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쓰림, 위산역류에 대한 겔포스 효능 효과 및 부작용은?

역류성식도염이나 위염 등과 같이 위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겔포스 등과 같은 제산제는 언제나 갖추고 있어야 하는 상비약이나 마찬가지다. 그래서 그런지 제산제는 두통약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약품 중 하나라고 한다.


필자의 경우도 역류성식도염과 위염이 정말 심할 때는 겔포스 등의 제산제를 항상 지니고 다녔었는데, 속이 쓰리고 따끔거리는 증상을 넘어 위장이 녹아내릴 듯한 고통이 느껴질 때는 정말 제산제 없이 견딘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었다.


하지만 모든 약은 다른 한편으로는 독이 듯, 제산제 역시 일장일단(一長一短)이 있으므로, 효능과 부작용 등의 장단점을 충분히 숙지한 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겔포스 제산제의 효능/효과 및 부작용, 가격 정보 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으니, 역류성식도염과 위염으로 고생하고 있는 분들은 본 정보를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겔포스 효능과 부작용




# 효능/효과

겔포스는 모두들 잘 아다시피 위산 과다, 및 위산 과다로 인한 역류, 속쓰림, 위부 불쾌감, 위부 팽만감, 체함, 구역, 구토, 위통, 신트림 증상에 효과가 있다.


이는 손상된 위벽을 보호하고, 위산을 중화시켜 알칼리성 또는 중성으로 만들어주며, 위장에 형성된 기포를 줄여 가스를 제거하는 겔포스의 효능 때문인데, 대개 겔포스를 먹고 나면 수 분 이내에 속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끼게 되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작용 때문이다.


최근에는 '겔포스엠'이라고 해서 변비 등의 부작용을 감소시키고, 제산 작용 및 장내 가스 제거 효과를 증강시킨 겔포스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약국에서 판매하고 있기도 하다.


한편, 필자의 경우도 위염과 역류성식도염이 정말 심하여 갤포스를 비롯한 제산제를 참 많이도 복용했었는데, 확실히 위염/역류성식도염 초기에는 효과가 뛰어나 은근히 이 약에 의지하게 되는 측면이 있었다.


참고로 겔포스 가격은 4포가 들어있는 한 통에 4천원 내외이다.



# 부작용

사실 겔포스의 효능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만 부작용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듯 하고, 그래서 겔포스와 같은 제산제를 소화제 복용하듯 그냥 습관적으로 복용하는 경우가 꽤 많은 듯 하다.


하지만 속쓰림이나 위통, 신트림 등을 유발하는 위산은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기본적인 역할 이외에도 음식물을 통해서 들어온 박테리아나 미생물 등 해로운 물질을 파괴시켜 음식을 소독하는 역할도 하고, 비타민 B12를 생산하고, 미네랄의 흡수를 도와주며, 소장으로 소화효소가 분비되도록 신호를 전달하는 등의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러한 위산의 분비를 지나치게 억제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 감염 위험 증가


앞서도 언급하였듯 위산은 음식물을 통해 들어오는 각종 해로운 물질들을 파괴하여 소독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장기간 제산제를 복용하여 위산 분비를 억제하게 되면 기생충과 박테리아 등에 쉽게 감염될 수 있다. 


 만성피로


또한 위산 수준이 낮으면 비타민 B12의 생산과 미네랄의 흡수능력이 저하되므로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증상의 심화


겔포스 등의 제산제는 치료제가 아닌,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시켜주는 일종의 진통제와도 같은 역할을 한다. 오히려 손상된 위장에 산을 더 많이 발생하게 만들어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하며, 이로 인해 또 제산제를 찾게 되는 악순환이 연속될 수 있다.


 소화 장애


기본적으로 위산은 췌장 등의 소화기관에 소화물질을 분비하도록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하는데, 장기간 위산의 분비가 억제되면 각 소화기관의 활동도 함께 약해지게 되며, 이는 소화 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약효 저하


본 약품과 함께 다른 약물을 함께 섭취하는 경우 다른 약물의 흡수를 방해하여 약효가 떨어질 수 있다. 


 면역력 감소


위의 부작용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결과적으로 신체의 소화기관들이 불균형을 이루며, 면역력이 저하되는 원인이 된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각종 염증성 질환부터 장기적으로는 암, 알츠하이머 등과 같은 무서운 질병에까지 걸릴 수 있는 만큼 평소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속쓰림, 위산과다 및 역류 등의 통증이 심한 경우는 그나마도 효과가 떨어지며실제 필자의 경우도 증상이 심하여 정말 속이 녹아내릴 듯할 때는 겔포스도 큰 도움이 되지 못하더라는...


결국 제산제 복용을 최소화하면서 속쓰림이나 위부 통증을 유발하는 위염이나 역류성식도염 등의 질환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들 질환의 완치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관련글도 함께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관련글] 위염, 역류성식도염 완치 후기



# 복용법

성인은 1회 1포를 복용하고, 1일 3회 식간 또는 취침 시 복용하며, 복용시간은 최소 4시간 이상으로 해야한다.


복용시간은 식후 1시간 정도가 위산분비가 가장 활발한 시점이므로, 식후 1시간 정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식사 전이나 음주 전 공복에 복용하는 것은 별로 효과가 없다고 한다.


한편, 겔포스와 같은 제산제 없이도 위산을 중화시키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 침에는 산을 중화시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속쓰림 증상이 있을 때 을 씹거나 사탕을 먹는 것도 위산 중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이상으로 겔포스 제산제의 효능과 주의사항 및 복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앞서 살펴보았듯 겔포스는 소화제처럼 막 먹어도 되는 약이 절대 아니다. 


그러니 약에 의지하지 말고, 근본적으로 위염이나 역류성식도염이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