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이거 없으면 꿈도 꾸지 마라

재테크로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의외로 정답은 간단하다. 소득 대비 5~8% 정도는 보험에 들고, 나머지 소득은 최대한 아껴 무위험자산(정기예적금, 국공채, CMA 등)에 투자하여 시드머니(종잣돈)를 마련한다. 


그리고 시드머니가 모이면 부동산이든 채권이든 주식이든 본인이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공부 좀 해서 포트폴리오(분산투자)를 구성하여 한 단계씩 투자규모를 늘려가며 위험을 최소화 하면서 돈을 굴려나가는 것이다. 물론 지속적으로 고정소득이 발생되도록 자기개발도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하고 노후 대비 연금저축도 해야 한다. 


각론으로 들어가면 복잡해지지만 큰 틀에서는 이게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사실 이 정도는 재테크에 관심이 있다면 상식적으로 알고 있을법한 내용이다.


반면 재테크를 너무 복잡하고 어렵게 생각해 지레 겁먹고 외면 할 필요도 없다. 저 모든걸 다 알려고 하는 것은 17대 1로 싸우려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너무나 무모한 짓이다. 저 모든걸 다 알아야될 필요도 없고, 다 알려고 해서도 안된다. 


우리는 재테크의 원천인 고정소득을 유지 또는 상승시키기 위한 자기개발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고, 각 단계 별로 하나씩 개념과 핵심 정도를 이해하는 정도로 각개격파해나가면 된다. 그리고 나머지는 각 분야 전문가들과 상의하여 처리하면 된다.


그럼 재테크... 방법을 몰라서가 아니라 도대체 뭐가 부족해서 잘 안되는걸까?




바로 인내심이다. 재테크는 사실 인내와의 싸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드머니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지출을 최대한 삼가야 하는데, 이것은 곧 욕구를 제한하는 것이므로 많은 인내심을 필요로 한다. 단적으로 말하면 먹고 싶은 거 안 먹고, 사고 싶은 거 안 사고, 가고 싶은 데 안 가야 되는데 과연 이걸 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더군다나 현대와 같이 물질적 행복을 추구하는 세상에서 이렇게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다고 자기개발이나 사람에 대한 투자, 연애 등의 투자에까지 아껴서는 안된다. 투자는 과감하게 해야 한다)


한 예로, 필자가 5년전 쯤 아파트 청약 관련 커뮤니티에서 본 글인데, 당시 월소득 800만원이 넘는 맞벌이부부가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고 난 후 아무리 계산해도 대출 원리금 부담에 생활이 안될 것 같다며 청약당첨을 포기할지 말아야할지 모르겠다고 게시물을 올려놓았는데, 이런 댓글이 달려있었다. 


"우리는 홑벌이 부부고 월소득이 300만원도 안되는데 그냥 가보려구요. 우리는 계산해보니까 조금만 더 아껴쓰면 될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이 댓글에 대한 글작성자의 대댓글을 보니 "월소득 300만원에 가능할 것 같다니 대단하다며, 자기네들은 모아놓은 돈이 너무 적어서 안되겠다며 포기해야겠다"고 적혀 있었다.


하지만 5년이 지난 지금 결과는 다들 아시다시피 월소득 300만원이 안된다던 홑벌이 부부는 투자에 성공하여 높은 투자이익을 올렸을테고, 월소득 800만원이 넘는다던 맞벌이부부는 아직도 시드머니를 모으고 있을 것이다.


결국 인내한 쪽이 재테크에 성공한 것이다.


그리고 당연한 얘기이지만 돈은 묵혀두면 안되고, 계속 굴려야하는데 대부분 장기투자일수록 투자이익도 커진다. 1년만기 적금보다는 10년만기 적금이 복리효과까지 더하면 훨씬 더 높은 투자이익을 창출할 수 있고, 주식이나 부동산 등도 업자가 아닌 이상 장기투자가 아니면 투자이익을 내기 힘들다.


결국 본인 소득에 적합하게 욕구를 제한할 수 있는 인내, 자신만의 페이스(Pace)를 유지할 수 있는 인내10년짜리 적금을 만기까지 해지하지 않고 유지할 수 있는 인내, 단기간의 가격등락에 일희일비하지 않을 수 있는 인..... 


이러한 인내들이 없으면 재테크 방법을 아무리 많이 알아도 성과를 내기는 힘든 것이다.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_ 독한 세상에서 행복 만드는 법.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