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대강화주사, 프롤로주사의 특징과 장단점

프롤로테라피(Prolotherapy)란 증식(Proliferation)과 치료(Therapy)의 합성어로 흔히 인대강화치료 혹은 인대증식치료라고도 한다. 이 치료법은 이름 그대로 인대, 힘줄, 연골 같은 조직이 약화되거나 손상되었을 때 해당 부위에 약물을 주사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써, 치료가 간단하고 부작용이 적어 최근 각광받고 있는 치료법 중 하나이다.


필자의 경우도 허리를 두 번이나 삐끗하여 그 휴유증으로 요통이 생겨 고생하고 있는데,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기는 하지만 호전되는 속도가 너무 더딘 것 같아서, 프롤로테라피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병원으로 찾아가 상담을 받아보기도 하였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필자가 상담을 받으면서 확인한 내용과 관련 자료들을 조사하여 확인한 내용을 토대로 하여 프롤로테라피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서 한 번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프롤로주사(인대강화주사)의 특징과 장단점

※관련글 - 완벽에 가까운 걷기 운동효과

※관련글 -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습관 및 음식




원래 인체는 특정 부위가 손상이 되면 스스로 재생되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대나 힘줄 부위도 마찬가지로 손상이 발생되면 일반적으로는 자연적으로 재생이 된다.


하지만 인대나 힘줄은 심한 손상이나 반복된 손상을 입게되면 재생속도가 매우 느려지거나 재생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한다.


프롤로주사, 즉 인대강화주사 치료요법은 이러한 경우에 고농도 포도당을 주성분으로 하는 안전한 약제를 손상이 발생한 지점에 정확히 주사하여 염증반응을 유도하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조직을 증식시키도록 하여 인대나 힘줄 등을 강화시키는 치료법이다.


이러한 프롤로주사는 요통 등의 만성통증은 있지만 엑스레이나 CT 등을 찍어보아도 약간의 디스크 이외에 별 다른 증상이 없는 분들에게 특히 효과적이라고 하고, 이외에도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퇴행성 무릎관절염, 테니스엘보, 발목염좌, 오십견, 인대손상 등에도 치료효과가 매우 뛰어나 90% 정도의 치료율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다만 척추협착증이나 관절의 변형이 심한 무릎관절염 등은 치료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다고 하고, 목 디스크 증상이 심하여 중추신경을 심하게 눌러 수면장애, 배뇨장애 등의 장애를 동반하는 경우는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고 하니 참고해야겠다.





한편, 많은 분들이 뼈주사(스테로이드)와 프롤로주사를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완전히 다른 것이다. 사실 필자 또한 이에 대하여 잘 알지 못했을 때는 그러했었다. 


뼈주사의 경우는 염증억제력이 강하여 통증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키는데 큰 효과가 있지만, 이를 반복적으로 맞게 되면 관절과 연골 등이 약화되어 심각한 부작용과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어, 제한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하는 치료법이다.


이에 반해 프롤로주사는 염증을 제거하거나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아닌,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법으로써, 뼈주사와는 달리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고 알려져있다. 다만, 염증반응을 유도하는 치료방법이므로 치료 초기에는 오히려 통증이 더 심해진다고 한다.


또한 치료효과도 늦게 나타나는 편인데, 치료시작 후 인대는 3~4주 뒤에 10% 정도 증식이 시작되고 6개월 후에 이르러서야 50%정도까지 증식이 된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증식효과는 이후에도 계속되어 1~2년정도까지 지속된다고 한다.


결국 프롤로주사의 장단점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장점


▶ 이유없는 만성요통,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퇴행성 무릎관절염, 인대손상, 테니스엘보, 발목염좌, 오십견 등에는 치료효과가 뛰어나다.


▶ 일시적인 통증완화효과가 아닌, 근원적인 문제를 치료할 수 있다.


▶ 부작용이나 합병증 발생확률이 낮다.


▶ 비수술요법으로, 치료도중에도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다만 무리한 활동은 피해야 한다.



2. 단점


▶ 염증을 유발하여 세포를 증식시키는 원리이므로 치료 초기에는 오히려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 치료기간이 길고, 치료에 시간을 많이 뺏겨 시간을 내기 힘든 경우는 시간적인 문제로 치료받기가 힘들다.


▶ 치료비가 경제적인 부담을 느낄 정도로 만만치않다.



이상으로 프롤로주사(인대강화주사)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다음 시간에는 본 포스팅에 이어서 프롤로주사 치료법 및 치료비용, 치료 중 주의사항 등에 대하여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