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어떻게 하면 행복해지는가?

어떻게 하면 행복해지는가?


유사 이래 수많은 철학자들이 고민하고 연구했던 주제이면서, 굳이 철학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살면서 한번쯤은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주제다. 하지만 이렇게 흔한 주제이지만 이에 대하여 모두가 어떤 상황에서도 수긍할만한 명쾌한 대답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그럼 이 주제에 대한 올바른 접근을 위하여 우선 '행복'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살펴보자.






★ 행복은 '정서' 이다.


일반적으로 '행복'은 특정한 '감정'이 아니라, '정서'라고 알려져 있다. '감정'은 기쁨이나 슬픔, 사랑과 증오 등 어떤 현상에 대하여 느끼는 단기적인 특정한 기분이고, '정서'는 러한 감정들을 불러 일으키는 마음 상태 또는 여러 감정들의 복합적이고 지속적인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행복한 상태의 사람은 똑같은 현상을 마주하더라도 불행한 상태인 사람보다 기쁨을 더 크게 또는 자주 느끼거나 슬픔과 고통을 잘 이겨낼 수 있게 되는 일종의 부정적 감정에 대한 면역력을 갖추게 되는데, 다만 우리가 주의할 점은 기쁨의 연속이 반드시 행복으로 연결되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성공에 성공을 거듭하여 명예를 얻고 물질적으로도 남부러울 것 없는 사람들도 스스로를 불행하다고 느끼거나 심지어는 극단적인 선택까지 하는 것을 우리는 많이 보아왔다. 결국 이런 사람들은 세속적인 기쁨을 많이 누렸지만 이것들이 일순간의 쾌락으로 끝나버리고 행복으로 연결되지 못한 채 더 큰 쾌락만 쫓다가 결국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너버린 경우다.


반면 본인이 행복하다고 느끼면 세상 모든 것이 아름다워 보이고 타인을 배려하고 남들을 돌아보게되는 여유가 생기는데, 사회적으로 이렇게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면 참으로 살만한 세상, 따뜻한 세상이 될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어쩌면 못먹고 못살았던 과거보다 요즘 세상이 오히려 더 각박해진건 아닐까? 



★ 물질적 행복, 정신적 행복


앞서도 잠깐 언급되었듯 현대인들은 인정하든 인정하지 않든 행복의 척도로 물질적 풍요를 매우 중요시 여긴다. 마르크스도 물질적 풍요가 사람들과 사회를 행복하게 할 수 있다고 믿었는데 이런 관점을 가진 학자들이 제시한 행복의 공식이 바로 '행복 = 소유 / 욕구' 이다. 즉, 많이 가질 수록 또는 욕심이 작을수록 더 큰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인데 물질적인 측면에서만 놓고 본다면 일리 있어 보이는 공식이다.


하지만 이런 관점의 학자들이 간과한 부분이 인간의 본성정신적 측면이다. 


우리 속담에 '서면 앉고 싶고, 앉으면 눕고 싶고, 누우면 자고 싶다.' 라는 말이 있다. 인간의 끝없는 욕구를 단적으로 표시한 속담인데, 인간의 욕구는 블랙홀과도 같다. 끝없이 빨아당기기만 할 뿐 멈춤이 없다. 결과적으로 '행복 = 소유 / 욕구' 라는 공식에 대입해보면 행복해지려면 끝없이 소유해야 한다는 의미가 되는데, 이런 상태가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욕구의 노예가 되어 버린다. 따라서 이 공식은 행복을 만드는 공식이 아니라 불행을 만드는 공식이 되어버리기 십상이다.


그리고 또 간과한 부분이 정신적인 측면인데, 우리가 흔하게 들어보는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나?" 라는 질문이 여기에 해당한다. 과연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차라리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다." 라는 결론이 나온다면 어쩌면 문제가 간단해지고 해결책을 쉽게 얻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가난하면 행복과 멀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현대 사회에서는 돈이 행복을 만들어 주기도 한다. 다만 의식주 등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된 이후에는 사람들과 함께 하면서 사랑받고 존중받고 존경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발생하는데, 문제는 진심어린 사랑, 존중, 존경은 돈으로 살 수 없는 부분이라는 점이다. 우리는 경험상 잘 안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정말 잘했어요", "정말 최고에요", "너무 좋아요", "사랑해요" 등의 얘기를 들었을 때 얼마나 기쁘고 또 행복감까지 느끼는지...




이렇듯 이처럼 행복이라는 녀석에 접근하기가 쉽지는 않은데, 필자는 행복연구소 카테고리를 통해 행복에 조금씩 접근해보려고 한다. 

여러분들도 이러한 계기를 통해 행복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_ 독한 세상에서 행복 만드는 법.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