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티스토리 메인 노출 방법과 효과

"내 블로그 글이 다음이나 티스토리 메인에 뜬다면?"


이는 티스토리 블로거들이라면 누구나 소망하는 이벤트일 것이다. 필자 역시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다음이나 티스토리 메인에 뜬 블로그 글들을 보면서 내 글도 언젠가 메인에 뜰 수 있겠지... 라는 막연한 기대감과 부러움을 가졌었던 것 같다.


그리고 이와 함께 메인에 뜨면 방문자수 증가 효과가 어느 정도로 어마무시할까... 라는 일종의 환상 섞인 궁금증도 가지고 있었는데, 며칠 전인 6월 14일날, 마침내 처음으로 필자의 블로그 글이 다음 메인과 티스토리 메인에 노출되는 깜짝 이벤트가 발생하면서 그간의 궁금증을 다소나마 풀게 되었다.


그렇다면 과연 어느 정도 방문자수 증가 효과가 있었을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와 관련한 이야기들과 함께 다음과 티스토리 메인 노출 효과가 어느 정도였는지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다음, 티스토리 메인 노출 방법과 효과

※관련글 - 블로그차트 블로그순위 확인, 인증 방법과 문제점

※관련글 -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KPI - 첫 달 로그분석





필자는 보통 하루에 한 번 오전에, 전 날 블로그 방문자수와 수익을 확인해보는 편인데, 6월 14일에도 이를 확인해보기 위하여 오전 10시 경 필자의 블로그에 접속하였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오전 10시 경의 당일 접속자 수가 이미 2천명을 초과하여, 하루 전 날의 전체 접속자 수인 1,100여명을 벌써 2배나 뛰어넘을만큼 접속자 수가 비정상적으로 너무 많은 것이었다. 


하지만 이전에도 간혹 알수 없는 이유로 방문자수가 2~3배 정도 증가한 경우가 있었던지라, 필자는 잠깐 그러다 말겠지... 라는 생각으로 전 날의 방문자수와 수익만 확인해보고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다. 


참고로 이런 식으로 방문자수가 뛰었을 때는 티스토리 자체 집계 방문자수만 증가하였을 뿐, 구글 애널리틱스 집계 데이터에는 방문자 변화가 없었으니 증가한 접속자수는 모두 허수나 마찬가지인 셈이다.


아무튼 이렇게 필자의 블로그 글이 다음 메인과 티스토리 메인에 노출되고 있으리라고는 상상도 못 한 채 하루일과를 보냈고, 필자가 이 사실을 알아차린 것은 다음날인 15일 아침이었다.


15일 아침에는 어제의 일이 떠올라, 일어나자마자 컴퓨터를 켜고 14일의 접속자 수와 수익을 확인해보았는데, 화면을 보는 순간 너무 깜짝 놀랐고, 어제의 방문자수가 허수가 아니라 실제 방문자수임을 뒤늦게 알게 되었다.




이 그래프는 최근 7일 간의 필자의 블로그의 방문자수 데이터이다. (구글 애널리틱스 웹로그 분석 툴 기준)




이번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웹로그 분석툴에서도 이렇게 방문자수가 평소 대비 9배 넘게 폭증한 결과를 보여주었고, 구글 애드센스 수익 또한 전 일 대비 5배 가까이 증가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래서 뒤늦게 유입경로를 확인해보니, 다음 메인페이지에서 집중적으로 유입되었음을 알 수 있었고, 다음에 접속해보니 상단의 다음 메인페이지 캡처 이미지와 같이 티스토리 콘텐츠 소개 영역 첫 번째에 노출되고 있었다. 다만, 다음 PC메인 화면에서만 노출되고 있었고, 모바일 화면에서는 노출되지 않았었다.


그리고 티스토리 메인에도 접속해보니, 아래와 같이 티스토리 메인에도 이렇게 노출되고 있었다.






다만, 티스토리 메인에서의 유입량은 생각보다는 많지 않았는데, 평소 방문자수 대비 총 순증가분은 9,300명 가량 (14일 오전 9시부터 15일 오전 9시까지 노출)으로 추정되고, 그 중 티스토리 메인에서 유입된 방문자수는 300명 정도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결국, 순증가분 중 나머지 9,000명 정도가  다음 PC 메인에서 유입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고, 필자의 상상처럼 어마무시한 정도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이 정도면 일 방문자가 몇 만명씩 되는 왠만한 블로거가 아니고서야 깜짝 놀랄만한 수준인 것은 분명한 듯 하다. 특히나 방문자를 모으기 힘든 티스토리 블로거로서는 더더욱...


조금 아쉬움이 남는 부분은, 요즘은 PC웹보다는 모바일웹의 이용률이 더 높기 때문에 다음 모바일 화면에서도 노출되었다면 이보다 훨씬 많은 양의 방문자수가 들어왔을텐데라는 부분이지만, 아무튼 이렇게 처음으로 다음과 티스토리 메인에 블로그 글이 노출되는 경험을 해보니 짜릿함과 왠지 모를 성취감 때문에 이 날 하루동안 기분이 너무 좋았었고, 블로그를 하는 보람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참고로 모바일에서까지 함께 노출되는 경우는 방문자수 증가 효과가 3만명 이상이라고 한다)


한편, 노출된 글은 아래의 글이었는데, 실제 메인에 노출된 제목은 필자가 작성한 제목과는 다소 다른 'LED 욕실 등 셀프 교체하는 방법' 이었다. 


※메인 노출 글 - LED등(욕실등) 셀프 교체 방법



로 미루어 볼 때, 메인 콘텐츠로 선정되는 글은 시스템에 의해 자동선정, 자동노출되는 방식일수도 있겠지만, 선정은 시스템이 자동으로 하더라도 노출은 관리의 검수를 거쳐 노출되는 방식이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외에도 메인에 노출되는 글들을 분석해보면, 독자적인 정보와 사진들을 제공하면서 정보를 빈틈없이 꼼꼼하게 그리고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글들이 주로 선정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하여 주제를 발굴하고 포스팅을 해 나간다면 메인에 노출될 확률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고, 더하여 자신의 블로그를 보다 경쟁력 있는 블로그로 성장시키는데 필요한 훌륭한 지침이 되어줄 수도 있을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