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무작위 블럭디자인

지난 시간에는 '제13장. 분산분석' 중에서 분산분석의 개념과 '일원분산분석'에 대한 내용을 요약해보았다. (지난 시간의 요약내용은 아래 타이틀 하단의 '이전글' 을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무작위 블럭디자인'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정리해볼텐데, 지난 시간에도 언급하였듯이 '무작위 블럭디자인'은 앞서 학습한 '대응표본 t-검증(짝을 이룬 값들의 차이검증)'을 확장한 개념이며, 결과변수에 동일하게 영향을 미치는 외생변수들을 블럭변수로 처리하여 분석하는 방법이고, 처치변수는 일원분산분석처럼 하나이다.


'무작위 블럭디자인'의 기본적으로 분석의 방법 및 절차는 '일원분산분석'과 동일하나, 분산분석표가 다소 다르니, 이 점만 유념하면 크게 어려운 부분 없이 무난하게 정리할 수 있는 파트라고 할 수 있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무작위 블럭디자인

처음글 - 1. 마케팅조사의 역할

※이전글 - 28. 무작위 블럭디자인





검증통계량 직접 계산



1. 검증통계량 (분산분석표)



1-1. 자유도에서 t는 처치의 수를, b는 블럭의 수를 의미한다.


1-2. 앞서 살펴본 일원분산분석과 전체적인 구조는 동일하나 블럭변수가 포함되었고, 자유도가 다른 점을 유념해야겠다.



2. 예제


아래 예제는 '대응표본 t-검증' 에서 소개된 예제에서 비누의 패키지 디자인을 3가지로 늘린 것이다.


Q) 비누의 패키지 디자인에 따라 매출이 다르다고 할 수 있는가? (α = 0.05)


* 어떤 비누의 패키지 디자인(처치변수)이 A, B, C 세 종류가 있다.


* 4개의 수퍼마켓을 선정하여 블럭변수로 설정하고, 세 종류의 패키지 디자인을 함께 진열하여 매출을 조사하였다.


* 각 패키지 디자인의 매출실적은 아래 표와 같이 나타났다.


 

A

B 

수퍼마켓

(블럭변수)

1

17

34 

23 

2

15 

26 

21 

3

1 

23 

4

6 

22 

16 


A-1) 검증통계량이 기각역에 위치하는지 확인


Step 1) 가설설정 :


* H0 : μA = μB = μC

* H1 : 모든 μ가 동일하지는 않다. (최소한 어느 두 집단 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Step 2) 검증방법 : 무작위 블럭디자인 - F검증


Step 3) 검증통계량 계산 (분산분석표 제작) : 계산과정은 일원분산분석과 동일하므로 생략한다.


원천 

제곱합(SS) 

d.f. 

평균제곱(MS) 

F obs 

처치(집단간)

SST = 547.167

3 - 1 = 2

273.583

36.077

블럭

SSB = 348.000

4 - 1 = 3 

116.000 

15.297 

오차(집단내)

SSE = 45.500

2 * 3 = 6 

7.583 

 

합계

940.667

11 

 

 


Step 4) 통계표에서 임계치를 찾아 기각역 설정 :


* F crit = F (0.05 : 2, 6) = 5.14

* 기각역 : F obs ≥ 5.14


Step 5) 귀무가설의 기각여부 결정 : F obs는 '35.077' 이므로 귀무가설은 기각된다. 따라서 패키지 디자인에 따라 매출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A-2) p-value로 검증


Step 1, 2, 3) 'A-1' 과 동일.


Step 4) 'F-분포표' 에서 F obs 값에 대한 p-value 찾기 : 


F obs (36.077)은 분포표의 'v₁ = 2, v₂ = 6' 자유도 상에서 가장 작은 0.01의 F obs 값이 10.92 이므로 'p-value < 0.01' 이다.


Step 5) 귀무가설의 기각여부 결정 : 'α > p-value' 이므로 귀무가설은 기각된다.





3. 위의 예제에서 만약 수퍼마켓 간에 매출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을 설정하였을 경우는?


3-1. 가설설정


* H0 : μ₁ = μ₂ = μ₃ = μ₄

* H1 : 모든 μ가 동일하지는 않다.


3-2. F obs = 15.297


3-3. F crit = F (0.05 : 3, 6) = 4.76


3-4. 'F obs > F crit' 이므로 귀무가설은 기각된다. 즉 수퍼마켓 간에 비누매출이 동일하지는 않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SPSS 24에 의한 분석결과 해석



아래 표는 위의 예제에 대한 SPSS 24에 의한 분석결과이다.



위의 예제에서는 비누의 패키지 디자인에 따라 매출이 달라질 것인지를 조사하는데 관심이 있었으므로 위 표에서의 '디자인' 항목의 유의확률을 확인해야 하는데, '디자인'의 유의확률이 '0.000' 으로 나타나므로 귀무가설은 기각됨을 알 수 있다.


만약 수퍼마켓 간에 매출이 다른지를 확인하고자 하면 '수퍼마켓' 항목을 확인해보면 된다. 이 경우도 α = 0.05 수준에서 '0.003' 으로 나타났으므로 귀무가설이 기각됨을 알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