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재경관리사 시험일정과 교재 및 난이도

재경관리사는 국가전문자격을 제외하면 실무 선에서의 회계자격증 중에서는 수준이 높은 고급 자격증에 속하고, 이처럼 고급 레벨에 속하는 회계자격증들은 공부범위가 상당 부분 넓어지거나 심도가 깊어져 중급 수준의 자격증들보다 난이도가 확연히 높아지는 편이다.


재경관리사는 그 중 공부범위가 상당히 넓어지는 편에 속하는데, 시험범위가 '재무회계', '세무회계', '원가관리회계' 이렇게 3과목이고 각 과목 당 500~600page 정도의 분량이니 총 분량으로 따지면 1,600page가 넘는 분량이어서 결코 만만치가 않다. 시험범위 자체로만 놓고 본다면 세무사 회계 시험범위의 70% 에 이르는 정도이다.


다만 심도가 깊지 않고, 시험형식도 객관식 4지선다형태이므로 요령을 알고 전체 내용을 3회독 정도만 해주면 누구나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기도 하다. 실제 필자도 3개월 남짓 투자하여 이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하여 이번 포스팅부터 2회에 걸쳐 재경관리사 자격증을 조금 더 수월하게 취득하기 위한 유용한 정보와 팁들을 소개해볼 것인데, 이번에는 그 중 2017년도 시험일정, 시간 등의 시험정보와 난이도 및 교재 등에 대하여 우선 살펴보도록 하겠으니, 올 해 이 자격증을 취득할 예정이신 분들은 참고하면 좋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재경관리사 취득을 위한 기초정보

※ 관련글 - 회계자격증 종류와 특징, 난이도와 취득순서





시험정보


우선 재경관리사 2017년도 시험일정부터 살펴보자. 년도는 모두 2017년이므로 생략하였다.


회차

시험일

원서접수일

합격자발표일

59

2월11일(토)

1월11일~1월31일

2월21일

60

4월16일(일)

3월15일~4월3일 

4월25일

61

6월10일(토)

5월10일~5월29일

6월20일

62

8월27일(일)

7월26일~8월14일

9월5일

63

10월22일(일)

9월20일~10월10일

10월31일

64

12월3일(일)

11월1일~11월20일

12월12일 


시험은 거의 2달에 한 번씩 있으므로 떨어져도 부담이 없는 것처럼 보이나, 응시료가 7만원인 관계로 한 번 떨어지면 경제적인 짜증이 몰려올 수 있으니 반드시 한 번에 붙어야만 하는 시험이다 ;;; 


그리고 시험을 특이하게 3과목을 동시에 보는데, 시험시간이 무려 2시간30분이나 된다. 왜 이러는지 모르겠지만 시험 도중에는 화장실을 가지 못하니 시험 시작 전 반드시 화장실에서 볼 일을 다 봐야 하고, 전날에도 속에 부담이 되는 음식을 먹어서는 안되겠다. 잘못했다간 공부 열심히 해 놓고 두 달 뒤에 또 7만원 내고 시험을 다시 봐야 할 수 있으니 말이다 ;;;


다행히 필자의 경우는 문제를 푸는데 집중하느라 시간이 길게 느껴지진 않았는데, 사실 후반부로 가니 목도 아프고 하여 집중력이 살짝 떨어지는 느낌이 있었다. 그러니 이 부분은 미리 각오를 하고 있어야 겠다. 


시험문제는 과목 별로 40문항씩, 총 120문항이니, 한 문제 당 1분15초 가량의 시간이 주어지는 셈이다. 복잡하지는 않지만 계산문제들이 중간중간 끼어 있어 시간이 넉넉하지는 않으니 시간관리를 잘해야 한다. 필자의 경우는 종료 5분 전 쯤에 답안지에 마킹을 끝냈는데 약간 아슬아슬한 느낌이 있었다. 


시험형식은 객관식 4지선다형이고 합격기준은 과목 별 70점 이상 득점인데, 어느 한 과목이라도 70점에 미달되면 떨어지기 때문에 한 과목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시험이다. 


특이한 것은 합격 시 영구 자격 취득이라는 점인데, 보통 전산회계 자격증 등의 다른 자격증과 같은 경우는 매 5년 단위로 갱신해 주어야 자격이 유지되는 반면, 재경관리사는 한 번 따면 영원히 자기꺼가 되는 셈이다. 한 편으로 보면 비싼 응시료에는 이러한 비용까지 계산된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리고 시험당일에 반드시 준비해야할 준비물은 신분증계산기, 컴퓨터용 싸인, 수험표이다. 사실 수험표는 수험번호만 알고 있으면 들고 갈 필요가 없긴 한데 그래도 들고가는 것이 마음 편할 것이다.





교재 및 난이도


재경관리사 교재는 주관처인 삼일회계법인의 삼일인포마인이 발행한 공식 교재가 있기 때문에 이 교재를 구매하여 공부하면 되는데, 공식 교재만 있어도 충분하니 괜히 이것저것 살 필요 없다. 참고로 2017년 최신 판은 아래와 같이 생겼다. 



시험문제가 이 교재의 범위 내에서 다 나오고, 더군다나 교재 내의 연습문제의 수준으로 나오니 이 교재를 3회독하고 연습문제만 다 풀어본다면 절대 떨어질 일이 없다. 어떤 문제는 교재 내의 연습문제와 토시 하나 틀리지 않고 똑같이 출제되는 문제도 있을 정도다. 


그리고 시험의 난이도는 앞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범위는 넓으나 심도가 깊지 않고 교재 내에서 모두 소화할 수 있으므로 해볼만한 수준이고, 또한 재경관리사의 시험문제 중 많은 부분이 문제은행 식으로 출제가 되다 보니 기출문제를 풀어보았다면 아마 시험장에서 똑같은 문제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문제은행식이란 시험 회차마다 매 번 출제위원이 모든 문제를 출제하는 것이 아닌, 미리 만들어 놓은 문제 중 무작위로 문제를 뽑아 출제하는 방식을 말하는데, 최근에는 새로운 문제가 종종 보인다고 하니 아마도 문제은행 DB에 새로운 문제가 지속적으로 추가되고 있긴 한가보다.


심지어 어떤 분들은 보름 정도 문제만 달달 외워서 합격한 경우도 있었다고 하는데, 사실 아무리 합격이 중요하다고는 하나 이런 방식은 지양해야 겠다. 물론 기본적인 내용을 모르면 문제를 외운다고 될 일도 아니겠지만 자격증의 취득 이유가 해당 분야에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기 위함이고 또 그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볼 때 이런 방식은 분명 잘못된 것이다. 


정리해보자면 재경관리사 자격시험은 공부범위가 넓어서 질리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난이도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은 시험이어서 기본 교재에 충실하고 교재의 연습문제와 기출문제만 잘 풀어본다면 합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다고 할 수 있다.


이상으로 재경관리사의 시험정보와 교재 및 난이도에 대하여 살펴보았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공부방법과 합격후기 등의 내용도 살펴보기로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