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마케팅조사의 절차와 윤리

지난 시간에는 제1장. 마케팅조사의 역할과 절차 중 마케팅조사의 역할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는데,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마케팅조사의 절차와 윤리에 대하여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다.


특히 이 단락에서 정리할 마케팅조사의 절차는 마케팅조사 과목의 전체 Framework에 해당하는 부분이고, 이 절차에 따라 교과가 구성되어 있으니 반드시 숙지해야만 전체 교과목의 흐름과 전체적인 윤곽을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럼 집중하고 시작해보자!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마케팅조사의 절차와 윤리

※이전글 - 1. 마케팅조사의 역할





마케팅조사의 절차



1. 자료, 자료구조, 정보의 개념


1-1. 자료 - 원자료(raw data)를 의미, 조사대상으로부터 수집한 사실.


1-2. 자료구조 - 자료를 통계적 방법 등으로 분석한 결과.


1-3. 정보 -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자료구조를 해석한 결과.


※ 즉, 자료의 분석결과가 자료구조이고, 자료구조의 해석결과가 정보이다.





2, 마케팅조사의 절차


2-1. 조사문제 결정


2-1-1. 의사결정문제 정의 - 문제와 문제의징후를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

2-1-2. 조사목적 설정 - 획득할 정보의 가치에 대한 판단과, 목적은 지침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2-2. 조사계획 수립 - 순서가 헷갈리는 경우는 첫 글자를 따서 '조자조자'라고 외우자.


2-2-1. 조사유형(탐험조사, 기술조사, 인과관계조사)과 자료유형(1차자료, 2차자료) 결정

2-2-2. 자료수집방법 결정 - 표적집단면접법, 실험법, 관찰법, 서베이법 등

2-2-3. 조사대상 결정 - 모집단을 정의하고, 모집단으로부터 표본 추출.

2-2-4. 자료분석방법 결정 - 계량적 자료는 통계적 분석, 비계량적 자료는 주관적 분석이 이루어짐.


2-3. 조사실시 - 1번의 순서와 동일하다.


2-3-1. 자료수집

2-3-2. 자료분석

2-3-3. 자료구조를 해석하여 정보 추출


2-4. 조사결과 커뮤니케이션 - 조사보고서 작성과 프레젠테이션.



3. 조사유형


3-1. 탐험조사 - 


조사문제가 불명확할 때 기본적인 통찰과 아이디어를 얻기 위하여 실시하는 조사이다. 주로 정성조사에 의하므로 비계량적 방법에 의한 자료수집과 분석이 이루어진다.


3-2. 기술조사 - 


조사대상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기술하는 것으로써, 주로 현상이 어떠한지에 대하여 기술하므로 그 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다만 기술조사에서는 현상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는다.


3-3. 인과관계조사 - 


두 개 이상의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조사로써, 어떠한 현상의 원인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고, 어떤 조치를 취하는 경우 어떠한 결과가 초래될지 예측할 수 있다.



4. 자료유형


4-1. 1차자료 - 조사자가 직접 수집한 자료로써, 자료의 적합도가 높다.


4-2. 2차자료 - 이미 존재하는 자료구조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5. 자료수집방법 - 아래의 방법들은 배타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것이 아닌, 함께 사용도 가능하다.


5-1. 표적집단면접법(FGI) - 사회자의 진행 하에 특정 주제에 대하여 6~12명 정도의 참가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이를 토대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5-2. 서베이법 - 대개 설문지를 사용하고, 응답자 내면의 태도나 의도 등도 조사가 가능하다.


5-3. 실험법 -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주로 사용하는 방법.


5-4. 관찰법 - 관찰자 or 도구로 대상을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6. 마케팅조사의 구분


6-1. 정량조사 - 자료를 수치화 → 통계적방법으로 분석  결과 도출하는 방법.


6-1-1. 대표적인 자료수집 방법 - 서베이법 (정형화된 표준설문지 사용 시)

6-1-2. 일반화 가능성 - 대개 다수를 대상으로 하므로 높다.


6-2. 정성조사 - 토론, 대화, 기술(Description) 등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고, 주관적으로 분석하는 방법.


6-2-1. 대표적인 자료수집 방법 - 비정형화된 설문지, FGI, 심층면접법 등

6-2-2. 일반화 가능성 - 대개 소수를 대상으로 하므로 낮다.


※ 일반화 가능성이란? - 표본으로부터 얻은 값을 모집단에 적용시킬 수 있는 정도.




마케팅조사의 윤리



1. 조사회사가 갖추어야 할 윤리


1-1. 계약 or 합의한 대로 진실하게 조사를 실시할 것.


1-2. 중요한 정보를 누락하지 아니할 것.


1-3. 조사의 한계점에 대하여서도 명시할 것.


1-4. 조사의뢰자의 내부정보를 외부에 누설하지 아니할 것.



2. 조사의뢰자가 갖추어야 할 윤리


2-1. 진실로 그 조사를 수행할 것이라는 전제 하에 제안서를 요구할 것.


2-2. 이미 의사결정을 한 상태에서, 그 의사결정이 옳음을 증명하기 위하여 조사를 실시해서는 안된다.


2-3. '갑'의 지위를 남용하여, 조사회사에게 부당한 요구를 해서는 안된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