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방매트 vs 폴더매트 vs 퍼즐매트 - 유아놀이매트 비교

지난 포스팅에서는 유아놀이매트 종류 별 주요용도를 살펴보았는데, 돗자리 형 놀이방매트와 퍼즐매트 그리고 폴더매트 각각 상황 별로 적합한 쓰임새가 조금씩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 포스트는 아래 '관련글'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아매트 종류 별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서 자세하게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다. Follow me~!


--------------------------------------------------------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생활정보

--------------------------------------------------------


 Theme  

유아놀이매트 비교 - 놀이방매트 vs 폴더매트 vs 퍼즐매트

관련글 - 유아매트 종류 별 선택방법과 주요용도






 # 놀이방매트의 특징과 장단점


1. 주요 특징


1-1. 매트 재질 - 주로 PVC(폴리염화비닐)가 사용되어, 표면이 매끄럽고 돌돌 말아서 보관할 수 있으며 또한 스크래치에 강하고 복원력이 우수하다.

1-2. 두께 - 보통 1~2cm 내외로 얇은 편이다.

1-3. 모양, 면적 - 일반적으로 직사각형 형태이며, 가로는 200~260cm 내외, 세로는 140cm 내외이다.

1-4. 무게 - 13kg 내외로 무거운 편이다.

1-5. 내구성 - 장기간 사용해도 제품에 변형이 적고, 일반적으로 양면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므로 다른 종류의 유아매트보다 내구성이 가장 좋은 편이다.

1-6. 가격 - 다른 종류의 유아매트보다 커버면적, 두께 대비 가격이 가장 비싼 편이다.


2. 장점


2-1. 가격은 조금 비싼 편이지만 내구성이 좋아 한 번 사놓으면 아이들이 다 클 때까지 장기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 

2-2. 복원력이 우수하고 스크래치에 강한 편이므로 아이들이 장난감을 떨어뜨리거나 매트 위에 조금 무거운 짐을 올려 놓아도 괜찮다. 그렇다고 가구 같이 너무 무거운 짐을 장시간 올려두지는 말자 ^^;;;

2-3. 또한 오물이 묻어도 잘 닦이고 방수가 거의 완벽하게 되므로 관리하기가 편하다.


3. 단점


3-1. 두께가 얇아서 층간소음 완화 효과가 폴더매트나 퍼즐매트에 비하여서는 다소 떨어진다. 

3-2. 무겁고 부피도 커서 청소할 때와 같이 옮길 일이 있거나 따로 보관할 필요가 있을 때는 불편하다. 특히 주부 혼자 들기에 다소 버거울 수 있다.

3-3. 엠보싱 사이에 낀 때까지 깨끗하게 관리하려고 하면 힘이 많이 든다.

3-4. 가격이 비싼 편이다. 





 # 폴더매트의 특징과 장단점


1. 주요 특징


1-1. 매트 재질 - 일반적으로 내장재로는 PE(폴리에틸렌)를 외장재로는 PU(폴리우레탄)를 사용하는데, 외장재인 PU는 인조가죽원단인만큼 맨발로 다니면 약간 붙는 듯한 느낌이 있다. 그리고 스크래치에 약하고 복원력이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1-2. 두께 - 보통 4cm 내외로 두꺼운 편이다.

1-3. 모양, 면적 - 놀이방매트와 마찬가지로 직사각형이며, 가로 160~300cm 내외, 세로 80~160cm 내외로 크기는 무척 다양하다.

1-4. 무게 - 5~7kg 내외로 무겁지 않은 편이다.

1-5. 내구성 - 제품 전체적인 내구성 측면에서는 장기간 사용해도 변형이 적고, 양면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나쁘지는 않으나, 겉면의 내구성만 보자면 좋지는 않다. 

1-6. 가격 - 커버면적, 두께 대비 가격 측면에서는 놀이방매트와 퍼즐매트의 중간 쯤 된다.


2. 장점


2-1. 두꺼워서 층간소음 완화효과가 유아놀이매트 중 가장 뛰어나다. 

2-2. 무겁지 않고 접을 수 있어서 청소할 때와 같이 이동, 별도 보관이 필요할 때는 편리하다.

2-3. 겉면이 엠보싱이 아닌 평면으로 되어 있어 청소하기 편하고, 겉면을 별도로 분리하여 세탁도 가능하므로 깔끔한 관리가 가능하다. 

2-4. 오물이 묻어도 잘 닦이고 방수가 잘 된다.


3. 단점


3-1. 겉면이 쉽게 찢어지거나 벗겨지지는 않지만 행동을 예측할 수 없는 아이들이 사용하는 만큼 안심할 수는 없다. 필자 집의 폴더매트도 겉면 몇 군데가 살짝 일어나 있다.

3-2. 복원력이 떨어지는 만큼 폴더매트 위에는 가급적 짐을 올려놓으면 안된다.

3-3. 인조가죽 원단인 만큼 맨발로 다니면 약간 붙는 듯한 느낌과 발을 뗄 때 약간의 소리가 발생한다. 

3-4. 두께가 두껍다는 점이 아기들에게는 오히려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다.





 # 퍼즐매트의 특징과 장단점


1. 주요 특징


1-1. 매트 재질 - 주로 EVA(고탄력스펀지)PE(폴리에틸렌)가 사용되는데, 스크래치에 매우 약하고 복원력도 매우 떨어진다. 

1-2. 두께 - 1cm 부터 4cm까지 두께가 다양하다.

1-3. 모양, 면적 - 정사각형 모양이고 잘라 쓸 수도 있어, 면적이나 공간의 형태에 따라 얼마든지 확장과 변형이 가능하다.

1-4. 무게 - 유아놀이매트 종류 중 가장 가벼운 편이다. 

1-5. 내구성 - 내부 온도와 습도 등의 환경에 따라 변형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내구성이 많이 떨어지는 편이다.

1-6. 가격 - 커버면적, 두께 대비 가격은 가장 경제적인 편이다. 


2. 장점


2-1. 넓은 면적을 커버해야 할 때 가장 경제적인 가격으로 설치할 수 있다.

2-2. 공간의 모양에 따라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2-3. 두께 2.5cm 이상의 퍼즐매트를 설치하면 아래층에서 뛰어 올라오지 않을만큼의 층간소음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다. 


3. 단점


3-1. 내부 온도와 습도, 특히 겨울철 보일러를 떼는 부분에 변형이 잘 일어나므로 잘 관리하자면 신경을 매우 많이 써야 한다.

3-2. 복원력이 떨어지는 만큼 퍼즐매트 위에는 가급적 짐을 올려놓으면 안된다.

3-3. 아이들이 떨어뜨리는 장난감에도 쉽게 스크래치가 난다. 

3-4. 퍼즐을 끼워 맞춘 부분이 매끄럽지 않고 다소 울퉁불퉁하여 보는 관점에 따라서는 보기 싫을 수도 있고, 청소기를 돌릴 때에도 조심해야 한다. 또한 퍼즐 접합 부분에 미세한 틈새가 있으므로 그 사이로 이물질이나 먼지가 들어갈 수 있다.

3-5. 넓은 면적에 퍼즐매트를 시공한 경우는 퍼즐매트를 부분적으로 해체하여 청소하여야 하므로 청소 한 번 하기가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니다.




이상으로 유아놀이매트 종류 별 특징과 장단점을 살펴보았는데, 다음 포스팅에서는 마지막으로 앞서 살펴본 유아매트 별 주요용도와 장단점과 더불어 우리 아이에게 안전한 제품을 선택하는 요령과 유용한 활용팁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Coming up next ^^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