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 식도염, 피부에 좋은 음식 양배추즙, 부작용은?

양배추(Cabbage)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서양 3대 장수식품 중의 하나로서, 위염과 식도염, 그리고 피부에 좋은 음식이라고 널리 알려져 있다.


실제 필자도 극심한 위염과 역류성식도염으로 고생했을 때 양배추즙을 매 끼니처럼 챙겨 먹었었고, 필자의 어머니도 양배추즙을 드시면 속이 편안해지신다고 하여 즐겨 드시고, 필자의 집사람은 피부미용과 여성질환에 좋다고 하여 양배추즙을 챙겨 먹는다.


하지만 모든 것에는 장단점이 존재하기 마련이므로, 완벽해 보이는 양배추 역시도 체질에 따라서 또는 과하게 섭취하는 경우 그에 못지 않은 부작용이 있을 수 밖에 없으며, 이러한 부작용에 대해서 잘 모르고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될 수도 있으니 부작용에 대해서도 잘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양배추즙의 효능 효과와 부작용 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으니, 양배추즙을 섭취하고 있거나, 섭취할 계획인 분들이라면 본 정보를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양배추즙 효능과 부작용은?




양배추즙의 효능 효과


1. 위장 질환 치료


양배추에는 비타민U가 풍부하여 위궤양 치료에 효과가 있고, 위장관 내의 세포를 재생시키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실제 쥐를 통한 실험 결과에서도 양배추를 먹였을 때 위 점막 회복률이 46% 향상되었고, 출혈이나 상처 등의 염증도 함께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참고로 양배추의 비타민U의 성분은 양배추 안쪽에 더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하고, 양배추 심지에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2. 면역력 강화와 위암, 유방암 등의 각종 암 예방


양배추에는 설포라판, 인돌-3카비놀 등의 성분이 풍부해 신체의 면역력을 강화해주어 암 발병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실제로 미국 미시간주립대의 조사 결과 주 3회 이상 양배추를 섭취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하여 유방암 발병 확률이 70% 정도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하고, 부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 홍예지 연구팀의 연구 결과 양배추로 인한 위암세포의 성장 억제효과가 42% 정도 나타났다고 한다.




3. 피부미용 및 노화예방 효과


양배추에 포함된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은 항산화 역활을 하여 피부세포 노화를 늦추어주는 효과가 있고, 상피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 피부를 매끈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


이외에 양배추에 풍부하게 포함된 비타민 A, B, C가 피부를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한다.



4. 고혈압 예방


고혈압에는 기본적으로 염분이 좋지 않으며, 염분으로 체내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 혈중 수분이 많아지고 혈액량이 증가하여 혈압이 높아진다고 한다.


이 때 양배추에 포함된 칼륨체내 염분을 배출시켜주어 염분의 농도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5. 다이어트 효과


양배추 1포기는 80Kcal 정도의 저칼로리 식품이면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양배추즙 부작용


1. 복부 팽창


양배추에는 삼당류 라피노오스라는 성분이 있다고 하는데, 이 성분은 소장이 소화를 잘 시키지 못하는 성분으로 신체에 잔류하게 되면 속을 부글거리게 만드는 가스를 증가시켜 복부를 팽창시키며 거북한 느낌을 준다고 한다.


실제로 양배추즙을 장기간 섭취한 분들 중에는 아랫배에 가스가 많이 차는 증상과 함께 변비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종종 있으며, 이런 분들은 대개 양배추즙을 끊고 나서 일주일 정도만에 이러한 복부팽창 증상과 변비가 사라졌다고 증언하고 있다.


필자 역시도 양배추즙을 하루 세끼 꼬박꼬박 챙겨 먹었을 때는 이상하게 복부가 더부룩한 느낌이 많이 들었었던 기억이 있다. 



2. 설사, 복통, 소화불량


양배추는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가진 식품이라고 한다. 따라서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은 양배추를 과하게 또는 장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평소 설사를 자주 하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도 양배추는 오히려 위장과 대장을 상하게 하는 역할을 하니, 섭취를 최소화하거나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하고, 먹어야 하는 경우는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3. 갑상선질환


양배추에는 티오시아네이트(티오시안산염) 이라는 성분이 약간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데, 이 성분은 요오드 섭취가 부족한 사람에게 갑상선염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하니, 갑상선 기능장애 환자는 삼가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렇듯 실제로는 양배추즙을 장기간 섭취 후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가 있는 만큼, 평소 몸이 차거나, 설사를 자주 하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 그리고 갑상선 기능 장애 환자들은 장기간 정기적으로 양배추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또한 양배추의 효과가 좋다한들, 의약품이 아니므로 예방이나 완화에 초점을 맞추어야지 치료에 초점을 맞추고 섭취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실제로 필자의 경우도 위염과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약했을 때는 양배추즙의 효과를 느낄 수 있었지만, 그나마 증상이 심해지니 양배추즙의 효과를 전혀 느낄 수가 없었다.


참고로 필자의 경우는 지금은 극심했던 위염과 역류성식도염을 완치하였는데, 본 완치 회복기에 대해서는 아래의 관련글도 함께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관련글] 위염, 역류성식도염 원인과 증상 및 완치 후기





이상으로 위염, 식도염, 피부 등에 좋은 음식인 양배추즙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이에 이어서 양배추즙을 짜는 방법과 가격 등의 정보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