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성공불융자 정책자금으로 창업자금 마련하기

창업은 자신의 핵심역량과 그에 부합하는 시장기회를 발견하면서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발견한 아이템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간단한 타당검 검토를 거친 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본격적으로 창업을 준비하게 되는데, 이 때 필요한 자금이 창업 초기 자금인 시드머니이며, 요즘은 사업 아이템만 괜찮다면 다양한 정책자금을 통해서 초기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 열려있다.


그 중 이번 포스팅에서는 창업 시드머니를 확보할 수 있는 한 방법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창업지원책인 성공불융자(생활혁신형 창업지원사업)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으니, 창업자금이 필요한 분들은 본 정보를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경영지도사 이진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Theme 

성공불융자 창업자금 정보


창업 시드머니



'성공불융자'라는 제도는 성공했을 때만 융자금에 대한 상환의무가 생기며, 실패했을 때는 상환 의무가 면제되는 합리적인 창업 지원책으로 지원자격 및 지움금액, 신청방법 등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지원자격


① 예비창업자

신청일 기준으로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예비창업자일 것. 다만, 신청일 기준이므로 이전에 사업자가 있었더라도 신청일 기준으로만 되어 있지 않으면 가능함


② 생활혁신형 아이디어

즉시 사업화가 가능한 생활혁신형 아이디어를 보유한자일 것. 여기서 생활혁신형 창업이란, 소비트랜드의 변화 등으로 새롭게 형성되는 틈새시장에서 생활 주변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성공 가능성이 있는 창업 분야를 의미한다. 즉, 기존 업종과 차별화되는 뭔가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다만, 다음의 경우는 지원이 불가능하며, 아래 내용 중 자가진단표 및 지원제외업종 등 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 아래에 공고문을 별도 첨부하도록 하겠으니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 자가진단표 항목 중 1개라도 '아니오'로 체크되는 경우

- 지원제외업종으로 창업하려는 경우

-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채무불이행자로 규제 중인 자 및 신용회복중인 자

- 국세 또는 지방세를 체납 중인 자

- 정부 지원 사업에 참여제한으로 제재 중인 자

- 비영리 개인사업자 및 비영리 법인사업자

- 군 입대, 유학, 이민 등과 같이 사업 영속성을 침해할 수 있는 경우

- 기타 


반대로 다음의 경우는 평가 시 가산점이 있으니 정책자금을 따는데 보다 유리하다.


- 신청일 기준 만 39세 이하

- 지자체의 추천을 받은 자

- 여성가족부의 추천을 받은 자



2. 지원 내용


① 멘토링 지원

혁신성이나 사업계획의 구체성, 준비도 등이 부족한 경우는 이틀 이내에서 전문가 맞춤형 멘토링 지원


② 융자 지원

최대 2천만원 이내에서 선착순으로 성공불융자 지원. 

예산 한도(450억원)가 있어 예산 소진 시 지원이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빠르게 지원하는 것이 좋다.


③ 융자 조건

5년 상환(3년 거치기간 포함)이며, 2.5% 고정금리 적용.



3. 실패 판정


대출 3년 후 성공 또는 실패를 판정하게 되고, 이 때 성실 실패로 판단되는 경우 대출 상황 의무가 면제된다. 여기서 성공 판단 기준은 사업소득이 임금근로자 중위소득 이상 또는 평균매출액이 해당 업종 평균매출액 이상인 경우 성공으로 판단한다.


만약 고의실패로 판단되는 경우 전액 상환하고 향후 3년간 정책자금 대출이 제한되는 패널티가 있으니 악용해서는 안되겠다.



4. 신청 방법


① 신청 기간 : 2019년 3월 29일 ~ 10월 31일


② 신청 방법 : 소상공인마당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 

(아래의 관련링크를 클릭한 후, 열리는 페이지에서 '신청하기' 버튼 클릭)


[관련링크] 신청하러 가기


소상공인마당 성공불융자 신청페이지



이상으로 2019년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성공불융자 제도에 대하여 개략적인 부분을 살펴보았는데, 해당 사업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공고문을 다운로드 받아 참고해보시길 바라겠다.


[붙임1] 생활혁신형창업지원사업_모집공고.hwp

[붙임2] 생활혁신형창업지원사업_신청서 작성예시.hwp



P.S. 혹시 이와 관련한 문의사항이나 사업계획서 작성에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는 댓글을 남겨주시면 도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