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2차자료

지난 시간에는 '제3장. 조사디자인' 의 탐험조사와 기술조사, 인과관계조사에 대하여 정리해보았다. (지난 시간의 정리내용은 아래 타이틀 하단의 '이전글'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제4장. 2차자료와 정성조사'에 대하여 정리해볼텐데, 정성조사와 관련한 내용은 탐험조사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탐험조사 편에서 이미 정리를 한 바 있다.


그리고 참고할 것은 2차자료와 관련한 내용은 앞서 살펴본 마케팅조사의 절차 상에서 조사목적 설정 후 조사유형과 자료유형(1차자료, 2차자료)을 결정하는 단계에서 자료유형에 해당하는 내용이니 전체 구도 속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2차자료

※처음글 - 1. 마케팅조사의 역할

※이전글 - 5. 조사디자인 - 기술조사, 인과관계조사





2차 자료



1. 2차자료의 분류


1-1. 내부 2차자료 - 기업 자체적으로 수집, 보관하는 자료

1-2. 외부 2차자료 - 외부 발행물, 인터넷, 신디케이트 자료



2. 2차자료의 가치 : 2차자료는 아래의 것들을 가능하게 한다.


2-1. 조사문제를 발견하고 정의할 수 있다.

2-2. 적절한 조사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다.

2-3. 주요 변수들을 찾아낼 수 있다.

2-4. 조사문제에 대한 답을 찾거나 가설을 검증할 수도 있다.

2-5. 1차자료의 분석결과를 보다 통찰력 있게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2차자료의 평가 기준 : 정부일 

(cf. 통계자료 등의 2차자료를 정부에서 많이 제공하므로 '정부의 일' 이라고 연상하여 암기하자)


3-1. 자료의 정확성 : 자료가 정확한지 평가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다음의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3-1-1. 신뢰성 :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발행한 자료인가?

3-1-2. 조사방법의 적절성 : 표본추출, 자료수집방법, 자료분석방법 등의 조사방법이 적절하였는가?

3-1-3. 편견 : 조사기관의 편견은 없었는가?


3-2. 조사목적 부합성 : 2차자료는 당면한 조사목적을 위하여 수집된 자료가 아니므로, 조사목적에 부합하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3-3. 자료의 일치성 : 동일한 자료수집을 위하여 가급적 2군데 이상의 자료원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신디케이트 자료와 패널조사


4-1. 신디케이트 자료의 수집  : 대부분 패널에 의해 수집된다.


4-1-1. 신디케이트 자료의 장점 : 1차자료 대비 저렴한 비용, 신속한 자료 획득, 실제 구매행동에 관한 자료.

4-1-2. 단점 : 표본추출 오류, 구성원 이탈 or 다른 사람이 응답, 신원이 노출되므로 사실대로 응답하지 않을 가능성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식으로 응답)


4-2. 패널조사의 구분 : 소비자 패널조사, 점포조사


4-2-1. 소비자 패널조사 : 일반 소비자나 가정을 패널로 하는 조사.

4-2-2. 점포조사 : 소매점을 대상으로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가 판매되는 양을 조사하는 방식으로써, 대표적으로 POS(Point of Sales) 시스템이 있다. 점포조사는 소비자 패널조사에 비하여 자료의 정확성과 적시성이 장점이다.


cf. 매체패널자료 : 기업이 매체 결정에 유용하게 이용하는 자료. ex> TV시청률, 신문 구독률 등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