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해진 휴면계좌 통합조회와 잔고이전, 해지 방법

지난 시간에는 금융결제원이 운영하고 있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중 계좌통합관리 서비스의 주요 내용과 휴면계좌(비활성화 계좌)를 포함한 본인이 개설한 모든 은행계좌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하여 상세하게 소개하였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이렇게 조회된 계좌 중 휴면계좌의 잔고를 다른 계좌로 이전하고, 해지시키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해보도록 할텐데, 본 포스트의 내용은 지난 시간의 후속 내용이므로 이전 포스트의 내용을 확인하지 않은 분들은 본문의 '이전글' 을 클릭하여 우선 이전 포스트의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본 블로그에는 '재테크에 성공하기 위한 핵심 마인드'와 '예ㆍ적금 상품 가입 시 주의사항', '저축은행 별 BIS자기자본비율, 고정이하여신비율, ROA지표' 등의 관련 내용도 정리되어 있으니 필요한 경우는 함께 참고하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휴면계좌 통합조회와 잔고이전ㆍ해지 방법

[관련글] 재테크, 이거 없으면 꿈도 꾸지 마라

[관련글] 예ㆍ적금 가입 시 주의사항

[관련글] 저축은행 별 BIS자기자본비율, 고정이하여신비율, ROA 지표




PC를 이용하여 본인의 은행 별 휴면계좌의 잔고를 확인하고, 잔고 이전 및 해지를 하는 방법은 아래의 순서와 같다. 



1. '은행 별 계좌내역' 확인


아래는 필자가 보유한 은행 별 계좌내역이다. 참고로 본인의 '은행 별 계좌내역'을 확인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트에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우선 아래의 '이전글'을 클릭하여 이 단계까지 진행해보자.


[이전글] 계좌통합조회 방법과 주요 서비스내용 정리


필자가 보유한 은행계좌 중에서는 비활동성계좌(휴면계좌)가 2건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각 휴면계좌의 상세내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각 휴면계좌 우측의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2. 계좌 상세내역


계좌 상세내역에서는 지점과 상품명, 개설일과 최종입출금일, 잔액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이 계좌를 해지하고 싶다면 우측에 보이는 빨간색의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혹시 '은행 별 계좌내역' 페이지로 돌아가고 싶다면 아래의 '목록으로' 버튼을 클릭해야 한다. 지난 포스트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이 때 습관적으로 웹브라우저의 '뒤로'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본인인증 과정을 다시 거쳐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3. 잔고이전 대상선택


해당 휴면계좌의 잔고를 본인의 다른 계좌로 이전할 것인지, 아니면 서민금융진흥원으로 기부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단계이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한 후 아래의 '다음 단계로 이동'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참고로 서민금융진흥원은 서민들에게 생계자금, 주거자금, 햇살론, 창업자금 등을 저금리로 지원해주는 기관이며, 기부하는 경우는 단순히 '기부한다'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그 이후 절차부터는 다시 본인계좌로 이체하는 절차와 동일하므로 본 포스트에서는 본인계좌로 이체하는 절차만 설명하도록 하겠다.




이체하려는 은행을 선택하고 계좌번호를 입력('-' 빼고 숫자만 입력)한 후 우측의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이 때 이체 가능한 통장인 경우는 "잔고 이전이 가능한 계좌입니다." 라는 메시지 창이 뜬다. 그러면 이 메시지 창을 닫고 아래의 '다음 단계로 이동'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4. 해지 계좌정보 확인


이 단계는 해지 계좌정보를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고, 해지 의사를 재확인하기 위한 절차이다. 따라서 해지 계좌정보를 다시 한 번 확인해본 후 해지 의사에 변함이 없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페이지 하단에 '취소불가'와 '신청'이라는 단어를 직접 입력한 후 '잔고이전ㆍ해지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5. 공인인증서로 전자 서명


마지막으로 공인인증서로 전자 서명을 하는 단계이다. 이제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하고 나면 드디어 잔고 이전과 휴면계좌 해지 절차가 모두 완료된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해보자.





6. 잔고이전 및 해지 완료


이제 잔고이전과 해지가 모두 완료되었다. 정상적으로 완료가 된 경우라면 처리결과에는 '완료'가 표시되고, 해지명세서에는 '발급'이 표시되어 해지명세서를 발급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의 경우는 아래와 같이 계좌의 해지가 불가하다는 결과가 나왔는데, 이유인 즉슨, 증권계좌와 연계된 계좌라서 그렇다고 한다. 그렇다면 차라리 처음부터 해지 절차를 진행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 더 좋은 방안인 것 같은데, 이런 부분은 수정이 필요해 보인다.




이상으로 2회에 걸친 포스팅을 통하여 계좌통합관리 서비스의 내용과 조회 및 잔고이전, 해지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의 자동이체통합관리의 내용과 사용방법 및 스마트폰 앱으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