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성공법 3 - 금연후신체변화 그리고 인생의변화

이전 포스팅에서는 알고나면 담배 맛이 싹 달아나는 흡연의 심각한 폐해와 담배를 끊고자 할 때 지켜야 할 7가지 원칙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지막으로 담배를 끊으면 우리 삶에 나타나는 상쾌한 변화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혹시 이전 포스트들을 아직 확인하지 않았다면 아래 '관련글'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먼저 확인해보는 것을 권장하고, 금연을 계획 중인 분들은 흡연의 폐해 및 담배끊는방법을 참고하는 것과 함께 아래와 같이 금연 후에 변화될 내 삶의 긍정적인 모습을 그려보는 것도 금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금연 후 내 인생에 나타나는 상쾌한 변화

관련글 - 흡연의 폐해 바로알기

관련글 -확실하게 담배끊는방법 7가지




★ 건강의 회복


금연 후에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다음과 같이 건강이 서서히 회복되기 시작한다고 한다.


* 금연 후 하루 정도 지나면 혈압과 맥박, 그리고 수족의 체온이 정상화 된다.


* 이틀 정도 지나면 체내의 가래 배출량이 늘어나면서 맛과 냄새가 되살아나고 기분도 조금씩 나아진다.


* 3일 정도 지나면 기침이 줄기 시작하고 호흡하기가 조금씩 편해진다.


* 7일 정도 지나면 가래가 묽어지기 시작한다.


* 보름 정도 지나면 혈압이 안정화되고, 혈액순환도 원활해져 폐기능도 30% 정도 증가한다.


* 3개월 정도 지나면 폐기능이 거의 회복되고 기관지도 좋아진다. 이외에 남성의 경우 정자 개체 수가 증가되고 사랑을 나눌 때도 Power-up 된다.


* 9개월 정도 지나면 감기와 같은 호흡기질환에 대한 면역이 생기며, 만성피로에서 조금씩 벗어나고, 폐의 섬모도 다시 성장한다.


* 1년 정도 지나면 대부분의 혈액과 세포의 구성요소가 회복되고, 이로 인하여 흡연자에 비해 심근경색으로 사망할 확률이 반으로 줄어든다.


* 5년 정도 지나면 한 번도 담배를 피우지 않았던 사람들과 심근경색의 발생 위험도가 동일한 수준에 이른다.그리고 폐암으로 사망할 확률도 흡연자의 절반으로 줄어든다.


* 10년 정도 지나면 췌장암, 신장암, 식도암 등 각종 암에 걸릴 확률이 대폭 감소한다.


* 15년 정도 지나면 각종 중증질환 발생 위험률이 한 번도 담배를 피우지 않았던 사람들과 거의 비슷해진다.





★ 피부의 회복


담배를 끊고 대개는 3개월 정도 지나면 모공이 축소되고 낯빛에 생기가 돌기 시작하면서, 피부탄력도 좋아져 여성들의 경우는 화장도 잘 먹기 시작한다. 다만 금연 후 일시적으로 피부가 더 안 좋아졌다고 느낄 수도 있다고 하는데 이는 체내에 있는 담배의 화학성분과 관련된 노폐물이 피부로 빠져나오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한다.


이 경우 하루에 한 번은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고, 씻지 않고 화장품을 바르는 것은 좋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겠다. 다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므로 3개월 정도 후면 확실히 달라진 효과를 볼 수 있다. 


필자의 경우도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은 얼굴이 너무 좋아보인다고 하고, 와이프 친구들도 필자를 보면 오빠 얼굴이 너무 뽀얘졌다고 와이프가 너무 잘해주는 것 아니냐는 소리를 한다. 그리고 우스개소리로 이제 어려 보여서 바람 날지도 모르니 이발도 시키지 말고 허름한 옷만 입혀서 내보내라고 필자의 와이프에게 주문하기도 한다.


그만큼 피부가 좋아졌다는 의미인데, 이 과정에서 쌀뜨물로 세안 해주면 더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니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여 한 번 시도해보길 바란다.


관련글 - 피부미백과 피부탄력을 잡는 쌀뜨물세안법



★ 자신감의 회복 - 성공을 위한 밑거름


금연은 나 자신과의 무척이나 힘든 싸움이다. 그리고 비단 금연 뿐만 아니라 세상 모든 것이 타인과의 경쟁인 것 처럼 보여도 실상은 나 자신과의 싸움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금연에 성공하였다는 것은 무척이나 힘든 나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하였다는 것이고, 나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하였다는 것은 어떠한 힘든 도전도 이겨낼 수 있는 정신력과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는 의미나 다름 없다. 


그러므로 자신의 삶에 전환점을 만들어 보기 위해서라도 가장 먼저 시작해야 될 것이 금연이라 할 수 있다.



★ 든든한 노후를 위한 보장


담배를 끊어 보다 건강한 노후를 맞이할 수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든든한 노후를 위한 보장이겠지만, 한 발 더 나아가 이왕 끊는거 본인이 담배값으로 지출하던 비용을 연금저축이나 연금보험에 납입하도록 하자. 


어차피 부담하던 비이었으니 경제적으로 무리도 없을 것이고, 또 일단 연금상품에 가입하고 나면 그 다음에는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서라도 다시 담배를 피우기가 힘들 것이니, 이번에는 반드시 끊으리라는 배수의 진을 치는 심정으로 해보는 것도 좋다.


그리고 '흡연의 폐해' 편에서도 살펴보았지만 담배값이 푼돈이라 생각되지만 그게 복리이자효과와 합쳐지면 월 75,000원이라는 적은 금액도 40년 후에는 1억이 훨씬 넘는 금액이 될 것이니 국민연금과 함께 구성한다면 한층 더 든든한 노후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