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무더위 쉼터 쉽게 찾는법 및 폭염 행동요령

올 해 여름은 열대야 일수, 폭염 일수, 최고 온도 등 기상 관측 114년 역사상 모든 최고 기록을 경신할만큼 엄청난 폭염에 시달리고 있다. 정말 이 정도면 재난 수준이라고 봐야할 듯 하다.


하지만 이러한 폭염 재난 상황에서도 에어컨을 구입할 형편이 안되서, 또는 전기요금 누진제가 무서워 숨이 턱턱 막히는 실내에서 선풍기 하나로 버티는 분들이 많은 것도 가슴 아픈 현실이다.


이에 행정안전부와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무더위쉼터를 확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열대야로 인하여 밤잠을 설치는 분들을 위하여 야간 무더위쉼터도 마련하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집에 에어컨이 없거나 전기요금이 걱정되는 분들은 이러한 시설들을 잘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여 이번 포스트에서는 우리 동네에 있는 내 주변의 무더위쉼터들을 쉽게 찾는 방법을 공유해보고자 하니, 이러한 시설들을 잘 활용하여 올 여름을 모두들 건강하게 이겨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가

----------------------------------------------


 Theme 

우리 동네 무더위쉼터 찾는 법




1. 국민재난안전포털 사이트로 이동

전국 무더위 쉼터 정보는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국민재난안전포털' 에서 제공하고 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국민재난안전포털 사이트로 입장하자.


참고로 PC이든, 스마트폰이든 모두 아래의 링크로 접속이 가능하다.


[관련링크] 국민재난안전포털 바로가기



2. '전국 무더위쉼터' 링크 클릭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에서 다음과 같이 '전국 무더위쉼터' 링크(버튼)를 클릭한다. 


[PC 화면인 경우]


[모바일 화면인 경우]


이 때, 좌측에 있는 '폭염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도 한 번 읽어보면 도움이 되니, 시간이 되면 한 번 확인해보도록 하자.



3. 우리 동네 무더위쉼터 찾기

아래의 페이지에서 우리 동네에 있는 무더위 쉼터들을 찾을 수 있다. 찾는 방법은 아래의 이미지와 설명을 참고하고, 스마트폰으로 찾는 경우도 이와 동일하다.



1-1. 지역 선택 : 

우선 찾고자 하는 지역을 '시ㆍ도', '군ㆍ구', '면ㆍ읍ㆍ동' 차례대로 선택한다. 이 때, 일부를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데, 예를 들어 '서울특별시'와 '구로구' 까지만 선택하고 '검색' 버튼을 누르는 경우는 서울특별시 구로구에 있는 모든 무더위쉼터 정보가 아래 화면에 표시된다.


1-2. 시설 선택 : 

자신이 선호하는 시설을 선택할 수 있다. 만약 특별히 선호하는 시설이 없고, 해당 지역의 전체 무더위쉼터 정보를 원한다면 선택하지 않고, 그냥 '검색' 버튼을 누르면 된다.


1-3. '검색' 버튼 클릭

'검색'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조건대로 아래에 해당 동네의 무더위쉼터 정보가 표시된다. 정보는 한 페이지에 10곳씩 표시되고, 10곳이 넘는 경우는 '다음' 버튼을 눌러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하여 우리 동네의 무더위쉼터를 쉽고 간단하게 찾아볼 수 있는데, 한가지 아쉬운 점은 해당 시설이 주간에만 운영하는지, 24시간 운영하는지에 대해서도 표시해 놓았더라면 더욱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다.


참고로 보통 24시간 운영하는 시설은 공공시설인 경우가 많으며, 야간에도 운영되는 24시간 무더위쉼터를 찾으려면 해당 지역의 도청이나 시청, 구청, 주민센터의 복지과에 문의해봐야 한다.





이상으로 우리 동네 무더위쉼터를 쉽게 찾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무더위쉼터는 무더움 여름 시원한 맥주 한 잔과도 같은 역할을 해줄 것이니, 이를 잘 활용하여 모두들 올 여름을 건강하게 나길 바래보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