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관리프로그램 고클린 자세한 설치 및 사용방법

지난 포스팅에서는 "컴퓨터가 느려요", "인터넷이 느려요" 라는 문제에 대하여 PC 최적화 프로그램('PC 관리 프로그램' 또는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이라고도 한다)을 활용하는 방법과 PC 관리 프로그램의 역할과 특징, 주의사항 및 프로그램 별 장단점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전글 - 컴퓨터나 인터넷이 느릴 때는 PC최적화프로그램을 활용하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인 '고클린(GoClean)'의 설치방법과 사용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이러한 유틸들을 간편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보자.





# 고클린(GoClean) 설치방법


설치방법은 아래와 같다. 순서대로 따라해보자.


1. '고클린' 다운로드 페이지 가기 -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0029


2. 아래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 버튼 누르면 사용범위를 확인하라고 나오는데, 고클린은 개인 뿐 아니라 기업, 공공단체에서도 무료로 이용 가능하므로 안심하고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3.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 버튼을 두 번 더 눌러줘야 한다. 로그인 하지 않아도 다운로드 속도가 느리지 않으니 굳이 네이버에 로그인할 필요 없다. 



4. 인터넷 창 하단의 다운로드 상자에서 [실행]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받고 실행시킨다.



5.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설치 창이 열린다. [다음] 버튼을 눌러주자.



6. 이제 사용권에 대한 동의를 받는 창이다. 빨간색 안내문구에서 "책임지지 않는다"라는 말이 겁나는데, 모르고 아무거나 막 정리하면 PC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고, 설치 후 사용하고 있는 백신 프로그램 및 여타 프로그램과의 충돌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지우고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되니 너무 겁낼 필요 없다. 

그리고 파란색 안내문구는 "우리도 먹고 살아야 되서, 광고 좀 노출시킬께요~" 정도의 사전 양해이다. 동의하면 '동의함'에 체크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 설치를 계속 진행하고, 꺼림칙하면 [취소] 버튼을 눌러 설치를 취소하면 된다.



7. 아래 '구성요소선택'에서 그냥 [다음] 버튼을 누르고, 이후 '설치위치선택'에서도 그냥 [설치] 버튼을 누른다. 



8. 설치가 완료되었다. [마침] 버튼을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해보자.



9. 아래와 같이 고클린의 메인화면이 뜨면 성공적으로 설치가 된 것이다. 





# 고클린(GoClean) 사용방법


고클린의 메인화면을 보면 별도 기획자 없이 프로그래머가 그냥 만들었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메뉴구성 및 나열은 엉성하다. 크게 보면 핵심기능인 'PC관리기능'과 기타 부가적 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큰 분류로만 구분해줘도 접근성이 훨씬 좋아질 것 같다. 다만 초심자들도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따라할 수 있을 만큼 곳곳에 사용법을 친절하게 안내해 놓은 부분은 상당히 좋다.

아래에서 빨간색 네모 박스로 표시한 메뉴들이 핵심기능인 PC관리메뉴들이고 나머지는 부가적인 기능들로 볼 수 있다.



컴퓨터나 인터넷이 느려졌다면 이 핵심기능을 관리해줘야 한다.

그럼 핵심기능 위주로 사용방법을 살펴보자. 


1. 서비스관리

'서비스프로그램'은 컴퓨터 부팅 시 '시작프로그램'보다 먼저 실행되는 항목으로, 불필요한 서비스프로그램이 실행되면 부팅속도 및 인터넷 속도가 저하되는데 이를 중지하여 속도 저하를 방지하는 것이 목적인 기능이다. 그리고 고클린에서는 Microsoft 관련 서비스프로그램은 목록에서 보이지 않게 예외 처리하였으므로 이로 인한 오류발생 가능성은 없으므로 안심해도 될 것 같다.

아래와 같이 중지할 프로그램들을 선택한 후 [서비스 중지하기] 버튼을 누르면 중지 상태가 된다. 

('상태' 열에서 '중지'로 표시되면 해당 서비스프로그램이 중지된 것이다)



2. 하드디스크 최적화

임시인터넷파일과 쿠키파일을 간편하게 삭제하는 기능이다. [최적화설정]에서 임시인터넷파일과 쿠키파일 중 선택된 항목들에 대하여 아래 목록에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데 검색에 수십초 가량 시간이 소요되고, 검색이 완료되면 [삭제] 버튼을 눌러 삭제할 수 있다.



3. 작업스케줄러 관리

윈도우의 '작업스케줄러' 기능은 예약한 시간에 프로그램이 작동되도록 설계한 기능으로써, 악성코드가 악용하는 경우가 많은 기능이라고 한다. 이는 대부분 삭제해도 무방하니 생소하거나 의심스러운 프로그램이 있으면 과감히 삭제하자. 특히 이상한 광고창이 계속 뜨는 경우 이에 의한 것일 수 있으니 꼭 해보길 바란다.

삭제할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우측 하단의 [삭제] 버튼을 누르면 삭제된다.



4. 익스플로러 최적화

BHO(Browser Helper Object)와 툴바를 제거하는 기능이다. 이 목록에 나타난 경우 역시 대부분 불필요한 것들이므로 사용하는 툴바 이외에는 모두 삭제해주는 것이 인터넷속도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삭제할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우측 하단의 [삭제] 버튼을 누르면 삭제된다.



5. 시작프로그램 관리

시작프로그램은 컴퓨터가 켜지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시작프로그램이 많으면 부팅 속도가 느려진다. 고클린에서는 친절하게도 중요한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오렌지색 점으로 구분표시해 놓았으니, 구분표시되지 않은 프로그램들 중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과감하게 삭제하자.

삭제할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우측 하단의 [삭제] 버튼을 누르면 삭제된다.



6. 액티브(Active)X 삭제

간혹 이 ActiveX가 악성코드의 경로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ActiveX는 삭제하더라도 이후 ActiveX가 필요한 사이트에 가면 다시 설치되니 겁내지 말고 과감히 삭제해도 무방하다. 다만, 주기적으로 방문하는 사이트의 ActiveX의 경우는 재설치하기가 번거로울 수 있으니 사용되지 않은 기간을 잘 선택하여 삭제하면 보다 편리할 수 있다. 삭제할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우측 하단의 [삭제] 버튼을 누르면 삭제된다.



7. 인터넷이 느려질 때

이 기능은 윈도우에 사용되는 기본 프로세스를 제외한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강제적으로 종료시켜 인터넷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능이다. 인터넷이나 PC게임을 할 때 이 기능을 먼저 실행해주고 사용하면 속도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윈도우즈 프로세스 초기화] 버튼을 누르면 실행된다.




이상으로 고클린의 핵심기능들의 사용법을 살펴보았는데, 이외에도 고클린은 매력적인 부가기능이 많은 것도 상당한 강점이다. 필요한 분들은 이런 부가기능을 잘 활용하는 것도 조금 더 수월하게 내 PC를 관리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관련글 - 네이버 광고가 안뜨고 먹통될 때 해결법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_ 독한 세상에서 행복 만드는 법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