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조사목적의 설정

지난 시간에는 마케팅조사의 절차와 윤리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는데,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제 2장. 조사목적의 설정' 에 대하여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제 2장은 앞서 1장에서 살펴본 마케팅조사의 절차 상에서의 가장 첫 번째 단계인 '의사결정문제의 정의'와 그 다음 단계인 '조사목적의 설정' 에 관한 심화학습에 해당하고, 앞서 정리하였던 부분이 중복될 경우는 생략하고 지나가니, 처음부터 차례대로 확인해볼 것을 권장한다. ('이전글'과 '처음글'은 아래 타이틀 하단의 링크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그럼 이번 시간도 집중해서 시작해보자!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조사목적의 설정

※처음글 - 1. 마케팅조사의 역할

※이전글 - 2. 마케팅조사의 절차와 윤리





정보의 종류



1. 사실 - 모든 정보 중 가장 정확, 기초적, 객관적 형태의 정보.


2. 추정 - 측정한 값 자체는 사실이지만, 그 측정치를 다른 대상에 적용시키는 경우는 추정에 해당한다. 추정의 정확도는 모집단을 잘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의 추출정확한 측정에 달려있다.


3. 예측 - 과거 or 현재의 데이터로부터 미래의 데이터를 추정한 정보.


4. 관계 - '가격-수요 관계'와 같이 둘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에 관한 정보.


※ '예측'과 '관계'는 넓은 범위에서의 추정에 해당한다. ('관계' 정보는 대개 표본에서 추출하므로)





의사결정문제의 정의



의사결정문제의 정의 시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마케팅 의사결정문제는 환경의 변화 or 기업 자체의 변화시도로부터 발생한다.


2. 의사결정문제 정의 시에는 문제의징후(드러난 현상)와 문제(원인)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의사결정자와 조사자는 문제와 관련된 환경을 충분히 이해하여야 하고, 이를 위해서 환경분석이 필요하다.


4. 이 단계에서는 필요한 정보에 대한 명확한 판단도 필요하다.




조사목적의 설정



위의 의사결정문제가 정의되면 조사목적을 설정해야 하는데, 이 때 유의해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조사목적 설정 시에는 목적 달성 시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


2. 조사목적은 조사결과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이 될 수 있어야 한다.


3. 조사하려는 정보는 충분히 가치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4. 조사목적의 설정과 아울러 연구가설을 설정할 수도 있다.


    ex> 인과관계 가설(원인과 결과), 기술적 가설(현상에 대한 설명)


5. 잘못된 조사는 오히려 피해를 가져올 수 있음을 인지하여야 한다. ex> 경쟁사에 정보 누출 등.




조사계획서의 작성



조사계획서에는 정의된 의사결정문제, 조사의 목적, 조사 계획(조사유형과 자료유형, 자료수집방법, 조사 대상, 자료분석방법 등), 획득하는 정보의 가치와 예산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