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조사디자인 - 기술조사, 인과관계조사

지난 시간에는 '제3장. 조사디자인' 의 분류 중 탐험조사에 대하여 정리해보았고, 이와 관련된 추가적인 정성조사 방법에 대하여서도 정리해보았는데,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조사디자인'의 분류 중 나머지 '기술조사'와 '인과관계조사'에 대하여 마저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이전 시간의 내용은 아래 타이틀 하단의 '이전글'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고, 앞서 정리한 부분에 대해서는 생략하는 경우가 많으니 처음부터 차례대로 확인해보기를 권장한다. 


또한 필자가 오렌지색으로 강조해놓은 키워드 위주로 암기를 하면 보다 쉽게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니 잘 활용하길 바란다.


그럼 시작해보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조사디자인 - 기술조사, 인과관계조사

※처음글 - 1. 마케팅조사의 역할

※이전글 - 4. 조사디자인 - 탐험조사





기술조사



1. 특징


조사대상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기술하는 방식의 조사로써, 현상이 어떠한지에 대하여 기술한다. 다만 왜 그러한 현상이 발생하였는지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는다.



2. 자료수집방법 및 분석방법 


2-1. 자료수집방법 : 서베이, 실험법, 관찰법 (주로 계량적 방법에 의해 수집되고, 서베이가 주로 사용됨)

2-2. 자료분석방법 : 통계적 방법에 의한 분석.





인과관계조사



1. 특징


둘 이상의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조사로써, 어떠한 현상에 대한 원인을 이해하고, 어떠한 조치를 취하는 경우 어떠한 결과가 초래될지 예측할 수 있다.



2. 자료수집방법 및 분석방법 : 기술조사와 동일 (단, 실험법이 주로 사용됨)



3. 가설의 설정 : 인과관계분석에서는 변수와 변수 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설정한다. 가설은 아래와 같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다.


3-1. 정(+)의 인과관계 : ex> 광고비↑ → 판매량


3-2. 부(-)의 인과관계 : ex> 가격 → 판매량


3-3. 비방향적 가설 : ex> 광고비 지출을 늘리면, 판매량이 변화할 것이다. (결과에 대한 방향이 없음)


3-4. 방향적 가설 : ex> 광고비 지출을 늘리면, 판매량이 증가할 것이다. (결과에 대한 방향이 존재)


cf. 인과관계분석에서의 가설이란? : 둘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진술을 의미.



4. 인과관계의 성격


4-1. X가 Y의 원인이다 : X가 Y를 유발하는 여러 원인들 중 하나라는 의미이다.


4-2. 결정적 관계가 아닌 확률적 관계 : 100%가 아니더라도 가능성이 어느정도 높으면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4-3. 인과관계에서의 결론은 입증이 아닌 추론이다 : 모집단으로부터 표본을 추출하여 표본으로부터 얻은 값이므로.



5. 인과관계의 성립 요건 : 공시생

(cf. 공시생은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합격한다는 인과관계가 성립한다라고 연상시켜 기억하자)


5-1. 공동변화(동반발생) : 

원인과 결과가 같이 변해야 한다. 즉, 두 변수 중 한 변수가 변하면 나머지 변수도 변한다는 의미이다.


5-2. 시간적 선후성

원인이 먼저 변하고, 결과가 나중에 변해야 한다. 즉 상관관계 뿐만 아니라 원인변수의 변화가 결과변수의 변화에 선행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5-3. 외생변수의 통제 : 외생변수가 통제된 상태에서도 원인변수의 변화에 따라 결과변수가 변해야 한다.

cf. 외생변수란? : 실험디자인 시 원인변수로 설정되지 않은 변수.

cf. 외생변수를 통제하는 방법 : 제거, 균형화, 상쇄, 무작위



6. 결과 해석 시 주의사항


외생변수를 완벽하게 통제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인과관계가 절대로 존재한다거나 절대로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단정할 수 없고, 반복연구를 통하여 점차 확증될 뿐이다.



7. 인과관계의 복잡성에 따른 종류 : 단연구 (cf. 인과관계가 복잡할수록 단디 연구해야된다라고 연상시켜 암기하자)


7-1. 단순한 인과관계 : 한 변수가 다른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 ex> 광고↑ → 매출 


7-2. 연속적 인과관계 : 한 변수가 다른 변수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 변수가 또 다른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 ex> 광고↑ → 브랜드인지도↑ → 매출


7-3. 구조적 인과관계 : 한 변수가 다른 변수에게 직접 영향을 미치기도 하며, 제3의 변수의 매개에 의해서도 다른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





탐험조사, 기술조사, 인과관계조사와의 관계



1. 어느 한 가지 조사를 수행할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 이들 조사가 결합되어 진행될 수도 있다.



2. 일반적으로는 탐험조사(예비조사)가 먼저 진행된 다음, 기술조사나 인과관계조사(본조사)가 수행되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순서가 바뀔 수도 있다.




횡단적조사와 종단적조사



1. 조사디자인의 분류


1-1. 형태에 따른 분류 : 탐험조사, 기술조사, 인과관계조사

1-2. 조사횟수에 따른 분류 : 횡단적조사, 종단적조사



2. 횡단적 조사 : 한 대상에 대하여 단 1회 조사 실시.



3. 종단적 조사 : 한 대상에 대하여 시간 간격을 두고 2회 이상 조사 실시.


3-1. 장단점 : 변화추이를 알고자 하는 경우에 유용, 다만 외생변수의 영향을 특히 많이 받는다.


3-2. 종류 : 패코추 (cf. 종단적조사는 패코추라고 외우자)


3-2-1. 패널조사 : 조사대상자를 동일하게 유지하는 방법 (동일한 구성원)

3-2-1-1. 순수패널 : 동일한 구성원, 동일한 질문

3-2-1-2. 혼합패널 : 동일한 구성원, 경우에 따라 다른 질문


3-2-2. 코호트조사(동년배조사) : 

동일한 구성원은 아니지만 유사특성이나 경험을 가진 대상을 뽑아 주기적으로 동일한 문제를 조사하는 방식. ex> 대학생의 맥주 선호도를 3년 단위로 조사.


3-2-3. 추세조사 : 동일 모집단에서 또 다른 표본을 추출하여 반복적으로 조사하는 방법.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