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사실주의 - 2월1일부터 시행된다는 범칙금, 과태료 인상

필자는 평소 게임초대메시지 때문에 카톡을 잘 안 보는 편인데, 오늘 오랜만에 들어가보았더니 1월 8일에 필자의 큰아버지로부터 '2월1일부터 시행됩니다.' 라고 시작하는 장문의 메시지가 들어와 있는 것이었다. 일단 내용은 확인하지도 않고 조카 생각에 이렇게 좋은 정보 보내주시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 감사인사 먼저 드리고, 언뜻보니 뭔가 인상되고 강화된다는 내용 같아서 긴장되는 마음으로 찬찬히 내용을 읽어보았다.





일단 '음주운전 신세를 망칩니다." 로 시작되는데, 캠페인 냄새가 물씬 나도록 만든 문구다.

근데 내용을 읽다 보니 2월1일부터 뭔가 바뀐다고 하는데 기존에 알고있던 내용이랑 별로 달라진게 없는 것 같다. 그리고 경찰 5천명이 투입되어 집중단속한다는데 음주운전 단속도 아니고 횡단보도 정지선 단속에 5천명을 투입한단다. 지금 이 시국에? 


경찰이 진짜 이런 짓을 한다면 정말 제대로 정신 나간 짓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면서 사알짝 열 받으려는 찰나에, 왠지 상식적으로 앞뒤가 안맞다라는 생각이 들어 경찰청 민원실에 전화를 하여 직접 확인을 해보았다. 아래는 필자가 질의한 민원의 내용이다.





* 필자: 

"2월1일부터 교통법규가 대폭 강화되고, 횡단보도 정지선 단속에 경찰 5천명이 투입된다는데 사실입니까?" 


* 경찰청 상담사

"2월1일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교통법규도 없고, 경찰 5천명이 투입되어 횡단보도 정지선 단속을 한다는 것도 계획에 없습니다."


* 필자: 

"제가 이런이런 카톡 메시지를 받아서 문의한건데, 이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면 허위사실유포가 아닙니까... 요즘 상당히 많이 돌아다니는 것 같은데, 이 시국에 이런 메시지를 유포하는데는 다른 의도가 있는 것 같으니, 반드시 유포자를 잡아서 처벌해야 될 것 같습니다."


* 경찰청 상담사: 

"요즘 뿐 아니라 몇 년 전부터 계속 이런 허위내용이 카톡 등으로 유포되고 있는데, 신년이나 여름철 같이 교통량이 증가하는 시즌에 주로 많이 돌아다니니 참고하시구요. 경찰에서도 이에 대해서 조사하고 있습니다."


* 필자:

"혹시 그럼 메시지를 보셨다면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어디가 허위사실인가요? 제가 볼 때는 맞는 내용도 꽤 많은 것 같던데요?"


* 경찰청상담사:

"거기 있는 내용 모두 새로 시행되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기존 내용 그대로이니 내용 자체가 틀리다고는 할 수 없고, 일부는 틀린 내용도 있고, 그리고 조금 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2월1일부터 새로 시행되는 교통법규는 없으며 경찰 5천명이 투입되어 횡단보도정지선 단속을 한다는 것도 사실이 아닙니다."


* 필자: 

"네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이렇게 상담이 끝나고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았더니 진짜 상담사 말대로 요즘에만 있었던 일이 아니었다. 2014년도 부터 관련 내용이 검색되는 것을 보니 이 때부터 이러한 허위사실이 유포되기 시작했던 것 같은데 3년이 다된 지금까지 아직 조사만 하고 있다고 하니 경찰이 이 문제에 관심이 없는건지, 아니면 유포자가 너무 신출귀몰해서 못 잡는 것인지 모르겠다. 사회혼란과 기관불신을 야기시키려는 불순한 세력의 짓이 아닌 단순 장난이길 바라지만, 왠지 기분이 개운치는 않다.


또한 검색하면서 느낀거지만 많은 수의 블로거들이 기본적인 사실확인조차 하지 않고 이 내용을 그대로 복붙(복사해서 붙여넣기)하여 포스팅한 경우가 많았는데, 이는 분명 반성해야 할 행동이다. 

블로그는 나 혼자만 보는 기록이 아니라, 포털사이트를 통하여 수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도 있는 나름의 1인 미디어인데, 포스팅하는 내용이 팩트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고 그냥 포스팅 개수에 급급한 블로그들이 적지 않다는 것을 느꼈다. 더군다나 일 방문자수가 1천명이 넘어가는 블로거들 조차... 만약 사실확인조차 할 시간이 없다면 "사실확인은 해보지 않았다." 정도는 밝혀야 방문자에 대한 예의가 아닌가 싶다.  


아무튼 SNS로 돌아다니는 저런 정보들을 무턱대고 믿어서는 안되겠다. 모두 조심!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_ 독한 세상에서 행복 만드는 법.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