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나 인터넷이 느릴 때는 PC최적화프로그램을 활용하자

컴퓨터나 인터넷(인터넷회선 문제가 아니라고 가정한다)이 느려졌다면 불필요한 프로그램, 파일 등이 많이 쌓여 있거나 각종 바이러스, 애드웨어 또는 스파이웨어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일 것이다. 이런 경우는 하드디스크를 포멧하고 윈도우 등의 운영체제(OS)를 새로 설치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해결책이다. 하지만 포멧하고 OS를 재설치한다는 것이 데이터 백업 등 부수적인 작업까지 포함하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또한 초심자의 경우는 수리기사를 부르지 않으면 혼자서는 엄두도 못 낼 일이다. 그렇다고 그대로 놔둘 수는 없는 일이니, 이럴 때 정말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바로 'PC 최적화 프로그램' 이다.





# PC 최적화 프로그램이란?


PC시스템이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메모리나 레지스트리, 프로그램, 파일 등을 삭제한다거나 디스크 조각모음을 해주는 등의 일상적 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안그래도 시간이 빠듯한 현대인들에게 이러한 일상적 관리는 낭비적일 뿐만 아니라, 초심자들이 하기에는 어려운 부분들도 있다. 그래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바로 'PC 최적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클릭 한 번으로 복잡한 시스템 최적화를 간편하게 끝낼 수 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최적화 프로그램이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프로그램은 아니므로 이와는 별도로 'V3', '알약', '네이버백신' 등의 백신 프로그램을 반드시 별도로 설치해야 하고, 간혹 최적화 프로그램의 종류에 따라 사용하고 있는 백신 프로그램과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니, 최적화 프로그램 사용 후 문제가 있는 경우 다른 최적화 프로그램으로 바꾸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 PC 최적화 프로그램의 종류


PC 관리에 필수적인 유틸이니 만큼 그 종류도 상당히 많다. 그 중 사용자들이 다운로드를 가장 많이 받은 순으로 상위 다섯개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다. (네이버소프트웨어 2016.12.27 기준)



 

 누적 다운로드

최근 7일간 다운로드

 고클린

 11,291,518회 

 57,341회 

 네이버클리너

 1,665,671회 

 8,835회 

 CCleaner

 874,906회 

 4,320회 

 리셋

 338,592회 

 2,465회 

 클릭 투 트윅

 493,647회 

 2,037회 


생각 외로 '네이버클리너'보다 '고클린'의 다운로드 수가 압도적으로 많음을 알 수 있고, '고클린'과 '네이버클리너'가 국내업체가 개발한 소프트웨어라면 'CCleaner'의 경우는 외국업체가 만든 소프트웨어이며, 전 세계적으로 10억회 이상 누적다운로드 수를 자랑하는 인기 유틸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대중적이지 않고 마니아들에게 주로 사랑받고 있다.

TOP5 내의 최적화 프로그램 모두 기본기가 튼튼하고 더욱이 무료인만큼, 어떤 것을 사용하더라도 PC 시스템 최적화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데는 무리가 없다. 다만 개인 별로 취향이 다른만큼 선택 시에는 아래의 장단점을 참고하면 좋겠다.



# PC 최적화 프로그램 별 장단점




만약 필자에게 각 최적화 프로그램 별 특징을 한마디로 표현하라고 한다면 '아재', '여성', '마니아'라고 이야기할 것이다. 

우선 '고클릭'기능이 많고 관리기능들이 메인화면으로 대부분 노출되어 있어 디자인보다는 편의성에 초점이 맞추어진 UI이다. 이는 당장 쓰지는 않더라도 일단 기능이 많아야 되고, 편한 것을 선호하는 아재들의 스타일이다. 단점은 UI에 광고가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시스템 최적화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이 보면 다소 복잡해보여 초기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반면 '네이버클리너'는 예쁘고 심플하다. PC 최적화도 [간편청소시작]버튼만 누르면 기본적인 정리는 될 만큼 초보자들에게 편하게 되어 있고 광고노출도 없다. 이는 디자인에 예민하고 복잡한 것을 싫어하는 여성들의 스타일이다. 단점은 세부적인 관리를 하고자 할 때는 UI Depth가 깊어 오히려 편의성이 떨어지고 기능도 컴팩트하게 구현되어 있어 조금 아는 유저들에게는 불편할 수 있다는 점이다.

끝으로 'CCleaner'는 기능이 풍부하면서도 가볍고, 많은 기능들을 나름 깔끔하게 UI에 잘 적용하여 편의성과 디자인을 조화롭게 구성했다. 이는 심도있고 완성도가 높은 것을 선호하는 마니아들의 스타일이다. 단점은 초심자들이 보기에는 매우 복잡해 보이고, UI구성 자체가 외국적이어서(익숙하지 않아) 초기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점과 일부 고급기능은 유료라는 점이다. 'CCleaner'는 설치 시 구글툴바를 설치하는 것과 유료과금이 주요 수익모델인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굳이 유료기능을 이용할 필요가 없을 만큼 무료기능이 풍부하니 이 부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정리하자면 초심자 입장에서는 '네이버클리너', 본인이 직접 세부적인 관리를 하면서도 만만하고 편하게 쓰고 싶다면 '고클릭'이, 익숙해지는데 나름의 시간을 투자하더라도 최적화 프로그램의 진수를 느껴보고 싶은 사용자라면 'CCleaner'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전글 - 네이버 광고가 안뜨고 먹통될 때 해결법

다음글 - PC관리프로그램 고클린 자세한 설치 및 사용방법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_ 독한 세상에서 행복 만드는 법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