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포(ofo) 공유자전거 대여, 사용법 및 가격 정보

중국의 공유자전거 플랫폼으로 유명한 오포(ofo)가 KT와 손잡고 2018년 4월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


공유자전거는 특정 대여장소까지 가서 자전거를 빌리고 반납할 필요 없이, ofo 자전거가 보이면 오포 앱으로 잠금장치를 풀고 필요한만큼 타다가 근처 보행자와 차량 통행에 방해되지 않는 합법적인 곳 어디에서나 자전거를 주차하고 스마트락을 잠그면 사용이 종료되는 방식이라서 편리하다.


한국에서는 부산에서 처음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필자가 사는 동네에서도 이 공유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을 심심찮게 목격할 수 있는데, 필자도 몇 번 대여해서 타본 적이 있다.


하여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러한 오포 공유자전거의 대여법과 사용법, 그리고 가격 정보에 대하여 자세하게 소개해보도록 하겠으니, 아직 공유자전거를 이용해보지 않은 분들은 본 정보를 활용하여 한 번 이용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오포 공유자전거 사용법




대여 및 사용법


자전거를 대여하는 방법은 다음 순서와 같다.



1. 오포(ofo) 공식 앱 다운로드 받기 



구글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오포' 또는 'ofo' 라고 검색하여 오포 공식 앱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한다. 위 이미지의 첫 번째 'ofo - 스마트 공유자전거' 란 제목의 앱이 오포 공식 앱이다.



2. 앱 열고 공유자전거 찾기



오포 공식 앱 설치 후 앱을 열면 위와 같은 화면이 열리는데, 앱 상단 화면에는 자기 주변의 지도자신의 위치(파란색 점) 및 이동방향, 그리고 대여 가능한 상태의 공유자전거 위치('ofo'라고 표시된 노란색 동그라미들)가 표시된다.


특히 자신의 위치와 이동방향이 지도 상에서 실시간 표시되어 자전거를 찾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다.


만약 자전거를 대여(잠금장치를 풀고자) 하고자 할 때에는 '해제' 버튼을 눌러 자전거 뒷 부분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된다. 이는 아래 3번을 참고하자.



참고로 위 사진과 같이 노란색이며 'ofo' 마크가 표시되어 있는 자전거가 오포 공유자전거이다.




3. 대여하기 (스마트락 잠금해제)



자전거 안장과 뒷바퀴 사이에 잠금장치가 있고, 잠금장치와 뒷바퀴 쪽에 보면 QR코드가 있는데, 앱의 '스마트락 해제' 버튼을 터치하여 이 두 군데 QR코드 중 하나를 스캔하면 잠금장치가 스윽~ 하고 열리면서 대여가 시작된다.


이 때, 만약 QR코드 인식이 잘 되지 않으면, 스캔 화면 좌측의 '자전거 번호' 버튼을 눌러 자전거 고유번호 8자리를 입력해도 된다. 자전거 고유번호는 잠금장치의 QR코드 우측에 표시되어 있다.



대여가 시작되면 앱에서는 위 화면과 같이 사용시간이 표시된다. 스마트폰을 꺼놔도 계속 카운팅된다.



4. 반납하기 (스마트락 잠금)



반납(경로종료) 하고자 할 때에는 위 영상과 같이 잠금장치 레버를 아래로 내려주면 되며 자동으로 반납 처리가 된다. 만약 앱에서 반납(경로완료) 처리가 안되었다면 '경로완료' 버튼을 눌러주자.



대여 가격


기본적으로 처음 1회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무료 이용 시에는 결제수단을 등록하지 않아도 위와 같이 이용이 가능하다. 다만, 무료이용쿠폰이 없는 경우에는 결제수단을 등록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


이용 가격은 다음과 같으며, 2018년 7월 2일 기준 정식출시 가격이다.


▶  보증금 : 무료

▶  일반 요금 : 30분에 500원

▶  7일 패스 요금 : 7일에 4,000원 

▶  30일 패스 요금 : 30일에 7,900원


단, 패스 요금 이용 시에는 2시간 연속 스마트락이 열려 있는 경우 별도의 요금이 부과된다고 하니, 과금을 피하기 위해서는 1시간30분 마다 한 번씩 스마트락을 잠궜다가 다시 열어서 사용해야 한다고 한다. 


이는 자전거 분실 방지를 위해서라고 하는데, 장시간 타는 분들은 조금 귀찮겠다는 생각이 드는 정책이다.


이외에도 내 지갑 충전 시 아래와 같이 추가적립이 된다고 하니, 공유자전거를 자주 이용하는 분들은 가급적 한 번에 많이 충전하는 것이 이득일 수 있겠다.


▶  3,000원 충전 시 600원 추가 적립

▶  5,000원 충전 시 1,000원 추가 적립

▶  10,000원 충전 시 3,900원 추가 적립

▶  20,000원 충전 시 8,800원 추가 적립


이외에 친구추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는데, 추천한 친구가 회원가입하면 무료이용쿠폰을 3장 지급하는 이벤트이다.





이상으로 오포(ofo) 공유자전거 대여 및 사용법, 가격 정보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이에 이어서 공유자전거의 주요 기능과 라이딩 느낌 및 장단점 등에 대하여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