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운동효과 완벽에 가깝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몇 번 소개하였지만, 필자는 최근 수 년간 이런저런 스트레스와 젊었을 때 자취를 하며 건강관리에 소홀했었던 영향 등으로 인하여 건강이 많이 안 좋았었다. 


역류성식도염이 너무 심해져서 무척 고생하였고, 우측 상복부가 지속적으로 뻐근하게 아픈가 하면, 군인들이 자주 걸린다는 봉와직염에도 두 번이나 걸렸었고, 무척 공포스러운 질병인 이석증에도 걸려보았다. 또 역류성식도염 약을 오랜 기간 복용하다가 골다공증과 간수치도 나빠져 칼슘제와 간기능개선제를 복용하기도 했고, 감기와 계절성 알러지를 달고 살았었다. 가장 최근에는 허리를 두 번이나 삐끗하여 허리와 등 통증을 치료하고 있는 상태이다. 


사실 30대 까지만 하더라도 필자 역시 건강에 무척 자신이 있었다. 술도 많이 마시고 담배도 많이 피우고 했지만 병원 한 번 간적도 없었고 아파서 병원에 간다는건 남의 나라 이야기처럼 들린 적도 있었다. 그래서 40대에 접어들면서 이렇게 연속적으로 터진 것이 필자에게는 충격적인 사건이었다.


하지만 긍정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건강의 중요성을 확실하게 깨닫게 된 계기가 되기도 하였는데, 실제로 이로 인하여 담배도 끊게 되었고, 일찍 자기, 물 자주 마시기, 소식(小食) 하기, 마음의 여유 가지기, 운동 하기 등 건강을 지키는 기본적인 습관을 가지게 될 수 있었다.


다행히 이러한 노력들로 인하여 현재는 허리 삐끗하여 생긴 허리와 등통증 이외에는 거의 모두 회복되었고, 그 중 특히 걷기 운동의 효과를 많이 보아 이제는 운동의 느낌이 아니라 아예 걷기를 즐기는 느낌이 되어버렸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걷기 운동의 효과에 대하여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완벽에 가까운 걷기 운동의 효과

관련글 - 하루 물 섭취량 3리터의 놀라운 효과

※관련글 - 걷기운동과 꽃구경의 환상의 콜라보

※관련글 - 유용한 미세먼지 앱 어플 정보




흔히들 걷기 운동은 인간이 할 수 있는 운동 중 가장 완벽에 가까운 운동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이를 통하여 볼 수 있는 효과는 무척이나 많다. 





1. 면역력이 증가한다. 


이석증이나 봉와직염, 대상포진 등 많은 질병들이 면역력 감소로 인하여 발생하는 만큼 이러한 질병들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서도 걷기는 중요하다. 또한 감기와 같은 일상적인 질환 역시도 면역력이 증가하면 잘 걸리지 않게 된다.



2. 혈액순환이 좋아진다.


유익한 콜레스트롤은 늘어나고, 해로운 콜레스트롤은 감소하게 되므로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이로 인하여 심장질환의 위험 및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등의 발생위험이 줄어든다. 또한 걷기는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시키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3.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체내 에너지의 활용이 높아져 걷는 속도에 따라 2.0kcal에서 많게는 7.5kcal 의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다이어트 효과 뿐만 아니라 내장비만의 개선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4. 근력과 인대 및 힘줄 등을 강화시킬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뼈는 약해지기 마련이므로, 근력을 키워 이를 보완해야 골근격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데, 걷기 운동을 통하여 근력은 물론이고 인대, 힘줄까지 강화시킬 수 있고, 관절의 노화까지 늦출 수 있다고 한다. 특히 햇볕을 받으면서 걸으면 비타민D를 흡수할 수 있어 골다공증 예방 효과까지도 볼 수 있다고 한다.


서두에서 필자도 최근 허리통증과 등통증이 있다고 언급한 바 있는데, 필자 역시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이러한 통증들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있고 확실하게 효과를 얻고 있다.



5. 만성두통이 사라지고 두뇌능력이 개선된다.


걷기 운동을 하면 산소 섭취량이 증가하고, 이를 꾸준히 하면 만성두통을 상당 부분 개선시킬 수 있고, 단기 기억력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6.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위 5번과 연결되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이와 더불어 정신적인 측면에서도 일상의 고민에서 잠시 벗어나 햇볕을 받으면서 주변 풍경을 감상하는 동안 나도 모르게 정신적인 여유가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하여 스트레스와 우울증 및 불안감까지 상당 부분 개선시킬 수 있다고 한다.


만병의 근원이 스트레스라고 하는 만큼, 운동효과 못지 않게 매우 중요한 효과라고 할 수 있고, 필자 역시도 이러한 정신적인 효과 때문에 걷기를 자꾸 즐기게 되는 것 같기도 하다.





7. 삶에 활기가 생긴다.


꾸준한 운동으로 인하여 피로가 줄어들고 이에 따라 일상에서 활기를 찾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입맛도 돌아오고 성기능 및 성관계 만족도까지 좋아지는 효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8. 각종 질병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동체시력이 향상되고 녹내장이 조절되는 효과와, 당뇨 예방, 각종 암의 발생위험 감소, 요통의 개선, 변비 개선, 역류성식도염의 개선 등 수 많은 질병들의 예방 및 개선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상으로 걷기 운동의 효과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이상에서 살펴본 것 처럼 사실  운동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건강을 지킬 수 있을 만큼 완벽한 운동이다.


그러니 운동을 해야 되겠다라고 느끼고 있는 분들은 뭔가 준비가 필요하고 비용이 들어가는 운동 대신 간편하고 부담 없으면서 효과는 만점인 걷기운동으로 우선 시작해보는 것을 적극 권장하고 싶다. 특히나 요즘 처럼 봄꽃이 활짝 핀 계절에는 걷기의 즐거움이 배가되는 시즌이기도 하다.


다만 걷기 운동에도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과 올바른 방법이 있는데, 이는 다음 포스팅에서 연이어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