줄 뿐, 동네에 대한 상세정보와 각 대기오염물질 별 수치에 대한 상세정보는 확인할 수 없는 아쉬움이 있다. 


한편, '날씨세상' 등과 같은 기상정보 앱은 설정한 동네의 대기오염물질 별 정보까지 상세하게 보여주기도 한다. 다만 위젯 디자인 품질이 다른 앱에 비하여 떨어지고, 케이웨더 날씨와 같이 기상캐스터가 직접 날씨 뉴스를 전해주는 기능이 없는 등 일장일단이 있으니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되겠다.




아래 캡처이미지는 앞서 언급한 날씨방송인데 필자가 자주 사용하는 메뉴 중 하나다. TV에서와 같이 기상캐스터가 직접 날씨정보를 영상으로 설명해주어 별도로 TV 기상정보를 볼 필요가 없어졌다. 기상정보 이외에도 벚꽃축제 소식이라던지 기상이나 시즌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도 영상으로 제공하고 있어 유용하다.




결국, 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하기 위하여 이것저것 추가적으로 앱을 설치하기가 싫은 분들은 어차피 기상 정보를 제공하는 앱은 필수적으로 있어야하니, '케이웨더 날씨'나 '날씨세상' 앱 처럼 기상정보와 미세먼지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앱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편이 낫다.





우리동네 대기질


이 앱은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이 제작 및 공급하는 공식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써, 아래 캡쳐이미지와 같이 동 단위로 세밀한 지역 조회가 가능하고, 대기오염물질도 PM10(미세먼지), PM2.5(초미세먼지), O3(오존), NO2(이산화질소), CO(일산화탄소), SO2(아황산가스) 각각 확인할 수 있다. 




이 앱은 아래 메뉴에서 알 수 있듯이 미세먼지와 대기오염물질 정보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고, 환경설정에서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경보처럼 알려주는 기능도 있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공공에서 제작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UI(User Interface) 디자인이나 앱 이용 편의성 등은 앱개발 전문 회사에서 만든 앱들에 비하여 떨어지는 편이므로, 이러한 부분들까지 만족하고 싶다면 '미세미세' 등과 같이 디자인도 예쁘고 편의성도 좋은 미세먼지 정보 전문 앱들을 사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상으로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하는 앱들을 살펴보았는데, 결론적으로는 각 앱들의 장단점이 있는 만큼 본인의 취향에 맞는 앱들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되겠다. 다만 중요한 것은 나들이나 운동 등과 같이 장시간 야외에 있어야 하는 경우는 외출하기 전 꼭 이러한 앱을 활용하여 사전에 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하고 대비하도록 하자. 


특히 노약자, 어린이, 환자, 호흡기 쪽이 안 좋은 분들이라면 더더욱 잘 챙겨야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