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항진증으로 인한 원형탈모 치료 후기

지난 시간에는 남성형탈모ㆍ여성형탈모휴지기탈모ㆍ원형탈모ㆍ산후탈모ㆍ스트레스성탈모ㆍ청소년탈모ㆍ발모벽 등 다양한 탈모의 원인과 특징, 치료와 예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지난 포스트의 내용은 아래의 '관련글' 들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이번 시간부터는 지난 포스트에서 잠깐 언급하였던 필자와 필자의 집사람이 원형탈모에서 별다른 치료없이 자연 회복한 후기에 대해서도 소개를 해보도록 하겠으니, 최근 갑작스럽게 발생한 원형탈모로 걱정하고 있는 분들은 이들 포스트의 내용도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이번 포스팅은 그 중 필자의 집사람의 원형탈모 치료후기로써, 갑상선항진증으로 인하여 발생한 탈모의 치료 후기에 대하여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갑상선항진증으로 인한 원형탈모 치료후기




지난 포스트에서도 언급하였 듯 원형탈모나 스트레스성탈모, 휴지기 탈모의 경우는 자가 면역 질환이나 각종 스트레스, 내분비 질환, 영양 결핍, 약물 사용, 출산, 두피열, 수술 등 어떠한 계기로 인하여 발생되는 탈모 질환으로써, 그 원인만 제거되면 자연 회복도 가능하다고 하였다.


그리고 그 원인 또는 계기는 하나일수도 있고 복합적일수도 있는데, 원형탈모가 발생하였다면 우선 본인을 둘러싼 주위 환경과 최근 본인에게 발생하였던 사건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해보아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필자의 집사람의 경우는 원형탈모가 발생한 시점이 갑상선항진증 앓았던 시기와 일치하였는데, 실제로 원형탈모 때문에 피부과에 찾아가보니 갑상선항진증의 증상으로 탈모가 종종 찾아오기도 한다고 하였다.


이 같은 갑상선항진증으로 인한 탈모 증상은 기본적으로 에너지의 과다한 소모 증상으로 모근이 약해져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외에도 쉽게 피로해지고 갑상선 호르몬의 이상으로 다른 호르몬의 이상도 동반되기 때문에 여성의 경우는 생리 불순과 같은 변화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다만, 앞서도 언급하였 듯 원형탈모나 휴지기탈모의 경우는 그 원인이 제거되면 자연회복도 가능하기 때문에, 갑상선항진증으로 인하여 발생한 탈모 역시 호르몬이 안정화되면 대개 자연적으로 회복이 된다.


필자의 집사람의 경우는 피부과에 가서 탈모 부위에 주사 한 방 맞고, 연고를 처방받아 오긴 했는데, 주사를 일주일에 2~3회는 맞아야 한다고 하여 그 후로는 시간을 내기도 힘들고 귀찮기도 하여 안 갔다고 한다. 


그리고 처방받아 온 연고의 경우도 하루 2회 아침ㆍ저녁으로 발라주어야 하는데, 이 역시도 하루 정도 바르고 흐지부지되어 안 발랐다고 한다.


참고로 피부과에서 주사맞고, 연고를 처방받은 탈모치료 비용은 건강보험이 적용된 덕분에 몇 천원 정도 밖에 안들었다고 하니, 비용 걱정은 접어두어도 될 듯 하다.





한편, 탈모 초기에는 탈모 부위를 계속 손으로 만져보는 등 필자의 집사람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하는 것 같았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머리카락으로 가려져 잘 표시가 안 나는 부위여서 망정이지, 표시가 잘 나는 부위였으면 주사도 꼬박꼬박 맞으러 가고 연고도 열심히 발랐을 것이다.


그런데 갑상선항진증이 나아지면 탈모 증상도 자연회복된다는 것을 알고 난 후에는, 탈모 부위를 그다지 신경 쓰지 않는 느낌이었고 실제로도 그 후로는 갑상선만 치료하면 알아서 회복되겠지하고 탈모는 신경을 안 썼다고 한다. 


그 결과 탈모로 인한 스트레스는 받지 않았으니, 오히려 탈모치료에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했으리라 생각된다. 왜냐하면 그 상태에서 스트레스까지 극심하게 받으면 스트레스성 탈모 증상까지 합쳐져 탈모가 더 심각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실제로 갑상선항진증을 치료하고 나서, 어느날 탈모 부위를 만져보니 머리카락이 뽀송뽀송 올라오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하는데, 탈모가 발생하고 머리카락이 나기 시작하기까지의 탈모 회복 기간이 대략 6개월 정도 걸린 셈이다.


결국, 갑상선항진증으로 인하여 탈모가 온 경우에는 갑상선 치료에 열중하는 것이 탈모를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이며, 대부분의 경우는 별도의 탈모 치료를 받지 않아도 무관하다. 오히려 그냥 필자의 집사람처럼 신경을 쓰지 않고 지내는 것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니 더 나을 수도 있다.


다만, 탈모 부위에 주사도 맞고 연고도 바르고 하면 회복기간이 조금 더 빨라질 수는 있다고 한다. 실제로 주위에 주사를 열심히 맞고 연고도 열심히 바르고 하니, 대략 4개월 정도만에 탈모가 치료가 되었다고 하는 사례도 있었다.





이상으로 갑상선항진증으로 인하여 발생한 원형탈모의 치료후기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다음 시간에는 이어서 필자가 직접 겪었던 두피열과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의 치료후기에 대해서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