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에 카카오톡 유입이 급증하였다면?

블로그를 하다보면 한 번씩 놀랍고 흥미로운 이벤트가 생긴다. 


지난번에는 다음과 티스토리 메인에 필자의 글이 노출되어 평소 대비 대략 9배가 넘는 방문자수가 유입되는 이벤트가 발생되더니, 어제는 난데없이 카카오톡을 통한 방문자 유입이 급증하는 의외의 이벤트가 발생하였다.


엥? 다음이나 티스토리 메인도 아닌... 카카오톡에서?


아마도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도 이러한 궁금증이 생길 것인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이런 현상이 발생하였는지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티스토리 블로그에 카카오톡 유입





필자는 아침에 하루 한 번 지난날의 블로그 방문자수와 수익 등을 확인해보는 편인데, 10월 9일 아침에 전날의 방문자수를 확인해보니, 티스토리 자체 방문자 집계수치 기준으로 평소 대비 8배 가까운 방문자가 증가해 있었다.


그래서 혹시나 지난 번처럼 다음과 티스토리 메인에서 필자의 글이 노출되고 있는 것은 아닌가라는 기대감에 유입경로를 살펴보았더니, 의외로 위 캡처화면과 같이 'KAKAOTALK' 에서의 유입경로가 대부분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평소에도 카카오톡에서 유입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줌과 유입량이 비슷할 정도로 가끔 보이는 정도였는데, 이 날은 유입의 대부분이 카카오톡을 통한 유입이어서 고개를 갸우뚱할 수 밖에 없었다.


또한 필자는 카카오톡을 통한 유입이 카카오톡 앱 내부의 샵검색 등의 검색이나 사용자들의 링크공유를 통해서만 발생한다라고 알고 있었기 때문에, 필자의 블로그에 갑작스럽게 카카오톡으로의 유입이 급증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다른 뭔가가 있겠거니 싶어서 카카오톡 이외의 유입채널을 살펴보았더니, 가끔이기는 하지만 평소에는 볼 수 없었던 '다음 채널'이라는 페이지를 통하여 유입된 기록을 발견할 수 있었고, 이 곳에 접속하여 확인해보니 아니나다를까 아래 캡처 화면과 같이 '뽐뿌 시작 얼리어답터' 라는 페이지에서 필자의 글이 노출되고 있었다.




그리고 그 순간, 그렇다면 다음과 카카오톡은 동사(同社)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니 혹시 카카오톡 앱 내의 채널 페이지에서도 이와 같이 글이 노출되고 있는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그래서 바로 카카오톡 앱을 열고 확인을 해보았다.




역시 카카오톡 앱 내의 채널 페이지에서도 위 캡처 화면과 같이 필자의 글이 노출되고 있었고, 노출되고 있었던 섹션은 '자동차ㆍIT' 섹션이었다.


여기서 필자는 두 가지 새로운 의외의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았다.


① 티스토리 글은 다음 채널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 앱 내의 채널 페이지에도 노출된다


② 그런데 예상 외로 카카오톡 앱 내의 채널 페이지를 통한 유입 효과가 크다.



다만,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에서는 티스토리 자체 집계 방문자수보다는 훨씬 낮은 수치로 집계되었는데, 다음 시간에는 다음 채널 및 카카오톡 채널 노출을 통한 방문자 유입효과가 어느 정도였는지, 또한 방문자 유입이 애드센스 수익 증가에 미친 영향은 어느 정도였는지에 대해서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