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트램폴린운동 효과와 효과적운동법

유아(만 1~6세)들의 신체활동은 운동효과 뿐 아니라 집중력 향상 등의 학습효과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가급적 신체를 많이 사용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여러가지 유아 신체활동 중 집에서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운동을 들자면 트램폴린운동을 꼽을 수 있다.


사실 옛날 우리 때는 밥만 먹으면 밖에 나가서 또래들이랑 술래잡기, 다망구, 딱지치기, 숨바꼭질, 비석치기(시마치기), 구슬치기, 고무따먹기 등의 다양한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신체 능력을 발달시켰고 또 규칙이라는 것도 알게 되면서 경쟁과 협동, 전략적 사고까지도 체득할 수 있었다. 


하지만 요즘 우리 아이들은 밖에서 마음놓고 뛰어놀 곳이 마땅치 않아 많은 시간을 집에서 보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집에서라도 트램폴린을 하면 생각보다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한다. 사실 필자의 첫째아들 '호호'도 느린아이여서 감각통합 수업을 받고 있는데 감각통합선생님도 추천해준 운동이 트램폴린운동이기도 하다. 


그럼 이 운동으로 어떤 효과를 거둘 수 있을까?




 키 크는 효과


가장 잘 알려진 효과이다. 줄넘기나 농구 등 점프를 하는 운동을 하면 성장판을 자극시켜 키 크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집에서 줄넘기를 하면 층간소음의 피해가 있고 농구는 집에서 혼자 할 수 없으므로 집에서 할 수 있는 키 크는 운동 중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우연의 일치인지는 모르겠지만 경험상 필자의 첫째 '호호'도 집에 트램폴린이 있었을 때가 키가 확실히 조금 더 많이 자랐다.



 평형감각 발달 효과


평형감각이 떨어지면 바른 자세로 앉아있는 것이 불편하여 누워있는 것을 좋아하거나 앉아있어도 삐딱하게 앉아있는 등 산만한 상태가 된다고 하는데,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학습능력도 저하되므로 평형감각을 키워주는 운동도 중요하다고 한다.


평형감각을 키워주는데는 좁은 난간 위로 걸어가는 것과 같은 운동이 좋다고 하는데(집에서는 유아평균대 같은 제품을 이용할 수 있다) 트램폴린으로도 이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트램폴린으로 평형감각을 발달시키는 운동법은 트램폴린 중앙에서 벗어나지 않고 중앙에서만 뛰도록 하는 것인데, 이러면 아이들은 중앙에서 벗어나지 않기 위해 평형을 유지하여야 하므로 자연스럽게 평형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다고 한다.



 협응력 발달 효과


협응력이란 신체의 각 부분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인데, 눈과 손의 협응, 왼손과 오른손 간의 협응, 왼발과 오른발 간의 협응, 손과 발 간의 협응 등을 의미한다. 협응력이 원활하지 않으면 감각적으로 받아들이는 정보가 제한되고 이후 읽기와 쓰기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하는 만큼, 협응력 발달도 중요한 사항인데 옷입기, 양말신기, 심부름 등 일상에서 유아가 스스로 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스스로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또한 트램폴린운동을 통해서도 협응력을 길러줄 수가 있는데, 점프를 하면서 공을 던지게 하거나 점프하면서 손으로는 춤을 추도록 하는 등 두가지 동작을 동시에 하게 하면 자연스럽게 협응력을 발달시킬 수가 있다고 한다. 



 다리 힘을 길러주는 효과


점프를 하는 운동이므로 자연스럽게 다리 힘도 길러줄 수가 있는데, 다리에 힘이 생기면 자세가 안정되고, 달리기를 비롯한 많은 부분의 체육능력이 향상된다. 트램폴린을 탈 때는 가급적 더 높이 뛸 수록 다리에 힘도 더 많이 기를 수 있는데, 다만 유아들은 평형감각이 떨어져 높이 뛰면 옆으로 떨어져 다칠 수 있으므로 손잡이가 달린 트램폴린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



이처럼 집에서도 트램폴린운동을 통하여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그럼 우리 아이에게 적합한 트램폴린은 어떤 것일까? 다음 포스팅에서는 우리 아이에게 적합한 트램폴린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생활정보.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