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살(만 3세) 육아와 유아발달 체크리스트

지난 시간에는 생후 2개월에서 만 2세까지의 영유아발달 체크리스트와 각 시기 별로 우리 아이의 능력 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지난 포스트의 내용은 아래 '이전글' 등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만 3세 유아의 발달사항 체크리스트와 이 시기에 적합한 육아법(부모행동요령)을 살펴보도록 할텐데, 만 2세까지는 우리 아이가 또래 아이들보다 다소 느리다고 생각되더라도 각 시기 별 육아법을 잘 실천해가며 주의 깊게 살펴보는 정도가 좋다고 했지만, 만3세부터는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야 할 때이다. 


따라서 본문의 체크리스트를 확인하여 우리 아이가 많이 느린 것 같으면 전문가에게 검사나 평가를 받아볼 것을 추천하고, 평가결과가 또래 아이들의 평균보다 1년 이상 느리다고 결과가 나오면, 놀이치료나 언어치료, 감각통합치료 등을 이 시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지난 포스트에서도 언급하였 듯이 발달지연 증상이 나타나면, 시간이 흐를수록 또래들과 그 차이가 점점 더 벌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다는 점을 유념해야할 시기이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만 3세 육아와 유아발달 체크리스트

※이전글 - 만 2세 영아발달 체크리스트와 육아법

※처음글 - 생후 2~4개월 아기발달 체크리스트와 육아법

※관련글 - 발달지연 언어치료 효과와 2년간의 치료후기





만 3세 유아발달 체크리스트



만약 우리 아이가 아래 문항 중 어느 하나라도 체크되면 더 면밀한 관찰이 필요하고, 다수에 해당되거나 다른 의심되는 징후도 함께 있다면 전문가를 찾아 평가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다.



걷다가 자주 넘어지거나 계단을 오르고 내리는데 어려움이 있다.


▶ 침을 자주 흘리거나 말소리와 발음이 부정확하다.


▶ 자석보드, 간단한 퍼즐 맞추기, 손잡이 돌리기 등의 단순한 장난감의 동작원리를 이해하지 못하여 장난감을 제대로 가지고 놀지 못한다.


▶ 아직 문장으로 말하지 못한다.


▶ 간단한 지시를 이해하지 못하여 간단한 심부름을 할 수 없다.


▶ 상상놀이(역할놀이)를 하지 않는다.


▶ 다른 아이들과 어울려 놀거나 장난감을 갖고 놀려고 하지 않는다.


▶ 눈을 맞추지 않는다.


▶ 이전에 할 줄 알았던 것을 하지 못한다.





이 시기의 육아법



이 시기에 우리 아이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다른 아이들과 함께 어울려 놀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준다.


▶ 아이가 화가 났다면 아이와 이야기하며 함께 문제를 해결해보려고 한다.


▶ 규칙과 제한사항을 정하고 지키도록 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정해진 규칙을 어기면 30초에서 1분 정도 의자에 앉히거나 서서 다른 것을 못하도록 한다. 다만 규칙을 잘 지켰을 때는 아낌없이 안아주고 칭찬해주는 것도 잊지말아야 한다.


▶ 2가지 혹은 3가지 정도의 행동을 요구하는 조금 더 복잡한 심부름을 시켜 본다. 예를 들어 "방에 가서 양말과 모자를 가져와주세요." 라고 시킨다.


▶ 아이에게 책이나 집 주변에서 똑같은 사물을 찾아보라고 하는 짝짓기 게임을 시켜본다.


▶ 숫자 세기를 시켜본다.


▶ 계단을 오르내릴 때는 안아서 옮겨주기 보다는 아이의 손을 잡아주는 식으로 도와주고, 보다 잘 오르내리는 아이의 경우는 안전을 위하여 난간을 잡도록 유도한다.


▶ 아이와 야외활동을 함께 하고, 공원이나 하이킹 코스같은 곳에 가서 아이가 자유롭게 놀 수 있도록 해준다.


▶ 이 밖에도 계속 해오던 책읽어주기, 그림그리기, 단어 알려주기, 블록이나 퍼즐 맞추기 등은 계속 해주는 것이 좋고, 종이접기 같은 것도 소근육발달에 좋은 훈련이다.





이상으로 만 3세 유아의 발달사항 체크리스트와 이 시기의 육아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만 4세 유아의 발달사항 등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