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살(만 4세) 영유아발달검사 항목 및 부모행동요령

지난 시간에는 생후 2개월에서부터 만 3세까지의 영유아발달 체크리스트(검사항목)와 각 시기 별로 우리 아이의 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지난 포스트의 내용은 아래의 '이전글' 등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만 4세 유아의 발달사항 체크리스트 및 이 시기에 필요한 육아법(부모행동요령)을 살펴보도록 할텐데, 지난 포스트에서도 언급하였듯 만 3세부터는 우리 아이가 또래들보다 많이 느린 것 같아 보이는 경우, 놀이치료ㆍ언어치료감각통합치료 등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야할 때라고 하였다.


그러니 아래 본문의 체크리스트를 확인해보고 우리 아이가 또래들과 비교하여 차이가 많이 나는 것 같으면 빠르게 병원 등을 찾아 전문적인 평가를 받아보는 것이 좋고, 평가 결과 또래들보다 1년 이상 느리다는 평가가 나오면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


필자의 경우도 첫 째 아이가 또래들보다 느린 아이고,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겠지 하다가 이 시기를 즈음하여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 보았는데, 검사 결과 26개월 이상 느리다는 결과가 나와 결국 언어치료를 시작하게 되었고, 현재까지 2년 정도 계속 치료를 받고 있는데 이에 대한 이야기와 치료효과에 대해서도 별도로 소개한 포스트가 있으니 필요한 경우는 이 내용도 아래 '관련글'을 통하여 함께 참고하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만 4세 영유아발달검사 항목 및 부모행동요령

※이전글 - 생후 2~4개월 영아발달 체크리스트와 육아법

※처음글 - 만 3세 유아발달 체크리스트와 육아법

※관련글 - 발달지연 언어치료 효과와 2년간의 치료후기





만 4세 유아발달 체크리스트



만약 우리 아이가 아래 문항 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되면 보다 더 면밀한 관찰이 필요하고, 다수에 해당하거나 다른 의심되는 징후도 함께 있는 경우라면 병원 등을 찾아 전문적인 평가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다.



▶ 알아들을 수 없게 말한다.


▶ 제자리에서 뛸 수 없다.


▶ 낙서도 하지 못한다.


▶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놀이나 상상놀이에 관심이 없다. (ex. 역할놀이 등)


▶ 다른 아이들을 무시하거나, 가족 이외의 사람에게 관심이나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 옷입기, 잠자기, 화장실 가기 등을 거부한다.


▶ 세 가지의 요소가 포함된 지시를 따를 수 없다. (ex. 방에 가서 연필과 지우개를 가져오렴)


▶ '같다'와 '다르다'를 구별하지 못한다.


▶ '나'와 '너'를 올바르게 사용하지 못한다.


▶ 이전에 할 줄 알았던 것인데도 현재는 하지 못한다.





이 시기의 육아법



이 시기에 아이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적절한 부모행동요령(육아법)은 다음과 같다.



▶ 아이와 함께 상상놀이나 역할놀이를 하되, 아이가 리더를 맡도록 하고 엄마아빠는 옆에서 보조해준다. 


▶ 향후에 발생할 수 있지만 아이가 불안감이나 거부감을 가질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도 상상놀이를 하는 것이 이러한 불안감이나 거부감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아직 유치원에 다니지 않는 아동의 경우는 유치원에 다니는 상황에 대한 상상놀이가 도움이 될 것이다.

 

▶ 가능한 경우 아이에게 간단한 선택권을 주고, 이 때는 선택지를 3개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입고나갈 옷 3벌을 보여주고 어떤 옷을 입을지에 대하여 아이가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 아이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혹은 또래들과 함께 해결하도록 권장하되, 필요한 경우는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근처에 있는다.


▶ 또래들끼리 어울려 놀면서 장난감도 나눠서 놀고, 어떠한 게임을 하도록 유도한다.


▶ 아이에게 상황을 설명할 때 '첫째', '둘째', '마지막' 등과 같은 단어를 사용하면 시간적 개념과 사건의 순서를 배우는데 도움이 되며, 아이에게 말할 때는 올바른 문법을 사용해야한다.


▶ 아이가 "왜?" 라고 묻는 것에 대해서는 아이가 알아들을 수 있도록 쉽고 자세하게 시간을 들여 설명해주고, 답을 모르는 경우는 아이와 함께 책을 찾아보거나 인터넷을 찾아보도록 한다.


▶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도중, 이야기의 전개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말해보도록 한다. 


▶ 주변 사물에 대한 다양한 색깔에 대해서 말해주고, 사물의 개수를 세는 연습도 계속 해준다.


▶ 술래잡기, 수건 돌리기와 같은 야외 게임을 아이에게 가르쳐준다.


▶ 아이가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놓고 아이와 함께 춤을 춘다. 이 때 번갈아 가면서 서로의 동작을 따라하는 놀이도 함께 하는 것이 좋다.





이상으로 만 4세 유아의 발달사항 체크리스트와 이 시기의 육아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마지막으로 만 5세 유아의 영유아발달검사 항목과 육아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